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제(救濟)
자연적인 재해나 사회적인 피해를 당하여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도와줌.
2 구제(驅除)
해충 따위를 몰아내어 없앰.
3 구제(舅弟)
명사. 외사촌 형제.
4 구제(舊製)
명사. 옛적에 만듦. 또는 그런 물건.
4.1 구제시장
구제를 파는 시장을 말한다. 길거리에 늘어놓고 파는 시장 형태에서 부터 상가건물로 이루어진 곳 까지 다양하다. 의류, 전자제품 등으로 분류를 해놓은 곳이 있는가 하면 분류되어 있지 않고 마구 쌓여있는 곳도 있다. 일반적으로, 깔끔하게 정리해놓고 파는 곳 보다는 어지러이 물품이 쌓여있는 곳이 노다지다.
4.1.1 동묘 벼룩시장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동묘앞역에서 내리자 마자 보이는 골목에 위치하고 있다. 무한도전 351회(2013년10월12일 방송)에서 정형돈과 지드래곤이 '삐딱하게'뮤비를 재연했던 장소이다. 방송 출연으로 아마 아는 사람이 가장 많은 구제시장일 것이다.
무한도전에서 미화한것에 비해 '정말로 별볼일 없는 곳' 이므로, 좀 지저분한 편집샵 느낌을 원하고 간다면 심각하게 실망할 수 있으니, 그냥 희안한 구경 하러 간다는 마음가짐으로 가는것이 좋다.
동묘에서는 전자제품 뿐 아니라 대부분의 구매는 추천되지 않는다. 요즘 동묘 풍물시장이나 좌판 할아버지들 인터넷 검색과 중고나라에 대해 빠꼼하기 때문에, 애초에 작동 잘되고 좋은 제품은 거기서 다 비싸게 팔아먹고, 작동 안되는걸 잘 모르는 외국인이나 어수룩한 노인들에게 팔려고 내놓은 것들이다. 한마디로 사기.
LP판에 관심이 있다면 구경할만한 곳이 좀 있다. 가격도 서울 오프라인 시장중에서는 꽤나 저렴한 편. 그중 추천되는 곳이 'LP사구팔구'이다. 물론 길거리에서 파는 LP판도 있지만 정리가 잘 되어있지도 않고 물품이 많지 않다. LP사구팔구는 정리가 잘되어 있다. 가격이 부담스러운 LP판 입문자라면, 매장 바깥쪽에서 3000원 정도에 파는 LP판을 먼저 보도록 하자(꽤 괜찮은 물건을 득템할 수 있다).
구정이나 추석, 크리스마스에도 영업하니 연인이나 친구와 함께 방문해봐도 좋다.
4.1.2 대구 구제시장
대구 남구 대명11동에 위치한 구제시장이다.
4.1.3 광장시장 구제상가
종로5가에 위치한 구제상가이다.
구정, 추석연휴에는 영업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