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알 토네리코 시리즈의 무대인 행성 아르 시엘에 존재하는 물질.
옛날부터 존재하던 글라스노라는 성분의 결정으로, 글라스노는 마력의 파동이라 불리는 도체 D파를 그 결정에 모아 임계점에 이르면 그것을 방출함으로써 효과를 일으키는 힘을 갖고 있다.
파라메노와 더불어 아르 시엘 제1기의 고도의 문명 성장에 기여한 존재. 제1기가 끝난 후 지금까지도 인류의 생활에 큰 역할을 해 왔다.
사용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무기나 방어구, 악세사리에 끼우는 파워드. 또 하나는 레바테일의 육체에 직접 글라스노결정을 집어넣어[1] 노래마법을 강화시키는 인스톨. 그리고 글라스메르크.
제3세대에게 필수인 연명제도 글라스노 결정으로 되어있어 인스톨과 같은 방식으로 투여한다.
참고로 글라스노결정은 인체에 독이기에 레바테일의 몸에 집어넣는 인스톨은 레바테일에게 부담이 되며 강한 고통을 수반한다(연명제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아니면 인스톨은 부탁하지 않는다.
또한 휴므네 크리스탈도 글라스노 결정으로 되어있는데, 이것은 인스톨하지 않고 다운로드해서 사용한다.
알 토네리코 세계의 끝에서 계속 노래하는 소녀의 중요한 아이템으로, 빨간색, 파란색, 녹색, 보라색 네 가지가 나온다. 빨간 글라스노결정은 적마법을, 파란 글라스노결정은 청마법을, 녹색 글라스노결정은 녹마법을, 보라색 글라스노결정은 아이템에 끼워서 쓴다. 글라스메르크는 어떤 글라스노결정이든 사용가능하다.
그 능력은 글라스노결정마다 다르다. 파워드의 효과로는 공격횟수 증가나 이상상태 부여, 속성 대미지 추가, 능력치 증가 등이 있으며 인스톨은 각 색에 대응하는 마법의 위력을 증가시킨다. 인스톨은 딱히 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지만 게임을 쉽게 하려면 하는 것이 좋다. 특히 녹마법은 게임진행을 위해서 꼭 해 두는 게 좋다.[2]
글라스메르크에 쓸 때는 사용하는 글라스노 결정의 품질이 만들어지는 아이템에 영향을 주는데, 정확히는 아이템 자체의 능력치가 아니라 아이템을 재결정화할 때 만들어지는 글라스노결정으로 만들 때 영향을 준다.[3] 또 글라스메르크로 만든 아이템은 상점에서 팔 수 있으며(일부 제외) 좋은 글라스노결정을 하나 쓰고 아이템을 대량으로 사서 재결정화해 좋은 글라스노결정을 대량으로 입수하는 것도 가능하다. 추천하는 것은 품질 A의 아콜드나이트나 품질 A의 화이트링의 재결화로 나오는 순정일환환(純正壱丸丸). 결정 자체에 능력은 없지만 품질 S다. 아이템 조합에 쓰거나 리루라에게 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