겜덕비상/MC 자질논란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실제로 발생한 사건·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합니다. 불법적이거나 따라하면 위험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으며, 일부 이용자들이 불쾌할 수 있으니 열람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제 사건·사고를 설명하므로 충분히 검토 후 사실에 맞게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틀을 적용하시려면 적용한 문서의 최하단에 해당 사건·사고에 맞는 분류도 함께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목록은 분류:사건사고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개요

2015년 3월 유명 팟캐스트 방송인 진격의 엑전사(현 겜덕비상)의 방송을 이끌어갔던 네 명의 진행자 중 한명인 워즈가 엑스박스 기기들의 사설수리 및 개조를 해온 업자임이 들어나 비난 및 질타를 받은 사건.

2 사건의 진행

2014년 팟빵 게임부문 어워드를 수상할 정도로 진격의 엑전사는 유명세를 타고 있었고, 그 동안 워즈가 유독 비정품 타이틀 사용유저에게 강도높은 비판을 했었기 때문에 그런 강도 높은 비난을 하던 워즈가 하드웨어 비전문가도 콘솔기기를 손쉽게 개조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설수리 및 개조업자였다는 데에서 분노가 발생했다.

메인 진행자인 재야두목이 마이크로소프트 게임분야 MVP로 선정되어 활동하고 있던 상태였기에 동료 진행자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정책[1]이나 일반적인 게이머들의 통념상 도덕적 관점에 어긋나는 직업을 가지고 방송에 합류했다는 사실과 실제로 다른 진행자들 역시 그가 여태껏 해왔던 행위에 대해 알면서도 이를 허가했다는 점이 더 큰 분노를 일으켰다.[2][3]

시디 스페이스를 위시한 ISO 가상화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글리치를 비롯한 개조 콘솔의 개발자체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훼손되기 쉬운 당시 CD나 DVD의 물리적 한계에서 추구된 기술이다. 그러나 실제로 그런 사유로 ISO 규정에 맞게 본인의 이미지를 직접 추출해서 사용하는 유저는 드물었고 오히려 복제의 수단으로 악용되기 시작했다.[4] 그게 2000년도 초반의 일이다. 게다가 PS2에서 Xbox 360로 이어지는 국내 콘솔게임의 황금기를 무너트린 이유 중 가장 큰 요인으로 추정되는 것이 바로 이러한 개조기기를 통한 소프트웨어 거래의 둔화이다.

해당 업체에서 ISO파일 자체에 대한 거래를 하지 않았다면 이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일은 아니지만 그렇다하더라도 과거부터 콘솔게임 유저였던 입장에선 비정품유저로 손쉽게 전환되게 하는 이러한 개조업체를 비정품유저만큼이나 싫어하며 심지어 증오하는 것도 어찌보면 당연했다. 그리하여 이 논란은 루리웹에서 엄청 거세어졌다.

이후 해명방송이 올라왔으며, 진행자들이 워즈가 사설수리업체를 운영하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며, 불법개조에 대한 행위도 그동안 이루졌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점. 그러나 워즈가 방송과 함께 본연의 사설수리 외의 불법개조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그렇기에 별문제를 삼지 않았다는 내용이 주였다. 마지막으로 시청자들에게도 밝혀야 하는 것이 맞지만 미리 밝히지 못해 죄송하다는 것이 주요골자였다.

3 논란

3.1 비난

겜덕비상은 이와관련하여 해명방송을 내놓은 뒤 자숙기간에 들어갔지만 한편에선 해명방송이라는 내용도 다른 운영자가 해당 불법개조샵 운영자를 교화시켰다는 식으로 미화시켰다는 것 뿐이라고 비난했다.# 방송에서 사용되는 소식을 감수하며 실제로 루리웹에서도 엑스박스 원 소식 번역을 주로 해왔던 유저역시[5]'어제 해명방송은 그것(복돌업자의 패널 참여) 보다는 다른 부분에만 초점이 맞춰진 거 같아 많이 아쉽고 실망스러웠습니다. 라는 의견을 남겼을 정도였다. 또한, 진행자들이 방송을 녹화하는 곳이 바로 그 가게라는 점에서 해당 해명이 설득력이 없다는 의견도 있다.

3.2 비난에 대한 반론

그러나 해명자료나 기사자체로써는 불법 개조 업자에 대해 일반적인 옹호보다는 앞으로 사설수리만 한겠다는 조건 하에 포섭된 것으로 보이기에 워즈에 대한 다른 진행자들의 무조건적인 옹호로 보기 힘들다. 앞서 링크된 기사를 봐도 사실을 덮는다는 뉘앙스보다는 앞으로 변화될 가능성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으며 기사 내용 자체도 해명방송과는 큰 차이가 없다.[6] 방송 중간에도 개조작업을 해주었는 지는 확인되지 않으나. 만약 개조작업이 이루어졌어도 해당 약속에 대한 개인적인 약속불이행으로 비난 받아야지 다른 진행자들이 이러한 이유로 책임을 전가시키는 것도 성급한 판단이다.

불법개조를 해왔던 장소라는 비판에 대해서도 반론이 가능할 수 있다. 해당 방송이 녹화되는 시간은 저녁시간대였으며, 그 시간 대에는 영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시간대이다. 따라서 사설수리만 한다는 해당 패널의 발언은 실질적으로 확인할 방법이 그 당시에 없었을 가능성이 높다.

3.3 그러나

물론 해당 수리점 홈페이지 확인 등을 통해 지속적인 불법개조 근절의지를 확인하려는 노력이 필요했을 거라는 점에서 다른 진행자들 역시 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애초에 해당 패널을 받아들인 목적이 불법 개조와의 단절이었다면 이에 대해 공개적으로 밝히는 것이 우선이었고, 그랬다면 좀 더 빨리 해당 패널에 대한 비난이 이루어졌을 지 언정 방송 자체에 대한 피해는 크지 않았을 것이다. 이 부분에서 해당 해명의 진위성이 의심이 될 수밖에 없다.

결국 방송이 개편된 상태로 재개 된 시점에서도 이 사건에 대한 정확한 언급이 없어,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이 진위성에 대한 의심은 계속 따라붙을 수 밖에 없으며, 해당 방송은 이 점을 항상 주의하며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4 결말

해당 방송을 지원 해 온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측에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여론도 있었으나 마이크로소프트와 해당 방송은 연관이 없다. 정식적으로 협찬의 형태로 후원한 것도 아니었을 뿐더러, 행사 관련해서 편의를 봐준 적은 있으니 그걸 후원이라고 볼 수도 없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해당 사태에 대해 특별히 밝힐 내용이 없다고 하며 말을 아꼈다.--#

자숙기간 동안 별다른 활동은 없으나 진격의 엑전사 유튜브 페이지에 인디게임 플레이 영상이 간헐적으로 올라왔었다. 인디게임인 것으로 보아 상그리아즈가 업로드 하는 영상으로 보인다.#

결국 일년 반의 자숙기간을 끝으로 2016년 5월 팟빵에 겜덕비상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방송을 재개했다.# 이후 딴지라디오에 입점했으며, 딴지라디오에선 해당 논란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듯 하다.#

해당 진행자를 개편된 방송에서 언급하길 꺼리는 분위기며, 현재 개조에 다시 손을 대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불가. 혹시 확인되면 추가바람.

5 기타

이 사건이 일어나기 몇 달 전 주로 루리웹 엑스박스 정보게시판에 홍보를 하던 진격팀과 그의 지지자들이 개인방송 홍보로 봐야한다는 반발에 앵그리 죠 방송을 물귀신처럼 예로 들면서 적합하다는 논리로 맞불을 놓아 논쟁이 심화되었으나 결국 루리웹 사이트 운영자가 정게에 개인방송을 전면 금지한다는 규정#을 만들어 진격의 엑전사와 앵그리 죠 방송 둘 다 정보게시판에 차단을 당하게 되었다. 이후 이번 사태가 일어나자 복돌업자 방송 홍보덕에 엄한 앵그리 죠 방송까지 막혔다는 비판도 동시에 일어났다.[7][8][9]

6 관련 문서

  1.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지 몰라도 대부분의 콘솔에 있어서 개조나 사설수리는 약관위반 행위이다.
  2. 재야두목은 방송이 알려지기 전 무렵에 선정된 데다가 한국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선정에 관여할 수 없다.
  3. 재야두목 본인은 이에 대해 자숙의 의미인지는 모르나 기존 임기 이후에 연장을 하지 않아 현재 한국 내 마이크로소프트 MVP는 유정군님 혼자이다.
  4. 엑스박스 원이나 PS4에 이르러선 DL컨텐츠 시장이 활발해져 오히려 번들로 구할 수 없는 타이틀이 압도적으로 늘어나 이러한 개조행위는 사실상 불법복제 유저들을 위한 행위가 되버렸다.
  5. 논란 이전에 루리웹 엑스박스 원 어그로들과의 트러블로 현재 플원에서만 번역을 하는 중이다.
  6. 그러나 팟빵 음원 포스팅 업체 변경과정에서 해명방송 자체는 파일럿방송과 함께 사라졌다. 후에 추가되면 링크 추가바람.
  7. 정확히는 개인 방송 게시물을 금지하는 건데 빡죠는 어느 회사에도 소속되지 않은 개인 리뷰어 이기 때문에 개인 방송으로 취급한다고.
  8. 그 전까지 앵그리 죠 방송의 번역을 담당해서 정보게시판에 꾸준이 올려주는 회원도 있었고 영상 반응도 호의적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진격에 엑전사 사태만 아니었다면 앵그리 죠 영상이 막힐 이유가 없었다고 볼 수도 있다..
  9. 그러나 반대로 생각해보면 앵그리 조 자체도 해외 개인 방송 중 하나일 뿐이지 그의 방송에는 어떠한 공신력도 붙질 않는다. 따라서 겜덕비상으로 인해서 개인 방송에 대한 논란이 가중화 된 것은 맞으나 그와 별개로 이 논란을 통해 겜덕비상 자체에 대한 옳고 그름이 가려져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