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2014년 6월 30일 부로 폐지된 SNS 사이트. 흔히 구름으로 통하지만 정식 명칭은 '구름 블로그'다. 현재 서버는 베타 서버이며, 몇몇 구형 스마트폰 유저의 경우 기본적으로 설치가 되어있다고 한다. 삭제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트위터와 여러모로 비슷한 점이 많다고 하며, 트위터에 존재하는 '봇'이라는 시스템이 이 곳에도 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팬이 그 캐릭터를 연기한다고 볼 수 있다. 트위터에서는 꽤나 흔하고, 봇을 팔로우한 사람들도 꽤 많다. 만화/애니/연예인 봇이 주를 이뤘는데, 연예인 봇이 타싸이트에 비해 꽤나 인기가 많았다.이제는 흑역사겠지만
주로 일상적인 이야기가 많은 편이다.
회원은 '구름인', 블로그(or 미니홈피)는 '구름', 게시글은 '포스트'라고 부른다.
2014년 6월 30일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2 장점
트위터처럼 렉을 먹지 않는다. 일단 트위터 특유의 타임라인이 아니라 게시글, 즉 포스팅 방식이기 때문에 트위터보다는 입력할 수 있는 양과 이미지 또한 크고 편하다. 또한 네이버처럼 일상적인 이야기가 자주 올라오는 모습은 다소 정신없다는 평가를 받는 트위터에 비하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
3 문제점
기본적으로 알람고자.
불법 다운로드 및 스크랩 천지. 즉, 불펌이 많다. 이 때문에 타 사이트에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트위터, 네이버, 다음, 게임 공식 홈페이지 등에서 회원들이 올린 그림을 자기 것도 아니면서 허락없이 퍼다가 봇이나 자기 아이디의 프로필 사진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트위터에선 논란이 많다.
또한 봇이라면 당연히 지켜야 할 봇 주의 개입 자제 등 또한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데다가 의외로 무개념들이 많기 때문에 타 사이트에서는 줄창 까이는 존재. 특히 파랑새에서 많이 까인다
중2병, 취향 무시는 그 사이트 내에서만 일어나는 일이라면 상관이 없으나, 타 사이트에만 올라와 있는 그림을 허가없이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큰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때문에 구름에 가입했던 유저들 중 그에 불쾌감을 느끼고 탈퇴, 동결한 유저들이 있다.
일단 불법 스크랩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또한 해결된다고 해도 두고두고 까일 듯 싶다. 아무래도 연령대가 낮거나 철이 덜들었다는 인식도 꽤 심하게 박혀 있다.
그리고 아이폰에서 프로필 사진이 안 올라간다던가 댓글이 안 써진다던가 하는 문제점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