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픽셀 시리즈

1 개요

구글에서 자체 기획한 안드로이드 혹은 크롬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크롬북 시리즈

구글에서 직접 기획/개발하고 유통까지 책임지는 자체 하드웨어 브랜드다. 2013년 크롬북 픽셀을 출시하면서 처음 픽셀이라는 브랜드명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때는 단순히 구글이 직접 만든 크롬북 이름 정도로만 쓰였는데 2015년 태블릿 컴퓨터인 픽셀 C를 출시하면서 영역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로 확대하였다. 그리고 2016년 구글은 'Made by Google'이라는 슬로건을 내걸면서 구글 픽셀 스마트폰을 출시하였다.
이밖에도 구글이 직접 만든 기기로는 크롬캐스트, 구글홈 등이 있으나 이들의 경우는 픽셀이라는 브랜드 명을 붙이지 않았다.

2 구글 넥서스와의 차이점

구글 픽셀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기존의 구글 넥서스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구글 넥서스는 ODM 방식으로 제작된다. 구글이 직접 스마트폰을 기획하기는 하지만 실제 제품 설계와 생산 등의 과정은 파트너 회사가 맡는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구글 넥서스 시리즈는 제조사의 로고가 기계 후면 부분에 있었다. 반면에 픽셀 시리즈는 OEM 방식으로 진행된다. 애플폭스콘의 관계와 유사한데 구글이 직접 기획부터 설계, 개발까지 거의 모든 과정을 담당하고 제조사는 이를 조립하는 역할 정도를 맡게 된다. 따라서 픽셀 시리즈에는 제조사의 로고가 제품 본체에 인쇄되어 있지 않다. HTC가 제작했다는 픽셀 스마트폰 역시 구글은 제품 발표회에서 HTC의 이름을 꺼내지도 않았다. AS 역시 구글이 진행하기로 되어 있으나 인도에서 출시되는 구글 픽셀폰은 HTC가 AS를 담당하게 된다고 한다.

3 기기 목록

구글 픽셀 브랜드
크롬북태블릿스마트폰
2013년크롬북 픽셀--
2015년크롬북 픽셀2픽셀 C-
2016년--픽셀
픽셀 X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