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담 축제

5381e39eb113b21dbig.gif

Үндэсний их баяр наадам

1 소개

몽골에서 여름에 국가적으로 치르는 축제. 중국내몽골 자치구에서도 한다. 러시아 등 다른 지역은 추가 바람. 유목민 버전 올림픽과 같은 행사다. 유목민의 삶에서 중요한 가축들의 성장과 풍요를 기원하는 종교적 의미와, 힘과 기술을 겨루는 경기를 통해 병사를 모집하고 훈련시키는 군사적 의미를 지닌 행사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몽골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되새기고 스포츠 경기로 전 국민을 단결시킨다는 정치적 의미가 강조된 행사로 그 성격이 변했다.

2 방식

몽골 전역에서 크고 작게 개최하는데 수도 울란바토르의 나담이 가장 규모가 크고 유명하다. 매년 7월 11일부터 며칠간 치르며 몽골 기마병과 전통 복식을 갖춰 입은 주민들의 행진으로 시작되며, 개회식이 화려한 복장과 공연을 볼 수 있어서 인기가 있다. 열띤 스포츠 경기 외에 몽골 전통 음악 공연, 아이락이나 호쇼르 같은 몽골 요리와 공예품 판매 등이 함께 이루어져 몽골의 전통과 문화가 집약된 축제라고 할 수 있다. 경기는 승마, 쏘기, 부흐(몽골식 씨름) 대회 등이 열린다.

메인 경기장은 울란바토르 칭기즈 칸 광장에서 남쪽 2km 거리에 있는데 여기서 활쏘기와 부흐 경기를 하며 말타기는 울란바토르 외곽에서 하는데 메인 경기장에서 울란바토르 외곽의 초원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말타기나 활쏘기 대회 관람은 무료지만 개폐회식과 부흐 경기는 티켓을 사야 하는데 좋은 자리는 한국돈으로 몇만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