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Nikon의 매뉴얼 포커스 방식의 필름 SLR의 한 시리즈. FM 시리즈가 완전한 기계식 셔터를 표방했다면 이쪽은 자동 노출기능을 부각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외형으로 봤을 때는 FM 시리즈나 FE 시리즈나 둘 다 비슷해보이지만 근본적으로는 완전히 다른 제품. 우리나라의 경우 유독 FM 시리즈가 강세를 보여서 FE 시리즈가 저평가되는 경향이 있다. 수동 모드인 M모드와 더불어 자동 노출 모드 중 하나인 조리개 우선 모드(A 모드)를 지원한다.
니콘 FM시리즈와는 일종의 형제같은 관계에 있다. 비슷한 모델명끼리 디자인도 비슷하고 스펙도 비슷하다. 차이가 있다면 셔터 구동 방식이 기계식이냐 전자 제어식이냐의 차이...가격은 니콘 FM시리즈보다 조금 비싼 정도지만, 어느 정도의 자동 노출 기능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FM 시리즈보다는 이쪽을 추천한다.
2 시리즈 일람
- 니콘 FE
- 니콘 FM과 동일한 스펙을 가지나 전자 제어식 셔터를 사용하고 비상 셔터가 1/90초로 작동한다.
- 니콘 FE2
- 니콘 FM2의 전자 제어식 버전이라고 볼 수 있다. 최고 셔터스피드와 셔터 동조 속도도 각각 1/4000초와 1/250초로 동일하다. 비상 셔터는 1/250초로 동작한다.
- 니콘 FE10
- 이쪽도 있다. FM10과 거의 똑같은 외관을 갖추고 있다. 플라스틱 바디인 것도 동일하고 같은 시리즈 내에서도 가장 저렴하다는 것도 동일.
- 니콘 FE3
- 이런 건 없다. FM3A가 원래 FE3로 발매될 예정이었다는 말도 있으나 사실인지 확인되지 않았다. 그래도 기능적으로 본다면 FM3A가 하이브리드식 셔터[1]를 차용한 것이 FE 시리즈의 대표적인 요소인 조리개 우선식 자동 노출 기능을 반영하기 위함이라는 건 어느 정도 사실.
- ↑ 조리개 우선선 자동노출모드에서는 전자제어식이지만 M모드에서는 기계식으로 동작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