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FC 역대 시즌
2016 시즌>2017 시즌>2018 시즌
목차
1 오프 시즌 상황
광주 FC는 작년에 구단 최고의 성적을 거두긴 했지만, 시즌 종료 후 많은 전력이 상실되었다. 우선 정조국과 이찬동이 각각 강원 FC와 제주 유나이티드로 이적했고, 공수의 연결고리였던 여름은 상무로 입대하였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주요 선수들이 이적, 군 입대 등으로 팀을 떠났다. 대신에 전년도에 전북 현대에서 뛰었던 이우혁과 이한도를 영입했고, 제주 유나이티드에서 정영총도 데려왔다. 여기에 확실한 골문을 지킨 윤보상이 한층 노련한 플레이로 광주의 골문을 지킨다. 또한, 조주영, 나상호 등등 젊은 공격수들이 날카로운 칼을 갈기도 했다.
1월 16일부터 2월 9일까지는 4주간 포르투갈에서 전지훈련을 하였다. 결과는 1승 2무 4패로 다소 아쉬움을 남겼지만, 젊은 선수들의 성장 가능성을 보였다.
2 K리그 클래식
개막전 상대는 대구 FC로 배정이 되었다.
2.1 정규 라운드
2.1.1 3월
1라운드 vs 대구 FC(HOME) 1:0 승
조성준이 전반 43분에 우당탕탕골을 집어넣었고, 그 2017년 k리그의 첫골인 선제골을 잘 지켜내며 승리. 5년 만에 개막전에서 승리를 가져갔다.
2라운드 vs 포항 스틸러스(AWAY) 0:2 패
원톱으로 포르투갈 전지훈련을 하면서 영입한 용병 바로스를 선발로 내세웠으나 이렇다할 장면을 만들지 못했고 양동현에게 골을 먹으며 패배하였다. 이날 패배로 광주는 포항전 무승 징크스를 이번에도 이어가게 되었다. 상대전적 5무 7패...
3라운드 vs FC 서울(AWAY) 1:2 패
2017년 K리그 최악의 오심사건
선수들의 열정과 노력을 심판 2명이 꺾어버린경기
PK 두방으로 심판들이 FC 서울에게 승리를 공손하게 갖다 바쳤다. 이 한마디면 끝
이 경기 이전까지 서울의 경기력이 말이 아니었고, 경기 시작전 남기일 감독님이 서울전 준비를 단단히하고 왔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경기시작후 5분만에 조주영이 대포알 같은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면서 그 작전이 맞아 들어가는듯했으나...
사건은 후반전에서 터진다. 후반 16분 서울의 공격 상황에서 우측 측면에서 이상호가 크로스를 올린것이 박동진의 옆구리를 맞았는데 이것을 PK선언 해버린것 박동진 선수는 억울한 표정으로 거칠게 항의했지만 돌아온것은 판정 번복이 아닌 경고였다. 이 PK실점이후 한번의 PK를 더 허용하면서 광주는 패배하였고, 경기직후 기영옥 광주단장님이 급하게 기자회견을 하면서 심판판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였다. 더구나 이 경기를 보던 주심은 이전에 관중과 구단관계자를 폭행한 전력이 있어 논란이 커졌다. 수많은 논란 끝에 결국 PK선언을 하도록 한 부심은 퇴출되었고 주심은 무기한으로 경기배정을 받지 못하게되었으나 연맹이 판정에 의혹을 건 기영옥 단장님에게 벌금 1000만원을 부과하고 K리그의 심판들이 이 징계가 너무 심하다면서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논란이 더 커지게 되었다. K리그 팬들은 이참에 싹다 짤라버리고 외국에서 심판을 데려오자는 여론이 강세다. 이번사태를 어물쩡하게 넘어갔다가는 팬들이 어떤 조치를 취할지 모르는상황이다.
2.1.2 4월
4라운드 vs 제주 유나이티드(AWAY) 1:1 무
홈깡패이자 리그 1위인 제주를 상대로 선전한경기
홈깡패이자 올시즌 막강공격력을 보여주는 제주를 상대로 후반15분 코너킥 상황에서 오반석에게 선제골을 먹히며 끌려갔으나 후반 34분 광주의 스로인을 제주의 골키퍼 김호준이 펀칭으로 처리하였으나 그 공이 조주영에게 굴러가면서 조주영이 동점골로 연결시켰다. 이후 조주영은 한번의 완벽한 기회를 맞이했으니 아쉽게 놓쳐버리고 1:1로 비기게 된다. 2연패 뒤 값진 승점 1점을 따내게 되었다. 이 경기에서 리그에서 4라운드까지 단 한점의 실점도 허용하지 않았던 제주의 기록을 무너뜨렸다. 하지만 정영총과 이한도가 부상으로 이탈하게 되면서 앞으로의 일정이 힘들어지게됬다. 남기일 감독님은 경기후 인터뷰에서 그래도 시즌 초반에 이런일이 생겨서 그나마 다행이시라며 앞으로도 광주만의 축구를 하시겠다고 하셨다.
2.1.3 5월
2.1.4 6월
2.1.5 7월
2.1.6 8월
2.1.7 9월 이후
2.2 스플릿 라운드
3 2017 KEB하나은행 FA컵
FA컵 참가 규정에 따라 4라운드 32강전부터 참가한다.
추첨 결과, 창단 최초로 드디어 아마추어 팀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불운탈출!!
일단 32강전에서 연세대를 만나게되었다. 경기 날짜는 4월 19일(수) 오후 7시 장소는 광주월드컵경기장
4 2017 시즌 광주 FC 기록
5 평가
6 2017 시즌 광주 FC 선수단 명단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