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록스

NaturalGrox.png
Before,
Grox_Image.png
After.

그록스를 조심하십시오. 그들은 관계를 맺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록스와 동맹을 맺는게 그록스를 전멸 시키는 것 보다 쉽다는게 함정.

Grox. 스포어 우주단계에서 출현하는 주적. 우주시대를 시작하자마자 나오는 폐허에서의 통신기록으로 존재를 알 수 있으며, 크리쳐 단계에서 플레이어의 둥지 위로 지나가는 비행선으로도 볼 수 있다. 이놈들은 은하 중심부에 갈수록 엄청나게 출현하여 플레이어가 은하의 중심에 가는 것을 방해한다. 거기다 이놈들과는 이야기가 안통하는 데다가 전투력으로 플레이어를 유린하기까지 한다.

이하는 그록스에 관한 몇 가지 사실.
1. 그록스는 수천 개의 항성계를 소유하고 있다.
2. 그록스는 함대가 미칠 듯이 많기 때문에 전멸시키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트레이너 쓰면 가능하다 : T0 -> T3)
3. 꼼수를 쓰면 그록스와 동맹을 맺을 수 있는데, 이것은 스포어의 달성과제 중 하나이다. 그런데 그록스와 동맹을 맺게 될 시에는 다른 모든 은하제국과의 친근도에 -200의 페널티가 들어가기 때문에 은하의 모든 제국과 전쟁을 치르게 된다. 흠좀무. +250 이상으로 친근도가 높은 상태에서는 동맹이 깨지지 않는다.(EX : 선물 50 + 대사관 50 + 생태계 조성 100 + 행복광선 50) 잔혹한 짓 패널티는 그걸 저지르고 난 이후 새로 만나는 은하제국에게는 없던 일이 된다.
4. 그록스는 기계 생명체이기 때문에 T0등급 행성에서만 살 수 있다.
5. 그록스는 동맹을 맺게 될 때까지 자신들의 영토에 들어온 플레이어의 함선을 계속 공격한다. 다시 말해서, 동맹을 맺기 전에는 관계가 아무리 좋아도 공격받는다.
6. 설사 그록스와 친근해지더라도 그록스와 물건을 사고 파는 것은 불가능하다. 단, 항성간의 무역 및, 항성을 사는 것은 가능.
7. 한 번 그록스와 전쟁을 시작하면 휴전은 불가능하다. 가능하긴 한데 그록스의 모든 행성을 모두 박살내거나 정복해야 한다. 흠좀무.
8. 그록스는 작은 나쁜 행위(공격, 도둑질)에도 크게 반응한다. (물건 하나 훔치면 -100)

설정상 그록스의 육체는 약하고 그 약함을 극복하기 위해 과학의 힘에 의지하여 사이보그가 됐으며 그 육체적 약함 때문에 생존을 위해선 잔혹해져야 한다고 믿어 지금과 같이 됐다고 한다. 자세한 것은 그록스의 역사를 참조.

참고로 그록스는 대우주적조약[1]을 깨는 것을 좋아한다. 대우주적조약이란 총 3가지의 금지사항으로 광신도의 특기인 "종교의 난", 과학자의 특기인 "중력 파장", 그리고 구입가능 소비형 무기 행성파괴폭탄의 세 가지를 사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어떤 것이라도 사용했다간 근처 다른 은하 문명들과의 우호도가 100 또는 그 이상씩 대폭 깎이는 행동이지만 그록스와는 우호도가 오른다. 물론 그렇다고 중력 파장이나 행성파괴폭탄을 그록스의 식민지가 있는 행성에 사용했다간 그록스의 건물이 작살나서 전쟁나므로 주의. 근데 종교의 난은 전쟁 안 난다. 읭?

그록스와 전쟁을 시작하기 전까지 그록스는 플레이어 소지의 식민행성은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그록스 섬멸전에 나설 생각이 아니라면 그록스와 전쟁을 시작하는 것은 그다지 좋지 않은 생각이다. 그록스의 함대는 아주 강하기 때문에 그록스가 습격해오면 T3 행성에 식민지 3개를 풀 방어로 해 놓고, 행성포탑을 설치하고, 직접 구원을 가더라도 건물 몇 개가 박살날 각오를 해야 한다.[2] 게다가 그록스의 공격을 막아낸 후에도 당분간 그 행성의 상점을 이용할 수 없다. 본인의 제국으로부터 함대 지원도 받지 못하고 홀로 이리저리 떠돌아다녀야하는 플레이어의 입장에서 보자면 심히 귀찮지 않을 수 없다. 더군다나 다른 우주제국과는 다르게 그록스와 전쟁을 시작하면 돈을 주고 휴전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다만, 그록스 행성을 무기로 점령하고자 할때 항복을 받아내는 것은 가능하다. 이것도 그록스 항성계가 은하맵 상에 10개 정도 남아있을 때 가능한 거지만... 그리고, 그록스 숫자가 그만큼 줄어들면 그록스 우주선 능력치도 하락한다.) 설사 그록스와 동맹을 맺어 전 우주 제국의 친밀도에 -200 패널티가 붙더라도 다른 우주제국은 돈을 찔러넣어 휴전하고 다시 관계 회복을 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그록스와 동맹을 맺는 것이 전쟁을 시작하는 것보다 훨씬 달성하기 쉽다.

그리고 그록스의 50% 이상의 항성계를 빼앗을 시에는 다른 저장된 게임에서 불러올 때 은하계의 중심에 그록스 대신 자신의 크리처가 나온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건 시스템 상의 문제다. 스포어의 게임플레잉장소(은하)는 모든 게임플레이에 적용되는 것이라, 자기가 만든 종족이랑 자기가 만든 다른 종족이랑 만나서 연합을 맺거나 싸움하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서 연합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가능하지만, 싸움은 트레이너를 사용해야 한다. 멸종야기로 친근도 -100까지 가능하다. (T3 -> T0)

해외포럼 등지에서는, 그록스를 공격하는 여러 방법을 설명하고 있지만 뾰족히 대응할 방법은 없고, 단순히 식민지를 강탈하는 것으로는 다시 식민지를 수복하려 하기 때문에 골치 아프다고 한다. 제일 좋은 방법으로 내세우는 것은 역시 테라포밍으로, 격납고에 식물 9종과 동물 9종을 싣고 다니는 테라포밍 전술로 씨를 말려버리는 방법이 유용할지도 모른다. 이럴 경우 그록스 점령지대 주위의 항성계를 테라포밍하여 둘러싼 뒤, 천천히 조여가는 방식이라는 건데... 아니면 상큼하게 행성폭탄으로 행성을 다 날려버려도 좋다. 사실 T1만 되도 그록스는 자동 소멸하므로 딱히 동식물을 9종씩 데리고 다닐 필요는 없다. 동식물이 없더라도 T1 상태가 되는 순간 그록스는 증발한다.

또한 그록스를 전멸시키려면 한 번은 우주의 중심에 갔다와야 한다. 우주의 중심을 한 번 다녀오지 않으면 우주 중심에 가까워질수록 이동가능 거리가 짧아져 도달할 수 없는 항성계가 많기 때문. 이건 버그인데, 은하계의 중심 다녀와도 이동가능거리가 원상복구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래봤자, 그거 무시하는 패치 깔면 은하계의 중심 안 가도 해결된다. (nogalcenlimit.package)

그리고 이 녀석들을 전멸시키면 지옥에서 나온(From Hell)이라는 뱃지를 받고 모든 우주 제국과의 관계가 +200이 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트레이너 안 쓰고 그록스를 전멸시킨 유저가 나오지 않았다.... 그록스와 동맹을 맺는 악마와 함께 춤을이라는 뱃지는 얻는 방법이 알려진 것에 비하면 상당히 무서운 셈. 일단 패치를 하지 않으면 이동가능 거리를 최대로 해놓아도 몇몇 행성에 도달조차 할 수 없기 때문에 미패치 시 획득 불가 뱃지.

그록스를 물리친 사람의 동영상

위에서도 말했듯이 한 번 전쟁을 시작하면 다시는 관계회복이 불가능함으로 두 가지 뱃지를 모두 얻으려면 일단 동맹을 맺고나서 전쟁을 시작해야한다.동맹 맺고 종교의 난 및 항성 거래로 거의 전멸직전까지 몰아간 다음 막바지에 전쟁해야할 듯.

아래는 스포어 위키에 설명된 그록스와 동맹을 맺기 위해 추천되는 방법. 사실 대우주적조약 부분과 동맹함대 부분을 빼면 어느 우주제국이든간에 마찬가지지만 그록스와의 동맹을 위해선 아래 나열되는 것을 대다수 실행해야 한다.

  • 부족단계를 친근함으로 클리어하여 친절한 인사 능력을 가질 것.(첫 조우시부터 친근도가 -70이므로 조금이라도 많은 친근도 보너스가 필요하다.)
  • 오토건을 끄고 동맹함대를 모두 돌려보낼 것.(그대로 데리고 있다간 공격해오는 그록스 함대에 반격해서 친근도가 내려가게 된다.)
  • 친근한 도구(행복 광선, 불꽃놀이 등)를 사용할 것.
  • 대우주적조약을 깰 것.(위에서도 말했지만 종교의 난을 뺀 다른 두 개는 그록스의 행성에 사용했다간 난리난다.)[3]
  • 선물을 줄 것.
  • 임무에 의한 친근도가 최고로 올라갈 때까지 임무를 받아 완수할 것.(임무 수행 거절이나 실패시 친근도가 내려가니 주의)
  • 대사관을 설치할 것.(그록스는 대사관도 공격해서 파괴해버리지만 친근도에 +10의 보너스는 줄 수 있다. 안 올라갔을 경우 다시 설치할 것)

몇몇가지는 해당 행동으로 올라갈 수 있는 친근도가 최고치에 다다를 때까지 반복해야 한다.

스포어 크리쳐최종 보스이자 흑막가르스(Gar'skuther)가 그록스의 일족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록스가 타 문명들에게 왜 그렇게 적대적인지는 스포어 항목의 '결말'을 참조.(스포일러 주의)

그록스는 유저가 선택도 직종 변경도 할 수 없는 그록스만의 특수 직업을 가지고 있다.[4] 이 직업은 아무리 우주를 떠돌아다니며 찾아보거나, 모놀리스로 부족이나 문명 단계의 생명체를 발전시켜도 이런 직업들은 절대 나오지가 않는다! 그록스로 직종 변경이 가능 했었다면 유저의 창조물이 반 그록스화 되어 행성 등급을 무시하는 사이보그형 생명체가 될수 있었을 듯하다. 기사와 방랑자의 경우도 비슷한데, 유저가 직접 그 직업으로 키워놓은 뒤 찾아가면 볼 수는 있지만 그 직업으로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1. 영어 명칭 Galactic Code. 국내명칭 확인 바람.
  2. 그록스 이외의 우주해적이나 다른 우주제국의 공격은 방어포탑을 다 깔고 행성포탑을 설치하면 스파이스를 훔치러 오는 해적은 바로 도망가고 기지를 공격하는 해적이나 적대적인 우주제국은 플레이어가 가지 않아도 알아서 막아낸다. 식민지가 알아서 처리한 뒤에 오면 왜 늦게 왔냐며 핀잔을 듣긴 하지만.그 방어시설 설치해준 건 나야...
  3. 행성파괴폭탄은 그록스와 가까이 있는 빈 행성에다가 사용하면 좋다.
  4. 접촉과 브리밍할 시 해당 크리쳐에 문 배경이 있는데 이것은 해당 제국의 직종을 뜻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