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MBC 일일 드라마 오자룡이 간다의 등장 인물이다. 배우 김혜옥이 연기한다. 차지선이 아니다
오자룡, 오재룡 의붓 형제의 어머니이자 오만수의 아내이다. 사실은 김은희가 낳다 죽은 왕철수의 친아들인 오자룡을 입양해 키운 것이다. 이기자, 장백로와는 고등학교 동창이다.
오씨 집안을 이끌어가는 억척 아줌마이다. 김치 만드는 솜씨가 좋아서 김치를 만들어 파는 부업을 하여 왔다.
2 오자룡의 결혼 전
이기자가 진용석을 나진주와 결혼시키기 위해 점쟁이를 매수하였는데, 그로부터 이 사실은 말하지 말고 장백로에게 어떤 점집이 좋다고만 말하라는 이야기를 듣고 그렇게 했다.
시어머니 천금순이 다단계 사기 건으로 카드빚을 안겨 주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장백로의 제안에 응하여 장백로의 집에 임시로 가사도우미로 일하게 되었다. 이 사실을 안 이기자로부터 놀림을 받았다.
설상가상으로 이기자에 의해 다른 고등학교 동창들에게서 오자룡, 오재룡 형제가 길거리에서 떡볶이 장사를 한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처음에는 창피하게 여겼으나 생각을 바꾸어서 아들들이 대견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자신이 떡볶이를 만드는 레시피를 아들들에게 알려 주었다.
장백로의 집에서 쭉 일하던 여주댁이 그만두자 정식으로 장백로의 집에 가사도우미로 일하게 되었다. 그러던 와중에 남편 오만수가 회사에서 실직당하고 택시기사로 있다가 승객이 택시요금을 덜 낸 것에 시비가 붙고 그만 승객이 다친 사실을 알고 절망하였다. 결국 장백로에게 사정해서 겨우 합의금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장백로가 오만수에게 AT그룹 총무팀 소속 경비원 자리를 주겠다고 하자 이를 받아들였다.
장백로의 집에서 진용석의 와이셔츠를 세탁하려고 하다가 거기에 립스틱 자국이 있는 것을 알고 이기자에게 진용석이 외도를 하는 것 같다고 알려 주었다.
오재룡이 며느리감으로 이기영을 데리고 오자, 처음에는 이기영을 괜찮게 여겼다. 그러나나, 이기자네 집에 갔다가 이기영이 이기자의 동생이고 나이가 38세인 것을 알고 반대하였다. 그리하여 오재룡과 이기영을 떼어놓을 방법을 의논하기 위해 이기자의 잡을 찾아갔으나, 오재룡을 떡볶이 뚱땡이라고 비하하는 기자의 말에 발끈하여 버럭 소리를 지르고 나가버렸다. 그리고 이 사실을 장백로에게 말하였다.
오만수가 AT그룹 경비원 자리에서 사표를 냈다는 이야기를 듣고 경비원 자리를 마련해 준 진용석에게 미안하다고 하였다.
장백로의 집에 인사하러 온 오자룡에게 자신이 가사도우미 일을 하고있는 것을 들켜버렸다. 오만수에게도 들켰다. 게다가 장백로로부터 자신의 집안 때문에 접근했느냐고까지 의심을 받았다. 이에 장백로에게 쓸데없이 사람 의심하다가는 주변에 친구가 없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나공주에게 오자룡과 헤어지라고 하였다.
오자룡이 폭행당하고 집에 들어왔는데, 처음에는 취객에게 맞았다는 오자룡의 말을 믿었다. 그러나 이기자를 통해 오자룡이 진용석이 보낸 깡패들에게 맞았다는 사실을 알고 가슴아파하였다. 그리고 장백로에게 가서 따지려고 하였으나 장백로가 외면하였다. 이런 일까지 겪자 오자룡과 나공주와의 관계를 더욱 탐탁지 않게 여겼다. 그러나 오자룡의 설득에 오자룡과 나공주의 결혼을 허락하였다.
3 오자룡의 결혼 후
장백로가 오자룡의 신혼방에 안 맞는 비싼 가구들을 보내어서 기를 죽이자 장백로에게 따졌다.
한편으로, 나공주가 집안일에 서툼에도 일단은 너그럽게 대해 주었다. 이는 둘째며느리 이기영의 불만을 유발하였다.
장백로의 집에 도둑이 들었다는 소식을 듣고 호박죽을 싸서 이기자와 같이 갔는데, 이기자가 옆에서 사고를 몰고 다니는 사람이 있다느니 공교롭게 그날 도둑이 들었는데 진용석이 집에 없었다느니 하는 소리를 하자, 오자룡이 자고 가서 도둑이 든거냐고 화를 내고 기분이 상해 돌아갔다.
오자룡이 봉사활동을 갔다가 화재가 난 집에서 아이를 구한 사실을 알고 아내가 있는 사람이 함부로 그러는 건 아니라고 하였다.
오만수에게 사실은 우리가 친 부모가 아니라는 사실을 오자룡에게 알려 주자고 하였다. 그랬다가 오만수로부터 화를 들었다. 그러던 중, 의붓사촌동생인 김은희의 묘소에 성묘를 가서 니 아들 결혼했다는 말을 함으로써 오자룡이 왕철수와 죽은 김은희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임이 확정되었다. 그러나 천금순이 정작 이 말을 하자 화를 내고 기분나빠했다.
장백로로부터 오자룡과 나공주 부부를 처가살이하겠다는 말을 듣고 처음에는 싫어하였다. 그러다가 몇 달 동안 처가에서 사는 것으로 허락하였다.
오자룡이 자신을 포함한 다른 가족들이 출생의 비밀을 숨긴 것을 알아차렸다고 생각하였다. 이에 오자룡과 같이 오자룡의 생모 김은희의 묘지로 가서 오자룡에게 김은희가 친모라고 알려 주었다.
4 오자룡의 출생의 비밀이 알려진 후
AT그룹의 정식 대표이사가 된 진용석이 단행한 정리해고에 오자룡이 반대하자 이를 염려하였다.
5 진용석의 몰락
장백로로부터 진용석과 나진주가 결혼하는 게 좋겠다고 한 점집을 어떻게 알았느냐고 하자, 이기자가 가르쳐 줘서 알게 되었다고 하였다. 이것이 진용석과 이기자를 몰락시킬 줄은 몰랐다.
나공주로부터 장백로가 진용석의 악행을 알고 충격을 받아서 쓰러졌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에 오만수와 함께 장백로의 병문안을 갔다. 그리고 거기서 오자룡과 나공주로부터 진용석이 나상호의 구조를 외면한 점, 김마리와의 사이에서 아이가 있음에도 이를 숨기고 나진주와 결혼한 점,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점 등의 이야기를 들었다.
오자룡으로부터 장백로가 실어증에서 벗어났다는 이야기를 전화로 듣던 중, 김은희를 찾는다는 신문광고를 보았다. 이에 오만수와 의논하다가 연락을 하기로 하였고, 오만수와 함께 약속장소에 나타나서 왕철수를 만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