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를 담벼락에 끌고 들어가지 말라

본 항목은 줄임말인 나담으로도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본래 조아라에서 연재되었고, 블랙라벨클럽에서 발간된 판타지 소설. 블랙라벨클럽에서 발간되기 전에 개인지로 한 번 발간된 적이 있다. 작가 윤진아(조아라에서 활동할 때의 닉네임은 반비) 작가님 3부 언제 나와요?
작품 내 중앙삼국이라 불리는 세 나라를 배경으로, 한 여인의 기구한 삶과 그에 얽혀 돌아가는 정치적 상황, 그리고 그 안에서 피어나는 로맨스를 담았다.

1 배경

중앙 삼국: 이 세계관상 가장 강력한 왕권을 자랑하는 세 국가들을 일컫는다. 게외보르트, 라르디슈, 딤니팔이 있다.

게외보르트: 여주인공 외르타의 출신국. 대륙에서 세번째로 오래된 나라. 그라우뷘덴심연이 이 나라의 영토 내에 있다. 해군 역시 강하고 여성의 지위가 낮아 높은 작위를 가진 자들 중 여자가 거의 없는 나라. 중앙 삼국 중 왕권이 가장 강하다. 오스트리아나 러시아 등 북부, 중부 유럽을 모델로 했다고 한다. 수도는 숄렘 노트란트, 왕궁은 비사 오필라.

-어수대: 왕 직속의 스파이 및 비밀업무 담당 단체. 다시 말해 '왕'에게만 복종하므로 왕위 계승전쟁에는 일절 도움을 주지 않는다. 어수대는 스스로를 '영광된 짐승'이라고 칭하며 어수대 간의 '교배'로 태어나서 어렸을 때부터 어수대로서의 교육을 받고 자라난다.

라르디슈: 수도는 생 로욜. 대륙에서 두번째로 오래된 나라. 강력한 해군을 바탕으로 남부의 상권을 독점하고 있다. 왕궁의 명칭은 특별히 정해진 바 없으나 통칭 비생 로욜로 불린다. 프랑스 등 남부 유럽을 모티브로 했다고 한다.

-프레몽트레: 게외보르트의 어수대나 딤니팔의 무명에 해당하는 왕 직속 스파이 및 비밀업무 단체. 명예를 중요히 여긴다.

딤니팔: 수도는 오스페다. 달력의 시작과 건국을 같이 하는 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나라. 식민지를 포함하여 대륙에서 가장 큰 나라. 왕궁의 명칭은 잉그레. 왕정을 기반으로 하나, 왕과 대귀족 열두 가문을 중심으로 한 십이공회를 통해 나랏일을 결정한다. 남주인공 발렌시아의 출신국이며 여주인공 외르타가 망명한 나라로 작중 대부분의 사건이 이 나라에서 진행된다.

-무명: 게외보르트의 어수대나 라르디슈의 프레몽트레에 해당하는 왕 직속 스파이 기구. 무명의 일원은 시월 삼, 이월 스물 등 달과 날짜의 이름으로 불리는 듯하다.

2 등장인물

따로 항목이 있는 인물은 항목 참조.

외르타: 여주인공. 풀 네임은 비달 프리드리히 무지크 외르타 틸 게외보르트 트레첸바. 게외보르트의 왕녀이며 라르디슈의 왕비. 2부부터는 딤니팔로 망명하며 받은 외르타 발미레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발렌시아: 남주인공. 풀 네임은 발렌시아 기지 얀 미라이예. 딤니팔의 기사이자 십이공회 중에서도 최고의 대귀족인 미라이예 가문의 가주. 미라이예 가문은 대대로

로크뢰 1세: 라르디슈의 왕. 외르타의 남편. 풀 네임은 라그랑주 오랑프 리오넬 장-지네스트 보아르네 라르디슈 올 발루아. 외르타에게는 줄여서 리오넬로 불리며, 로크뢰 1세는 왕호.사별한 전처와의 사이에 아들인 뤼페닝과 레스트왈 쌍둥이를, 외르타와의 사이에 딸 아델라이데(혹은 아델로 불림)를 두었다.

아델라이데: 풀 네임은 라그랑주 아델라이데 르장드르 라르디슈 올 발루아. 외르타와 로크뢰 1세 사이의 딸. 애칭인 아델로 더 자주 불림.

뤼페닝: 풀 네임은 라르랑주 뤼페닝 브느와 라르디슈 올 발루아. 로크뢰 1세의 전처 소생 아들. 쌍둥이 중 형.

레스트왈: 풀네임은 라그랑주 레스트왈 비게 라르디슈 올 발루아, 로크뢰 1세의 전처 소생 아들. 쌍둥이 중 동생.

앙히에: 풀 네임은 앙히에 르나치 기지 얀 미라이예, 발렌시아의 하나뿐인 동생이자 외르타의 친구.

자카리: 딤니팔의 왕. 풀네임은 라 딤니파 카타름 생로 자카리 디본도네 아니고 산테카를로. 왕호는 굴라르모 4세.

레아: 풀네임은 라 딤니파 이스말 레아 톨레도 산테카를로. 딤니팔의 왕비이자 자카리의 아내. 십이공회 중 하나인 톨레도 가문의 딸로 앙히에의 소꿉친구.

리볼텔라: 풀네임은 클라우지우스 겐센 지클레 리볼텔라 틸 게외보르트, 외르타의 배다른 언니이자 발터하임부르겐 1세(줄여서 발터)의 친누나. 애칭은 리비.

발터하임부르겐 1세: 줄여서 발터, 풀네임은 클라우지우스 아벤트로트 피아 라티스본 발터 틸 게외보르트 트리첸바. 외르타의 배다른 오빠이자 리볼텔라의 동복 남동생. 현 게외보르트의 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