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코마타(에밀 크로니클 온라인)

1 개요

에밀 크로니클 온라인의 세계관에서 과거 있었던 대전쟁으로 고양이들이 모두 절멸한 뒤, 떠돌던 그들의 혼이 물건(주로 천조각)에 빙의하여 만들어진 마법 생명체. 작은 인간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만 고양이의 귀, 그리고 꼬리가 달렸으며 다리가 없다. 일러스트를 보면 육구도 있는 모양이다 성격도 천차만별이지만 모두 자매, 남매 사이라는 설정이다.

한국에서는 캐티라고 번역하고 각 네코마타마다 과일의 이름을 붙였지만, 7번째 네코마타인 소라(하늘)부터는 그러지 않고 원어대로 하늘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펫으로서의 능력은 물리적 공격 등은 기대할 수 없고, 대신 각종 버프나 회복을 걸어준다. 임의로 걸 수 있는 건 아니라서 그리 큰 도움이 되진 않지만 네코마타 안즈(캐티 살구)가 걸어주는 딜레이 캔슬이나 네코마타 아카네(캐티 체리)의 구원의 오라 등은 상당히 강력한 버프 마법. 또한 네코마타를 데리고 다니는 것만으로 지닐 수 있는 총 무게와 부피가 +50 증가하기 때문에 HP 위주로 잘 키워서 데리고 다니기만 해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아래는 지금까지 나온 네코마타들의 모습과 간단한 설명.

2 스토리 상으로 얻을 수 있는 네코마타

2.1 네코마타 모모(캐티 애플)

Nekomomo.jpg
가장 먼저 얻게 되는 네코마타. 분홍빛 머리에 표준적인 성격을 한 여성형 네코마타이다. 모든 네코마타 관련 이벤트의 메인이 되는 존재. 일본판 이름을 직역하면 복숭아인데 어째서 사과로 번역했는지는 의문.

회복: 목표의 체력을 회복한다.
부활: 전투불능시 부활시켜준다.
집중: 근거리 물리 명중률을 향상시켜준다.
중무장 태세: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을 향상시켜준다.
타오르는 검기: 최대 공격력을 향상시켜준다.

2.2 네코마타 아이(캐티 라즈베리)

NekomataAi.jpg
과일나무숲의 일렉텔 이벤트를 해결하면 얻을 수 있는 네코마타. 예의바른 아가씨 같은 성격으로 평화로운 성격을 가지고 있는 네코마타이다.

크리티컬 증가: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한다.
무기 막기: 일정 확률로 공격을 막는 버프를 걸어준다.
회피율 증가: 근거리 회피율이 증가한다.

참고로 이 네코마타를 얻을 때는 (한국서버 기준)돈이 꽤 많이 들어간다(..) 그래서 한국유저들은 '돈즈베리'라고 부른다.

2.3 네코마타 야마부키(캐티 레몬)

NekomataYamabuki.jpg
군함섬에서의 이벤트로 얻게 되는 네코마타. 노란 색 머리를 하고 금전감각이 뛰어나다. 놀기 좋아하고 조금 날라리 끼가 있는 아이. 아저씨의 땀수건으로 만들어졌다(..)

회복: 목표의 체력을 회복한다.
강력한 조력자: 1회 치명타로 공격한다.
응원: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을 향상시킨다.
반격: 피해를 입을 시 한 번 반격한다.

2.4 네코마타 스미레(캐티 그레이프)

NekomataSumire.jpg
귀신의 안식처에 있는 귀신 잡는 가두와 관련된 이벤트 이후 얻을 수 있는 네코마타. 모든 네코마타의 언니로서(시로가 나오기 전까지는..) 얌전하고 상냥한 성격.

반격: 피해를 입을 시 한 번 반격한다.
근성: 지속시간동안 사망시 부활한다.
부활: 전투불능시 부활시켜준다.
중무장 태세: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을 높여준다.
회복: 목표의 체력을 회복한다.

2.5 네코마타 아카네(캐티 체리)

NekomataAkane.jpg
츤데레 네코마타. 통카에서 비공정과 관련된 이벤트 이후 얻을 수 있다. 외로우면서 외롭지 않다고 하고 좋으면서 싫다고 하는 성격.

회복: 목표의 체력을 회복한다.
근성: 효과중에 사망 시 부활한다(캐티 자신에게만 건다.).
구원의 오라: 물리 피해를 일정 횟수 혹은 일정 시간동안 무효화 한다.

2.6 네코마타 안즈(캐티 살구)

NekomataAnzu.jpg
흔치 않은 남성형 네코마타…지만 남성성이라고는 코빼기도 찾아볼 수 없다. 도중 이벤트를 진행하다가 '자기는 남자지만 무서우니까 그냥 여동생으로 있겠다'는 대사도 존재한다. 야 임마 네코마타 소라와 사이가 좋으며 늘 당하는 역할. 장난꾸러기 같은 아이로 공격적인 보조마법을 구사한다.

눈 부분 그래픽이 굉장히 좋고, 이 녀석 이후로 나오는 네코마타들의 그래픽이 상당히 좋아졌다.

회복: 목표의 체력을 회복한다.
딜레이 캔슬: 공격 속도를 증가.
어썰트: 지속시간동안 크리티컬 확률을 높이고 방어력을 낮춘다.

2.7 네코마타 소라(캐티 하늘)

NekomataSora.jpg
SAGA 6부터 합류한 네코마타. 마왕에 얽힌 이야기를 해결하면 얻을 수 있다. 활달한 성격으로 안즈와 사이가 좋다. 마법보조형 네코마타.

여타 네코마타들과 마찬가지로 레벨 30부터 획득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으나, 30레벨대 캐릭터로는 정상적인 진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어렵다. 전투 이벤트가 끼어 있어서 그렇기도 하지만, 마왕을 잡으러 화산을 올라가는 부분이 미치도록 어렵기 때문에….

이 녀석부터 왠지 모르지만 차지하는 무게/부피가 늘어난다. 얘는 먹보니까 그렇다 치자

2.8 네코마타 쿠루미&와카나(캐티 키위&라임)

NekomataKuWaka.jpg
SAGA 7부터 합류한 네코마타. 네코마타 남매 중에서 막내로, 쌍둥이라 특이하게 두 마리의 네코마타를 하나로 친다. 늘 둘이 시끌시끌하게 떠들며, 사용 특기가 상당히 좋은 편.

이쪽도 전투 이벤트가 끼어 있고, 또한 퍼즐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획득 이벤트가 상당히 어려운 편에 속한다.

빛과 바람의 폴카: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을 증가. 중무장 태세보다 효과가 뛰어나다.
녹셔스 블라스트: 주변에 마법 광역 공격을 시전.
회복: 목표의 체력을 회복한다.
쇠약: 목표의 STR,VIT,DEX를 낮춘다.
그라비티 폴: 범위 마법 공격.

2.9 네코마타 미도리(캐티 메론)

NekomataMidori.jpg
일본에서 캐시 아이템으로 처음 나온 특별한 네코마타. 한국에서도 한정판매되었다. 스토리상으론 얻을 수 없었지만 초기 네코마타 이벤트에 대응하는 대사가 꽤 있다.
SAGA 8에서 스토리에 편입. 다만 SAGA 8의 메론은 이전에 한정판매된 메론과는 구별되며, 한국판 기준으로 신 메론이라는 이름이 붙는다. 또한 네코마타 쿠로를 얻을 때 스토리의 중심이 되는 것도 신 메론.

결정적으로 신 메론으로는 아크로니아 코트를 디자인할 수 없다!

신 메론은 획득 이후 각성을 시킬 수 있는데, 각성 전에는 회복만 사용하던 녀석이 각성 후에는 상당히 다양한 스킬로 플레이어를 보조한다. 그러나 안 그래도 과묵한 녀석이 더 과묵해지거니와(…) 네코마타 쿠로 이벤트 진행에 필요한 것은 각성 전의 신 메론이다(……).

2.10 네코마타 시로(캐티 엔젤)

SAGA 9와 동시에 업데이트된 네코마타. 지금까지 나온 네코마타 중 장녀로, 기존의 네코마타 스미레가 담당하던 이미지를 대부분 계승…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약간의 복흑 속성도 있는 것처럼 보인다.때문에 스미레는 공기 사용 스킬을 볼 때 직업은 바드로 추정.

그래픽이 상당히 수준이 높고, 사용 스킬도 훌륭한 편이라 나온 직후부터 인기가 상당하다. 평소에는 눈을 감고 있지만 스킬이나 제스처 중에 가끔 눈을 뜨며, 브리더의 스킬 '신뢰의 증거' 사용 시 다른 네코마타와 다른 모션이 있기도 하다.

사실 요령만 있으면 네코마타 모모만 얻은 상태로 레벨 30만 찍고 바로 획득할 수도 있다. 그러나 SAGA 8 스토리를 클리어해야 해서 익숙해지지 않으면 입수 시기는 꽤 늦어진다. 또한 몽환세계 부분의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이므로 주의.

에리어 힐: 자신을 기준으로 일정 범위의 대상을 모두 회복시킨다. 회복량 자체는 다른 네코마타보다 조금 낮다.
육체의 축복: 힘 5,생명력 7,민첩성 11 증가.
라우드 송: 전방 일정 범위를 공격한다.
근성: 지속시간 중 사망시 부활한다.

2.11 네코마타 쿠로(캐티 다크)

네코마타 남매 중 차녀. 시로가 어머니스러운 역할을 하면 이쪽은 아버지. 그래도 여성형(암컷?)이다. 흑발적안, 검은 고양이 속성. 이 중에서 검은 고양이 속성은 이벤트 도중 네타가 되기도 한다.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고…

이벤트 시작 조건이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모든 네코마타를 소지(교환도 가능하지만 시로는 자력 입수)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가장 마지막에 얻을 수 있는 네코마타. 기존 네코마타 입수 이벤트를 오마쥬한 이벤트 구성을 하고 있어, 지금까지 네코마타 이벤트를 진행해온 유저들에게 향수를 불러 일으키기도 하지만… 이벤트 자체가 매우 길다. 난이도는 기존 이벤트에 비하면 낮은 편에 속하지만, 지루하고 돈도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