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 온라인/모험

1 소개

대항해시대 온라인의 대표적인 컨텐츠에는 그 직업으로 갈리는 것과 같이 교역(상인), 전투(군인), 모험(모험가)가 있다. 그 중 모험과 모험가에 대해 서술하는 문서이다. 아마도 모험은 대항해시대라는 낭만적인 이미지에 가장 부합하는 컨텐츠일 것이다.

상인은 돈을 버는 컨텐츠, 군인은 돈을 실시간으로 바다에 붓는 컨텐츠지만 모험은 초기에 빠른 배[1]나 몇가지 부스터를 사는 데 목돈이 좀 드는 편이고 그 후부터는 비교적 큰 돈을 쓸 일이 사라진다.

기본적으로 발견물을 발견하는 것이 모험 컨텐츠의 알파이자 오메가인데 실제 대항해시대가 그 목적이 약탈 등 불순했다고는 해도 적어도 유럽인의 입장에서는 탐험과 발견의 시대였던 것처럼,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도 2천여개가 넘어 가는 각종 발견물의 수로 이것을 재현한다. 소규모 패치에서도 꾸준히 발견물은 추가되고 있을 정도로 발견물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물론 실제 대항해시대처럼 어디 상륙지에 잘못 내렸다가 원주민에게 붙잡혀 끔살당하는 일은 별로 없고 실제 근대 고고학자들이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 세세하게 찾아낸 사적 등도 필드에서 스킬 버튼 하나면 발견이 되는 정도로 요약됐다. 하지만, 실제 대항해시대의 탐험가들이 목숨을 걸고 찾아내고 발견했던 것들을 간접적으로라도 발견하고 기록하는 게 모험의 묘미가 아닐까. 가끔씩은 엄청난 기밀이 아닐까, 한 것들을 아주 친절하게 알려주기도 한다.

발견물 외에는 국가 이벤트를 비롯한 여러 에피소드, 침몰선 조사, 트레저 헌트, 메모리얼 앨범, 해역 조사, 육지 조사 등의 컨텐츠가 주된 모험 컨텐츠라고 할 수 있다.

2 발견물

대항해시대 온라인에는 2016년 10월 현재 총 2800개가 넘는 발견물이 있다. 이 수는 업데이트때마다 계속 증가하고 있다!!

방대한 발견물 수만큼이나 발견물을 찾는 방법도 다양한데, 절대 다수는 2000여개에 육박하는 모험 퀘스트와 서고에서 도서 열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지도로 얻을 수 있다. 그 외에 도시에 입항하거나 낚시, 인식, 침몰선 인양, 유적 던전 클리어의 방법이 있다. 개수 자체가 많거니와 몇몇은 운이 따라줘야 해서[2] 발견물 올클은 그야말로 모험가들의 로망.

또한 일부 유적 발견물의 경우에는 해당 유적의 실제 모습을 구현 해 놓기도 하였으며 특히 쿠스코, 마추픽추, 제너두 등의 발견물은 내부에 고유한 NPC 및 판매 품목이 존재하기에 이들을 발견할 때마다 더욱 큰 성취감을 느끼기도 한다.

발견물을 발견할 때에는 발견물 카드를 준다. 발견물 카드는 크게 5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되며, 각각의 카테고리 또한 세부적으로 나누어지며 세부 카테고리는 모두 18종류다.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분류종류탐사스킬학문스킬
유물사적인식고고학
종교건축물종교학
역사유물탐색고고학
종교유물종교학
보물미술품미술
보물보물감정
화석생물학
생물식물생태조사
곤충
조류
소형생물
중형생물
대형생물
해양생물
지리,천문항구--
지리인식지리학
천문천문학
기상ㆍ현상기상 현상인식-

발견물을 발견하고, 귀족이라든가 유력자등 NPC에게 보고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이때 각 NPC마다 우대해주는 카테고리가 다르다![3] 우대보고와 비우대보고의 보상은 보상금부터 명성, 사교스킬 숙련도 등에서 크게 차이가 나므로, 사이트 등지에서 우대보고 NPC를 찾아 보고하는 것이 좋다.

각각의 카드에는 별도의 난이도가 존재하여, 별 1개부터 5개로 나타낸다. 또한 발견물의 가치가 카드에 숫자로 기입되어 있다. 이 카드를 가지고 논전을 벌일 수 있으며, 논전에서는 각 카드의 가치와 연관 카드들의 콤보를 통해 승패를 결정한다.

2.1 스킬

대항해시대 직업이 다 그렇지만, 모험가는 특히 스킬과 스킬 랭크가 매우 중요하다. 상인은 거래스킬 랭크가 없으면 손해가 높아지는 정도지만, 모험이라는 컨텐츠는 기본적으로 지도와 퀘스트에 의존하는데 스킬 랭크가 부족하면 퀘스트를 받는 확률이 수직하강하고 받았다 해도 스킬랭크가 부족한 퀘스트는 수행 자체가 불가능하다. 기본적으로 학문 스킬과 탐사 스킬로 나뉘며 자세한 설명은 대항해시대 온라인/스킬 목록 문서를 참고.

2.2 발견 방법

발견물은 아래와 같은 방법들로 발견할 수 있다.

2.2.1 퀘스트

주요 도시의 모험가 의뢰 중개인에게서 퀘스트를 받아 발견물을 찾는 것이다.
최초 시작 가능한 여섯 나라의 수도[4]와 기타 주요 도시[5]에서 받을 수 있다. 학교에서 주는 퀘스트로도 발견물을 발견할 수 있지만 학교에서 받지 못했더라도 모험가조합에서 주는 다른 이름의 퀘스트로 발견이 가능하다. 왕궁 등에서 주는 칙명 퀘스트로도 발견물을 찾을 수 있지만 이 역시 모험가조합에서 주는 다른 이름의 퀘스트로 발견 가능하다. 퀘스트를 수행한 적이 없는데 발견 완료로 표시되어 있으면 대개 이런 경우이다.
대학 스킬 '발견 완료 시 의뢰에 표시 안함'을 사용하면 발견하지 않은 퀘스트만 제시받을 수 있다.

전체 2800여 개 발견물 중 약 1700개를 차지하고 있다.

2.2.2 지도

지도를 이용해 발견물의 위치를 파악하고 발견물을 찾는 것이다. 지도가 가리키는 위치는 육지나 해상, 도시 안 등 어디나 될 수 있다. 퀘스트로 발견물을 찾을 때 관찰 스킬로 세부 위치를 찾는다면 지도로 찾을 때는 지도를 사용함으로써 관찰 스킬을 사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더 동쪽으로 가라든가 더 서쪽으로 가라는 등의 지시사항이 나오며, 어느 정도 가까워지면 빛기둥이 나타나는 것도 마찬가지.
지도를 얻는 방법은 아래의 3가지로 분류되며, 약 700개 정도의 발견물을 지도로 발견할 수 있다.

2.2.2.1 서고

주요 도시의 학자를 찾아가 서적을 열람해 얻는 방법이다. 서적은 총 7종류의 학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특정 학문을 선택해 열람하면 해당 학문 계열의 보물지도를 얻을 수 있다. 물론 한 번 열람으로 안 나오는 경우도 있고, 그런 경우에는 두통약을 쓰거나 도시 밖으로 갔다 와서 재도전해야 한다. 한번 발견한 보물지도는 발견한 사실을 NPC에게 보고하지 않으면 다시 나오지 않는다.
대학 스킬 '보물 지도 표시 안함'을 사용하면 발견물이 없는 지도(아이템만 나오는 보물지도)를 받지 않을 수 있고, '발견 완료 시 지도에 표시 안함'을 사용하면 NPC에게 발견물을 보고해도 해당 지도가 다시 나오지 않는다.

2.2.2.2 육지 재조사

한번 육지 조사를 마친 필드를 한번 더 조사하고 나서 이를 학자에게 보고하면 보상으로 지도를 준다. 다만 보상으로 지도가 아니라 다른 아이템을 주는 경우도 있는 것이 문제이고, 사실은 이런 경우가 훨씬 많다. 육지 재조사 도입 초창기에는 지도가 나올 확률이 정말 낮아서 같은 육지를 스무 번 넘게 재조사하고도 지도 한 장도 얻지 못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했으나 한 차례 패치를 통해 확률이 올랐다. 그러나 여전히 확률이 낮기는 마찬가지고, 재수가 없으면 20번씩 돌고도 못 먹는 경우가 여전히 많다. 대개 3번 이하로 먹으면 운이 좋은 편이고, 4번에서 7번이면 평범한 정도다.
단조롭고 재미 없으며 무의미하기로 정평이 난 컨텐츠. 올클을 목표로 한다면 재조사만 몰아서 하기보다는 그때그때 재조사 지도를 주는 필드에 갈 때마다 한번씩 해 두는 것이 좋다. 재조사 지도를 주는 필드는 거의가 이차 필드고, 한 필드에서 지도 여러 개를 주기도 한다.
약 40개 정도의 지도가 육지 재조사를 통해 나온다.

2.2.2.3 던전

던전 보상으로 받는 지도는 사실 '어느 유명한 투구의 지도' 하나뿐이다. 아즈치 성 심계층 보상으로 나오는데, 그 확률이 극악으로 낮아 몇 개월 동안 이 지도만을 노리고 던전을 돌고도 못 먹었다는 사람이 허다하다. 올클 최종보스.

2.2.3 입항

한 번도 들어간 적이 없는 도시에 처음 들어가면 들어가는 것만으로 그 도시를 발견할 수 있다. 단, 우수아이아, 처칠 등 도시에 들어갈 수는 없고 보급만 할 수 있는 보급항은 발견이 불가능하다. 약 200개 정도이다.

2.2.4 인식

인식 스킬만으로 발견하는 발견물이다. 천문 발견물이나 기상 현상을 이 방법으로 발견할 수 있다. 발견할 수 있는 조건이 맞으면 선원이 '뭔가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식의 말을 해 준다. 단, 천문 발견물은 밤에만 발견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특정 시대 호칭이 필요하고, 기상 현상은 재수가 없으면 나온다고 알려진 위치에서 몇십 분이고 안 나올 수도 있다.(물론 언젠가는 나온다.)
약 50개 정도이다.

2.2.5 낚시

낚시 스킬로 발견하는 발견물이다. 나온다고 알려진 포인트에서 죽치고 앉아 있으면 언젠가는 나오지만 역시 재수가 없으면 몇십 분이고 기다려야 한다. 비우대 만랭인 10랭크로 모두 발견 가능하다.
약 60개 정도다.

2.2.6 침몰선

침몰선 중 몇 개는 그것 자체가 발견물이다. 인양하고 나서 내부 조사를 마치면 발견할 수 있다. 조각지도를 모았을 때 인식이나 고고학 등 '필요 스킬'이 표시되면 이는 모두 발견물이 있는 침몰선이다. 그러나 필요 스킬이 표시되지 않았다고 발견물이 없는 것은 아니다.
침몰선에서 가장 유명한 발견물은 '매병'. 상술한 '어느 유명한 투구의 지도'와 함께 드랍률이 낮기로 유명하다. 그러나 실제 발견 난이도는 어느 유명한 투구의 지도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데, 이는 침몰선은 돈만 많으면 끊임없이 지도를 파기하고 새로 만들 수 있기 때문. 재수가 없어도 조각지도 약 2000장이면 매병이 한 번 정도는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발견물 개수는 25개.

2.2.7 던전

던전을 클리어하면 일정 확률로 발견물을 찾을 수 있다. 역시 확률이 높지 않아 발견물 하나에 한 달씩 걸리기도 한다. 전투를 해야 하기에 모험만 하던 플레이어들을 당황시키는 곳.
발견물 개수는 약 60개다.

3 침몰선

4 트레저 헌트

5 메모리얼 앨범

6 해역 및 육지 조사

  1. 배도 비싼 캐시배를 노리는 것이 아닌 이상 10억 두캇을 넘기지 않는 '상업용 롱 스쿠너' 정도면 충분하고도 남는다.
  2. 특히 매병, 신기한 투구 장식은 각각을 발견하기 위한 열쇠들인 동아시아 보물선, 어느 유명한 투구의 지도가 극악의 확률로 나타나서, 운과 근성이 없으면 이들을 클리어하기 힘들다. 따라서 해당 침몰선과 지도를 캔 유저를 중심으로 파티를 짜서 함께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3. 이건 세부 카테고리를 따른다.
  4. 런던, 암스테르담, 리스본, 세비야, 마르세이유, 베네치아
  5. 스톡홀름, 상트 페테르부르크, 제노바, 나폴리, 아테네, 알렉산드리아, 이스탄불, 세인트조지스, 케이프타운, 잔지바르, 아덴, 캘리컷, 자카르타, 리우데자네이루, 리마, 산토도밍고, 포르토벨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