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중(양말도깨비)

상위항목: 양말도깨비/등장인물

목차

이 사람이 아니다.

개요

봄꽃마을 출신으로서 함박눈마을의 설립자 리처드를 양자로 삼고 마을운영을 계승하도록 하였다. 현 시점에서는 고인이다.[1]

사실 김태중이 봄꽃마을을 떠나 함박눈마을로 온 이유는 그가 봄꽃마을에서 천연가스를 연구하다가 천연가스가 많이 매장되어있는 딸기밭을 사들이기 위해 딸기밭 주인과 협상을 벌였으나, 협상이 실패로 돌아가자 딸기밭을 어떻게든 손에 넣기 위해 딸기밭에 약물을 뿌려 해당 딸기밭에서 난 딸기들을 먹은 주민들이 식중독에 걸리게 만들고, 이 일로 손해배상을 물어내야 할 처지가 되어버린 딸기밭 주인은 하는 수 없이 자신의 밭을 김태중에게 판 후 실의에 빠져서 자살했다. 그러나 딸기밭 주인이 자살한 뒤 식중독 사건의 진상이 김태중이 밭에 몰래 뿌린 약물 때문이었다는 게 밝혀지자, 김태중은 사람들에게 잡히기 전에 아내와 함께 봄꽃마을을 빠져나와서 당시에 빅풋들만 사는 설원이었던 함박눈마을까지 온 듯 하다. 작중 김태중이 봄꽃 마을의 범죄자라는 언급이 나왔던 건 바로 위의 사건 때문.

함박눈마을에서 김태중의 아내는 출산을 했고, 아내의 출산을 도와준 빅풋들은 김태중의 딸에게 보름달이라는 이름을 붙여주며 귀여워했는데, 후에 무슨 일이 생긴건지 김태중의 아내와 그의 딸 보름달은 김태중을 따라가지 않고 빅풋들의 마을에 남아 함께 지냈으며, 그렇게 살던 도중 아내가 먼저 죽고 보름달은 족장과 결혼했지만 폐병이 있었던지 각혈을 하는 묘사가 나왔고 자주 앓아누웠던 듯 하다. 그리고 보름달은 족장과 결혼해서 아름달이라는 남자아이를 낳았는데, 이 아이가 바로 김태중의 외손자이자 양자인 빅풋(혼혈) 리처드인 셈. 그러나 몸이 약했던 보름달은 결국 죽고 말았는데, 죽기 전에 그녀의 남편인 빅풋 무리의 족장이 "역시 당신은 그 사람들(보름달의 부모로 추정됨)을 따라갔어야 했어." 라고 말하자 보름달은 "그렇지 않아요. 나와 어머니는 결국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없었어요." 라고 말했는데, 아무래도 김태중과 김태중의 아내&보름달은 어떤 사건에서 서로의 의견 차가 해결되지 못한 결과, 아예 가족해체라는 상황에 다다른 듯 하다.

결국 가족 해체의 이유가 작중에 나오는데, 바로 빅풋들이 매우 중요한 동물로 여기는 고래를 두고 빅풋들과 갈등이 그 원인이다. 고래 체내의 가스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음을 알아낸 김태중과, 그 고래들을 지키려는 빅풋들 간 다툼이 일어났다. 그리고 김태중의 아내와 그 딸 보름달은 기어이 피를 보는 방식만을 택하는 김태중과 함께할 수 없다며 김태중을 떠나 빅풋들과 운명을 같이 하게 된 것. 그리고 김태중은 고래 가스를 노리는 인간들과 함께 빅풋 무리 중 상당수를 선동하여 기존의 빅풋들과 전쟁을 벌인 후 승리한다. 패배한 빅풋들은 결국 배를 타고 작중 현재 시점에서 사는 땅으로 떠나고 말았다. 그리고 김태중의 아내와 딸도 빅풋들과 함께 떠나면서 김태중과 영영 이별한다(하지만 알아두어야 할 건 김태중이 무작정 평화롭게 사는 빅풋들을 쫓아낸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빅풋 사회 역시 체격과 역할에 따라 종족 내 차별이 굉장히 심한 사회였고 당연히 내부 갈등이 매우 큰 사회였다. 김태중을 도왔던 빅풋 중 상당수가 바로 이런 차별에 시달리던 빅풋들이라는 것을 보면 결국 빅풋들이 두 패로 갈려 싸우게 된 것은 공공연히 차별을 일삼던 빅풋 사회 지도층, 기득권층의 자업자득이라고 봐도 틀린 말은 아니다).

그리고 아름달이 어머니(보름달)을 살리기 위해 고래를 죽인 것과 어머니의 약한 몸과 병을 물려받았다는 점[2] 때문에 아름달을 빅풋 마을에 둘 수 없었던 아름달의 아버지(그러니까 김태중에게 있어서는 사위)는 아름달을 김태중에게 보내고, 김태중은 자신의 손자를 자신의 양자로 삼는 방식으로 아름달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자기 손자 겸 양자인 아름달에게 살갑게 굴기보다는 차갑게 군 적이 더 많았던 듯 하며, 아름달이라는 이름을 버리고 리처드라는 이름을 쓰게 했다. 그리고 리처드에게 발전소 안에서 가스를 추출당하는 고래들을 보여주면서 앞으로 네가 이 일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죽기 전의 김태중에게 만물상 주인[3]과 만나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만물상 주인이 사라진 후 그와 같이 있었던 소녀(만물상 주인)가 누구냐고 묻는 리처드에게 그런 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며 발전소의 후계자를 너로 삼아뒀다, 네가 아니면 욕심많은 인간들이 이어받게 될테니까, 라는 식의 유언을 남기며 자신의 반쪽짜리 일기 하나를 물려주었다.

여담으로 그의 일기에 따르면 그는 새끼 양말도깨비 한 마리[4]를 잡았는데, 이걸 어떻게 죽일까 고민하다가 약물을 주입해서 죽이기로 결정해서 새끼 양말도깨비에게 약물을 주입했는데, 놀랍게도 새끼 양말도깨비가 약물에 내성을 가져버려서 죽지 않고 살아남아버리는 바람에 양말도깨비가 약물에 내성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고, 그 후 양말도깨비를 가지고 어떤 실험을 진행했던 모양이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몰라도 그 실험을 그만두고 실험에 썼던 양말도깨비를 모조리 풀어줬다고 한다.[5]

김태중이 자기 외손자였던 리처드를 자기 후계자로 삼은 이유는 빅풋의 아이를 후계자로 삼아 후에 리처드가 발전소를 맡게 된다면 빅푹과 인간의 갈등도 잦아들 것이라는 생각에서 나온 행동이였으며, 그에게 냉랭하게 굴었던 이유는 그의 손자인 리처드를 자신과 같은 길로 가길 원하지 않았기에 일부러 자신을 증오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6] 리처드가 빅풋의 모습을 버리는것을 바라지 않았지만 인간중심의 사회에서 살아남게하기 위해 여러가지를 가르쳤으며 마을의 빛과 온기의 원천인 고래의 고통을 알려줌으로서 그가 고래들을 해방시켜주길 바랬다. 그는 자신의 손자를 위해 터를 다지고 있었으며, 마지막 순간 만물상에게 그의 진실이 기록된 두번쨰 일기를 주고 자신의 손자에게는 첫번째 일기장을 주게된다. 그는 결국 손자에게 사랑한다는 말도 하지 못한 채 그의 손자의 눈앞에서 숨을 거두게된다.

눈에보이는 수단을 가리지않고 자기만족만 하려는 이기적인 캐릭터 라는 평과 가족을 위한 마음만은 진실이라는 엇갈리는 평가를 받는등 이 작품 내에서 이중적인 평가를 받고있으며 동시에 입체적인 캐릭터이다.[7] 또한 그의 손자 리처드는 가스 발전소에서 약물에 중독된 채 가스를 공급하는 고래들을 풀어주기 위해 고래들의 약물 중독을 해결할 수단을 찾고 있던차에 그의 일기를 보고 양말도깨비가 약물에 가지는 내성을 이용해 고래들을 약물 중독으로부터 해방시켜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서 양말도깨비들을 찾게 되었다는 점까지 고려해본다면 현재 양말도깨비 스토리에 여러모로 중요한 축 중 하나로 자리잡은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1. 여담으로 그의 이름을 보고 상당히 신선하다는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았다. 보통 이런 작품에선 서양식 이름이 많이 등장하니까 서양식 이름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한국식 이름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 그 이유였던듯. 아니면 모 대통령 때문일지도 그런데 이 만화는 주인공부터 일단 한국 이름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2. 아름달의 아버지에게 있어서 고래를 죽인 것은 빅풋 무리의 규율에 어긋나는 행위였고(즉 아무리 자기 아들이라고 해도 용서해주기 힘든 죄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또한 아버지로서 아들을 용서했겠지만 무리 구성원들의 반발을 고려해서 어쩔 수 없이 아름달을 설원에서 내보낼 수밖에 없는 길을 택했던 걸지도 모른다.), 아름달이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약한 몸과 병은 빅풋 무리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으며, 아름달을 이대로 빅풋 무리에 두었다간 자기 아내(아름달에게 있어서는 어머니) 보름달처럼 빨리 죽을지도 모르기에 어떻게든 아름달의 수명을 늘려주고 싶어서 사람들에게 보냈을 수도 있다. 어쩌면 아름달의 아버지는 사람들이라면 자기 아이(아름달)의 병을 고쳐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을지도.)
  3. 이 때 만물상 주인은 사슴 가면을 쓴 분홍색 머리의 소녀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4. 참고로 이 새끼 양말도깨비가 어린 시절의 무(파란 양말도깨비)이다.
  5. 아마 무는 이때 김태중에게서 풀려난 양말도깨비들 중 한 마리일 가능성이 높으며, 무가 인간에게 지니는 강한 적개심의 원인도 이 실험일 가능성이 높다.
  6. 이 과정에서 자신이 리처드의 외할아버지라는 사실 역시 숨겼었다.
  7. 특히 죄없는 농부의 밭에 독을 뿌려 농부를 모함하고 밭을 차지한 부분, 그리고 그 때문에 농부가 삶을 비관하며 자살하게 만든 부분에서는 가히 천하의 개쌍놈 수준의 악행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