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ROGMAN SHOW에서 비밀결사 매의발톱단과 함께 방송되는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장인물들이 단순, 특이하게 생겼는데 왜냐하면 의인화시킨 무덤이라서 그렇다. 제목의 고분걸에서 고분은 오래된 옛무덤, 즉 고분(古墳)이다. 각 지역에 흩어져 있는 고분을 의인화시켜서 등장인물마다 어느 정도는 해당 고분의 개성을 보여준다.
의인화된 무덤이기 때문에 등장인물들이 싸우거나 격렬한 행동을 하면 몸 안에 있던 시체가 빠져 나와 나뒹군다. 그리고 몸 안에 든 시체가 노출되는 일은 굉장히 부끄러운 것으로 여긴다. 혹은 몸 안의 시체를 바꾸는 것으로도 인격도 바꿀 수 있는 듯. 몸 안에 있던 시체를 폭군의 시체로 바꾸면 고분 자체의 성격도 난폭하게 변한다. 또한 갖고 있는 시체의 지위에 따라 고분의 지위도 좌우되기 때문에 등장인물 중에서 천황릉에 있는 고분인 닌토쿠 라는 인물이 가장 지위가 높다.
- 코피
모델은 나라현 사쿠라이시에 위치한 하시하카 고분(箸墓古墳). 이기적이며 제멋대로인 등장인물로 툭하면 다니엘을 부려 먹는다. 닌토쿠를 짝사랑하고 있다. 내장하고 있는 시체는 히미코 여왕[1]이라서 여캐릭터로 묘사되는 듯 하다.
- 닌토쿠
모델은 오사카 부 사카이 시에 위치한 천황릉, 초대형 고분으로 본작에서도 가장 덩치가 큰 인물로 묘사된다. 내장하고 있는 시체는 닌토쿠 천황. 시체의 격이 높기 때문에 가장 똑똑하고 강한 인물로 묘사되며 인간들도 쩔쩔맨다.
- 다니엘
- ↑ 하시하카 고분에 안장된 시체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학설이 분분하다. 히미코 여왕이라는 설은 가장 유력한 학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