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되는가

보러가기

1 개요

다음 만화속세상에 연재한 수요웹툰. 작가는 우다. 작가 블로그 공모전 당선작. 가족들 친척들 간의 불화를 다루고 있다. 상당히 암을 유발한다. 보이스 스토리에서 드라마 CD가 진행 중이며 2015년 10월에 일괄 배송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발암물질 같은 작품
2015년 11월 25일, 2부 13화 에필로그2를 끝으로 완결하였다. 완결 후기

2 등장인물

2.1 은성이네

주인공의 아버지이며, 공군 파일럿이다. 사람이 지나치게 좋은 점이 장점이자 단점이다. 파일럿이라 수술을 받으면 조종사를 못할지도 모르는데도 할머니의 부탁에 자신의 형인 큰아빠의 간이식 수술을 해 줄 정도로 효자이다.
주인공의 어머니이며, 초등학교 교사이다. 교감을 해 보라는 소리도 들을 정도로 인망이 두텁다. 그러나 아버지와 같이 다른쪽으로 성격이 지나치게 좋다는 게 문제다.
주인공의 오빠이며, 초등학교 교사이다. 현재 군복무 중이다. 마음씨가 여린듯하다.
주인공 작가의 말에 따르면 애쉬 블론드로 염색한 상태로, 원래는 검은 머리였다고. 아버지를 따라 공군 사관학교에 입학하려 했지만, 모종의 사건때문에 하늘대 농대 대학원을 다닌다.
주인공의 여동생이며, 아직 학생이다. 아버지를 따라 공군 사관학교에 들어가고 싶어 한다.

2.2 큰집

주인공의 큰 아빠이며, 강남 성형외과 원장이다.
홍씨 가문에서 시집왔다는 것 외에 이름은 나오지 않았다. 유지라고는 하는데 홍씨 가문에서 큰 행사가 있을 때에는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무언가 있는 모양으로 보인다.
큰집의 장녀이며, 주인공의 사촌 언니이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있다.
큰집의 차녀이며, 주인공의 사촌 여동생이다. 대학생인듯 하다.
큰집의 막내 아들이며, 의대니 뭐니 했지만, 결국 은성이와 같은 하늘대 농대에 입학한다. 어렸을 때 희성이를 성폭행하였다.

2.3 그 외 가족

주인공의 할아버지이다. 할머니와 달리 아들들을 키울때 차별이 없었던 것 같다. 은성이에게 잘해 주셨다는 묘사가 등장한다. 예고편에서 쓰러진후, 결국.. 따라서, 1화부터 장례식에서 이야기가 시작한다. 진목 최씨 대기공파 문중의 토지를 관리했다. 둘째 아들에게 본인 몫은 남겨놨다는 말을 하고 돌아가셨으며 유언장에는 장남 최영만과 처 장순자에게 35%씩, 차남 최영식에게 나머지 30%를 증여한다고 되어 있지만, 할머니가 가져온 유언장에는 장남에게 모든 재산을 증여한다고 되어 있었다.
주인공의 할머니. 양반집에서 시집 왔다. 차남의 양분을 장남이 빨아들인다는 의미의 부적을 집 안에 걸어 놓을 정도로 장남과 차남의 차별이 심하다. 장남에게 모든 재산을 물려 준다는 유언장이 효력이 없어서, 쓰러지는 연기까지 해서 주인공의 아빠를 설득해 전재산을 장남에게 양도하는 각서에 도장을 찍게한다. 만악의 근원
  • 한채호
주인공의 고등학교 친구. 주인공이 힘들때 마다 주인공을 도와준다. 주인공을 좋아하는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