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안기형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Cyclopia

외눈증, 단안증이라고도 한다. 태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두뇌의 좌우엽이 분리되는 과정이 실패[1], 안구 역시 좌우로 분화되지 못하여 눈이 하나인 것처럼 보이게 태어나는 질환이다. 산모의 당뇨, 알코올 중독, 약물, 소닉 헤지호그 유전자의 이상 등 다양한 원인 덕분에 발생률도 상당히 높다

코는 이마 부근에 형성되었다가 얼굴이 좌우로 넓어지고 눈이 갈라지면서 가운데로 내려오기 때문에 외눈박이로 태어난 아기들은 커다란 관 형태의 원시적인 코가 눈 위에 달려있다.

일부에서는 외관이 정상이거나, 안구가 아예 결손되었거나 하는 경우도 있다. 의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오래 생존하지 못한다. 다운 증후군과 동반된 케이스가 2건 보고되어 있으며,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그린 것으로 추정되는 그림에는 단안기형을 지닌 샴쌍둥이가 기록되어 있다. 미나리아재비과 식물의 일종인 익시아(Corn lily)의 독성이 이 질환을 유발하며 이를 뜯어먹은 염소들이 단안기형을 지닌 새끼를 출산한 사례가 있다. 2011년 멕시코에서도 단안기형을 가진 상어가 발견되었다.

이름의 어원은 그리스 신화의 외눈 거인 퀴클롭스로 퀴클롭스 신화의 원형이 단안기형을 지닌 태아라는 설도 있다.
  1. 이를 완전전뇌증(Holoprosencephaly)라고 한다. 완전전뇌증은 분리가 안 된 정도에 따라 단안기형에서부터 단순히 앞니가 하나 없는 것 정도까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난다.심지어는 한 때 톰 크루즈가 완전전뇌증 경증을 앓고 있다는 루머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