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양말도깨비
목차
1 개요
양말도깨비의 등장인물을 소개하는 항목. 다양한 종족들이 사는 함박눈마을이 배경이라서 등장인물의 종족이 다양하다. 인간뿐만 아니라 수인들도 있다.
2 주연
3 주요인물
4 조연
4.1 개구리빌라
4.1.1 까~트린[1]
빌라의 주인이자 골드미스 모임 회장으로, 밤에는 클럽에 나가서 노래를 부르는 가수인 개구리. 젊었을 때 굴뚝 청소부인 마르코의 사랑을 받았었으나, 정작 자신은 재벌 아돌프를 더 사랑하고 있었다. 그러나 아돌프가 자신과 가볍게 놀려고 접근했단걸 알자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해주는 마르코에게로 갔으나, 마르코가 사고사한 이후론 미혼으로 살고 있다. 자신의 마음을 알지 못해 갈팡질팡하는 라라에게 충고를 해 주는 등, 마음씨 좋은 개구리 아주머니. 이름은 캐서린의 프랑스어 베리에이션인 카트린느·까뜨린느의 제대로 된 외래어 표기인 카트린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이름은 단 한번도 까트린이라 표기된 적이 없고 항상 까~트린이라 표기되었다. ∼가 정식 이름인지도 모르겠다. 더빙툰에서는 꽈뜨린으로 나온다. 성우는 최정현.
4.1.2 베아트리체 몬티
골드미스 모임의 회원으로, 라라의 아랫집에 거주하는 거미 여성. 함박눈마을에서 뜨개방을 운영하고 있다. 외관상의 나이는 수진이나 마리안과 비슷해보여서 아가씨라는 인상을 주지만, 사실 까~트린과 동년배다(…). 탈피를 많이 해서 어려보인다고 본인이 스스로 언급했다. 이 대사를 본 몇몇 독자는 자기도 탈피하고 싶다고 말하면서 부러워했다
2부 24화에서는 술에 취해서 해롱거리는 수진이를 그녀의 방으로 데려다주는 역할을 맡게 된 라라가 엘리베이터에서 내릴 때까지 계속 그를 주시하고 있다가 라라와 수진이가 엘리베이터에서 내리자 라라에게 딴 생각 하지 마라 라고 경고하면서 내가 보고있다 라는 제스처를 취했고, 많은 독자들이 빵 터졌다.
더빙툰에서는 거미여인으로 나온다. 성우는 어머니, 믕믕이와 같은 권문정.
4.2 빅풋은행
4.2.1 제임스
은행장으로 빅풋이며, 리처드의 상담역이기도 하다. 얼마 남지 않은 수명 때문에[2], 그리고 자신이 먼저 갈 경우 마리안과 함께 남겨진 자신과 마리안의 아이에게 혼자서 올바른 길을 가르쳐 줄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걱정해서 마리안의 구혼을 거절하고 있었으나, 1부 마지막화에서 은행 직원들과 리처드가 열어준 이벤트에서 마리안의 고백을 받고 그녀와 약혼하게 된다. 더빙툰에서는 은행장으로 나온다. 덤으로 마리안이 신참이었던 시절에는 선배로써 그녀를 챙겨줬고, 그 과정에서 서로 좋아하게 되어 연애하는 사이로까지 발전한 듯 하다. 그리고 결혼한 뒤에는 확실히 둘이서 오붓하게 있는 모습이 늘었다. 성우는 김동하. 나날 20화에서 마리안과 결혼했다. 나날 후기에서 가족들과 찍은 마지막 사진 이라는 묘사를 볼때 세상을 떠난 듯하다.
4.2.2 마리안 바로스
인간. 수진을 '선배로서' 도와주었다. 수진의 소개로 골드미스에 회원으로 들어갔던 적이 있다. 제임스에게 구혼을 했으나 번번히 거절당했지만, 1부 마지막화에서 은행 직원들과 리처드가 열어준 이벤트에서 제임스에게 고백을 하고 그와 약혼하게 된다. 더빙툰에서의 성우는 만물상과 같은 안찬이. 나날 후기에서 제임스와의 사이에서 아들 막스를 두었고, 빅푼은행 최초 인간 은행장이 되었다.
4.2.3 메리 해피밸
어려보이는 외형이나 빅풋 나이로는 성인이라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해피벨로 알고 있지만 정확히는 해피밸이다.
4.2.4 빅터와 헥터
빅풋족으로서 아직 인간의 언어는 서툴어서 이해는 하지만 말은 어려워서 해피밸을 통해 의사를 전달한다.
4.2.5 몽탕
라라를 대신해 채용된 청소부. 토끼 인간.
4.2.6 힐다
수진 이전에 빅풋 창구를 맡았던, 나이가 많은 직원. 작중 시작 시점에는 이미 퇴직했으며, 1부 막바지에 세상을 떠난다.
4.3 그 외의 사람들
4.3.1 죠셉과 노아
샴쌍둥이로서 약국을 운영 중이다. 리처드를 치료하기 위해 정성을 쏟으며 리처드의 불만을 다 들어주는 대인배들이다. 위니의 애인이기도 하며, 둘 중 누구와 사귀는것인지 궁금증을 자아냈는데 나날 후기에서 둘 다인 것으로 밝혀졌다.
4.3.2 수진의 가족들
- 어머니
- 눈꽃마을로 일하러 가게 된 큰딸 수진을 걱정한다. 더빙툰에서의 성우는 거미여인(베아트리체), 믕믕이와 같은 권문정.
- 아버지
- 가족들에게 양말도깨비 이야기를 해 준 장본인. 수진이 떠나는 날, 딸에게 지갑을 선물했다. 더빙툰에서의 성우는 리처드와 같은 조규준.
- 동생들
- 첫째동생은 과학자가 꿈인 당돌한 여자아이이며(박수영), 수진이 개척자에 대한 자료를 부탁하자 직접 조사해서 알려주기도 했다. 둘째동생은 그 나이다운 성격이다.
4.4 기타
4.4.1 만물상
작중에서는 이름이 나오지 않았으나, 더빙툰에서는 만물상으로 나왔다. 박수진이 기차를 타는 중 만난 반대 편 자리에 앉았던 수수께끼의 인물. 모자를 쓰고 있으며, 벗으면 고양이 모양의 가면을 쓰고 있다. 오색단풍마을에서 내렸으며, 내린 후 초록 거인이 있던 곳으로 향했고, 그 곳에 있던 초록 거인에게 사탕을 주었다. 작가의 아바타인 듯. 매번 모습이 바뀌어나오며, 1부에선 고양이 모양의 가면을 쓴 인물과 토끼 모양의 가면을 쓴 인물로 나온다. 2부에서는 1부의 고양이 모양의 가면을 쓴 인물로 나오며, 또다른 모습이 있었다면 추가바람. 3부에서는 늑대 모양 가면을 쓴 인물로 나오고, 박수영과 만나면서 아르젠이란 이름을 얻게된다. 성우는 마리안과 같은 안찬이.
4.4.2 초록 거인
수수께끼의 인물. 뙤약볕 마을에서 사는 듯. 몸이 온통 초록색이며, 만물상이 준 사탕을 먹었다.- ↑ 더빙툰 기준으로는 꽈트린에 가깝게 발음한다.
- ↑ 빅풋들은 몸의 크기에 따라 수명이 다르다. 리처드같이 덩치가 큰 빅풋은 100살도 넘길 수 있는 것 같으나, 제임스같이 작은 빅풋은 수명이 인간보다 훨씬 짧기에 늙는 속도도 더 빠르다. 실제로 마리안이 신참 시절에 제임스와 함께 찍은 사진들을 보면 제임스도 마리안만큼 젊었다라는 걸 확실히 알 수 있지만, 제임스의 몸이 늙는 속도가 마리안의 몸이 늙는 속도보다 훨씬 빨랐기에 둘의 나이 차이가 그다지 많이 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늙는 속도가 빠른 것을 생각하면 사실 제임스가 마리안보다 연하인 것은 아닐까?몇 년만에 제임스가 마리안보다 훨씬 더 늙어보이는 모습이 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