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헤어

성명: 다이나헤어 (Dynaheil)
종족: 인간
직업: 마법사(인보커)
성향: 질서 선
능력치: 힘 11, 민첩 13, 건강 16, 지능 17, 지혜 15, 매력 12


발더스 게이트 시리즈의 등장 인물. 발더스 게이트 1의 동료.

첫 등장은 나쉬켈에서 민스크 혹은 에드윈을 만나면서부터. 민스크는 놀 요새에 갇힌 자신의 마녀 다이나헤어를 구하려고 하고, 에드윈은 놀 요새에 갇힌 다이나헤어를 죽이려고 한다. 그러니까 둘의 목적이 정반대인 셈. 어느 쪽을 택했건, 퀘스트를 수락하면 민스크에드윈을 동료로 맞을 수 있다.

놀 요새는 월드맵 맨 왼쪽 아래에 있다. 가는 도중 내쉬켈 남서쪽을 들르면 인고트라는 놀을 만날 수 있는데, 얘기를 잘 들어 보면 다이나헤어가 아직 살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제 놀 요새로 쳐들어가면 거기 있는 우리에 갇힌 다이나헤어를 찾을 수 있다. 다이나헤어의 능력치는 좋은 편이지만 에드윈보다는 약하다. 선한 파티로 플레이하면서 명성치 관리를 좀 더 쉽게 하고 싶다면 민스크를 따라 다이나헤어를 구하고, 더 강력한 마법사를 선호한다면 에드윈을 따라 다이나헤어를 죽이면 된다.


다이나헤어에게 죽음을.

하지만 약간의 꼼수를 쓰면 셋 다 파티에 넣을 수 있다. 우선 퀘스트를 수락하여 민스크에드윈을 둘 다 파티에 영입한다. 그리고 놀 요새까지 가서 에드윈을 먼저 파티에서 제거한 다음, 다이나헤어를 파티에 영입한 뒤 다시 에드윈과 대화를 하여 재영입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민스크를 넣은 후 다이나헤어를 동료로 삼고 에드윈과 대화를 해도 된다. 이 경우 에드윈이 파티와 같이 다니면서 기회를 보겠다는 식의 생각을 하면서 들어온다.[1]참 쉽죠?

인보커이기 때문에 공격계열 마법에 특화되어 있어 선 성향 파티거나 에드윈이 없을 때 좋은 메이지로 사용 할 수 있다. BG2에서는 칼리드처럼 이레니쿠스의 실험(또는 살해)으로 인해 사망하여 나오지 않는다.[2]
  1. 민스크에드윈을 붙여놓으면 싸움이 벌어지므로 떨어뜨려 놓는게 좋다
  2. 칼리드처럼 시체가 나오는게 아니라 민스크가 죽었다고 직접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