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반

1 설명

공식 웨이보: http://weibo.com/dabanmodel

용도자, MC(메카니코어)와 함께 짝퉁 건프라 시장에서 큰 축을 맡고 있는 회사. 이전에 TT, 홍리, GOGO(高高) 라는 상표를 내걸고 판매를 하였다고 한다. 다만 확인되지는 않았다 중국측 정보를 가진분들에 추가바람

2 특징

용도자는 기존에 출시된 반다이 프라모델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디테일로 밀어붙이는 스타일 이라면 다반은 반다이 프라모델을 거의 완벽하게 배껴내기가 주력이다. 가격은 그에 상응하는 반다이킷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경쟁사인 중국기업보다도 저렴하다. 디테일이나 프로포션도 현재에는 차이를 느끼기가 힘든정도. 반다이에서 내지 않은 나름대로 물건인 MG트리플 돔 같은 물건도 있고 최근의 MG제타2.0 디테일 상향버전과 PG페넥스의 발표도 있지만, 여전히 주력은 단순카피 위주로 빠르게 발매중이다.

3 역사

TT-HONGLI-GOGO-DABAN 이라는 설이 정설에 가깝게 여겨지고 있다.

현제는 TT나 HONGLI로는 신작이 나오지 않고 있지만 GOGO로는 아직도 판매되고 있어서 이설도 있다.

다만 정설에 따른 역사가 정말이라면 TT는 반다이에게 고소미를 당했고 그 뒤로 이름만 갈아서 영업중이라는게 설립된다.

몇몇킷은 부족한 기술력을 극복하기 위해 아에 금속제파츠를 집어넣기로 극복했다.[1]

자체적으로도 이익이 꽤 나는지 자체웨이보를 보면 15년초에 기기를 새로 싹 갈아서 기존킷과 품질차이가 날거라고 밝히기도 했고, 최근 작품은 PG유니콘과 부속LED 킷, PG밴시를 내놓고 PG페넥스를 발표했다.

7월말 추가적으로 mg z ver2.0 리파인을 예고하면서 정식으로 래진원형사를 고용했다고 발표했다.
사실상 단순카피만 하던 수준을 넘어서 용도자가 다른 일부 중국 기업처럼 독자적인 킷을 만들겠다고 발표한것. 물론 동시에 re-100 건담mk3를 발표하면서 단순 카피역시 계속한다는걸 알리긴 했지만.....

단순 카피와 달리 원형사까지 영입해서 킷을 만드는건 또 고소당하는것 아니냐고 다충망에도 말이 많다.

다반4:엥 패업하고 다시 회사 또 차리면 되는거 아니냐?
  1. PG 스트라이크 프리덤에 경우로 반다이제에도 파손이 자주있던 백팩 연결부를 다 금속으로 바꿔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