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현고등학교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교명대현고등학교(2004.03.05~)
교훈참되고 실력있고 창조적인 사람이 되자.
교화연산홍
교목느티나무
대현고등학교 공식 홈페이지


Daehyun High School / 大峴高等學校

1 개요

울산광역시 남구 야음동 789-11번지에 위치한 공립고등학교이다. 울산 교육시범화단지(용연초등학교,야음중학교,대현고등학교,신선여자고등학교)의 학교중 하나다.2004년 3월 5일 개교.
운동장,체육관이 앞에위치한 야음중학교와 함께 공유하면서 쓰는것이 특징이다.

2 교가

찬란하다 붉은해 배-움의 터-전
예-지와 슬기-를 갈-고 닦아서
내일을 열어간다 우리가 간다
창조와 새역사의 깃발을 들고
겨레의 빛이 될 대현의 아들
대현고 이름앞에 영광 있-어-라
대현고 이름앞에 영광있어라

아름답다 희망찬 전-당의 전-당
청-운의 푸른-꿈 크-게 키워서
미래의 역군이 될 우리가 간다
의지와 굳센기상 하나로 뭉쳐
겨레의 빛이 될 대현의 아들
대현고 이름앞에 영광 있-어-라
대현고 이름앞에 영광있어라

3 역사

3.1 2000년대

  • 2003.09.29 '대현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 2004.02.12 '대현고등학교' 건물 준공
  • 2004.03.05 개교(8개 학급)

3.2 2010년대

  • 2015.02.12 제 9회 졸업식 (졸업생 308명, 누계 2,783명)
  • 2015.03.03 제 12회 입학식 (입학생 285명)
  • 2015.09.01 허성관 교장 선생님 취임교장선생님이 새로 오시면서 매점이 사라졌다.OMG 야음중학교 의문의 1패

4 교복


교복이 굉장히 새까맣다. 바퀴벌레라는 말이 나올정도.
하복은 추가바람 참고로 하복은 인민군처럼 생겼다카더라

5 시설

5.1 운동장

인조 잔디로 되어있는 운동장이다. 그런데 재질이 별로 좋지않다. 몇번 뛰다보면 고무같은 알갱이나 인조잔디조각이 운동화에 너무 많이 묻는다. 최근 우레탄 문제로 운동장 트랙 사용이 금지되었다.
우레탄 때문에 임시로 공사장에 치는 천막같은걸 쳐놨는데 그걸 아직도 조취를 취하지 않아서 천쪼가리가 운동장에 널려있다. 비오는 날이면(비온 날이면) 더 심하다. 트랙의 천이 물을 머금어 철퍽거린다(...)
운동장에서 체육을 하면 자판기에 갈수있다! 물론 걸리면.. 망했어요

급식실 옆쪽에 농구 골대가 있는 소규모 운동장이 있다. 2014년까지는 공연장콜로세움이 있었으나 당시 1학년 모선생님께서 우레탄이 깔려있는 농구장을 만들자고 하셔서 농구골대를 가져다 놓았다. 그러나 우레탄을 까는 덤프트럭이 학교 내로 오지 못하여 결국 모래바닥에 농구골대만 설치되었다.그리고 선생님은 다른 학교로 가셨다

5.2 본관1

5.2.1 1층

2학년 5반부터 8반까지 있고 수학실과 보건실이 있는데 보건실에 보건선생님이 없다. 그리고 쓰지도 않는다(...)여기도 폐쇄됐는데 괴담 하나 만들어야 되는거 아닌가? 사실 쓰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못 쓰는 것이다. 학생 수가 적어서 보건실을 개방하지 못하는 것이다.

5.2.2 2층

2학년 1반부터 4반까지 있다. 교무실입구가 있는데 별관과 연결짖는 다리에 위치해 있다. 그리고 영어실이 있다.

5.2.3 3층

1학년 6반부터 8반까지 있다. 다리부분에 영어실과 도움반 교실이 있다.
특히 이층 화장실 담배냄새가 가장 심한데 아침자습시간부터 적어도 6교시까지는 담배냄새가 끊이질 않는다. 청소시간에 걸레나 칠판지우개를 빨러 들어가면 걸래빠는곳에 매일 담배꽁초 5~6개는 기본으로 버려져있다...

5.2.4 4층

1학년 1반부터 4반까지 있다. 영어실이 위치한다.

5.3 본관2

5.3.1 1층

도서관과 교장실, 행정실, 문서고금단의 구역가있다.

5.3.2 2층

3학년 5반~8반이 위치해있고, 본관1로 이어지는 구름다리교무실이 있다. 참고로 3학년 교실의 환경은 최악이다. 옆의 용연초등학교에서 정말 시끄럽다. 초등학생들의 체육시간에 지르는 소리와 리코더 소리, 영어실에서 들려오는 수업소리가 모두 들린다.바로 옆건물이 특별실 건물인가? 그리고 바로 옆에 전산실과 교무실이 있어 복사기 돌아가는 소리와 교무실에서 선생님들께서 나누시는 담소아니 제발 시험칠때는 좀...가 생생하게 들린다. 덕분에 3학년 학생들은 우스갯소리로 수능 칠 때 시끄러워도 적응이 되서 괜찮을 것 같다고 말한다. 과거에는 2층의 화장실도 흡연구역으로 사용되었으나 16년 기점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영어실이 있으나 영어 수업만 하는 것은 아니고 지리과목이나 지구과학 등 큰 TV가 필요한 과목들의 수업도 한다.

5.3.3 3층

3학년 교실이 위치한다. 그 외에는 추가바람

5.4 별관

5.4.1 1층

안가봤음추가바람적는사람이 1학년인가

5.4.2 2층

컴퓨터실이 위치해 있다. 15년 까지는 많은 학생들이 컴퓨터실 복도의 창 밖으로 담배를 피웠다.

5.4.3 3층

미술실과 등용문이라고 하는 정독실이 있다.

5.4.4 4층

음악실과 시청각실이 위치해 있다.
시청각실 옆에는 폐쇠된 화장실이 있는데 여러가지 괴담들이 떠돌고 있다.
예를 들어 학생 한명이 자살해서 아직 다 치우지 못했다는 것과 또 하나는 학생부장의 자취방이라는 것이 있다

5.5 체육관

위에 서술하였듯이 운동장을 야음중학교와 공유하며 사용한다.
1층에는 급식실이 있는데 야음중과 급식실을 같이 쓰지만 벽같은것이 존재한다.
체육관 크기 상 에어컨이 작동 시에는 학생들이 에어컨에 닥터피쉬처럼 몰려드는 광경을 목격할수 있다.

6 여담

6.1 문화/전통

수능이 다가오면 1,2학년 학생들이 2000원 씩 모아 3학년들에게 떡을 해주는 전통이 있다. 1,2학년 학생들은 3학년 수능 치는데 왜 자기들이 돈을 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하지만, 나중에 자신이 3학년이 되고 나면 다시 받긴 받는다. 전통인지 악습인지는 자신의 판단에 맡기도록 하겠음.
축제가 있었다. 그러나 폐지되었다. 아마 학생들의 참여율도 저조하고 재미도 없었기 때문인듯. 하지만 16년 부터 다시 축제가 부활한다! 학생들의 많은 참여바람.

6.2 매점/자판기

2015년 까지는 지하에 매점이 있었다. 그리고 퀄리티도 매우 좋았다. 외국과자도 많이 팔고 아이스크림 음료수, 슬리퍼, 학교 체육복 등 다양한 물건을 팔았다. 매점 아저씨의 서비스도 매우 좋아 다른학교 학생들이 이용한 후 감탄하곤 했다. 또한 과거 자판기에는 아무거나대현고의 명물와 가끔씩 음료수 캔에 부착되어 나오는 100원 또는 500원 등 매점 아저씨의 탁월한 마케팅 능력을 볼 수 있었으나...
교장이 새로 취임되면서 매점이 사라졌다(...) 그래서 기대하고 온 1학년은 분노중공부하라고 먹을것도 못먹게 하나 어차피 옆에 홈플러스가 있다. 문제는 교문에서 막는다...
매점이 없어져도 급식실 앞에 위치한 과자,음료수 자판기가 위치하기 때문에그것마저 없에버리면 진짜.. 학생들이 많이 붐빈다. 그런데 앞에 위치한 야음중 학생들이 반 이상 다 털어간다(...)

6.3 흡연

많은 학생들이 처음 학교에 입학할 때 대현고 흡연율이 50%다, 97%다, 등 소문을 듣고 온다. 물론 이는 거짓이다.그래도 인문곈데...게다가 울산은 평준화 지역이다이른바 소각장이라고 불리우는곳에선 담배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른다. 그래서 소각장 입구에 이유없이 들어가는 사람은 흡연으로 간주한다는 표지판이 있다. 그래도 들어가서 핀다2016년을 기점으로 재떨이가 생겼다. 소각장에도 학년마다 담배를 피우는 자리가 다르다. 소각장이라고 불리는 가건물 바로 뒤는 3학년 자리고, 가건물 바로 옆은 2학년 자리고, 1학년은 주로 밖에서 피운다. 비가 오는 날은 3학년은 가건물 안으로 들어가서 피우고 2학년은 원래 피우던 곳에서 피운다. 그리고 다음해가 되면 2학년은 3학년의 자리를 물려받는다. 소각장에 올 때는 많은 친구들이 담배를 가지고 오지 않으므로 담배는 딱 한대만 들고가도록 하자.아니 원래 담배를 피우면 안되는 거 아닌가?갑 채로 들고가면 다 뜯긴다.심지어는 있는 애들도 없는 척하고 가져간다 허성관 교장 선생님 취임 후 2016년에 새로운 학생회가 조직되었는데, 이 학생회에서 소각장 가는 길에 펜스를 설치하여 청소시간에만 소각장을 개방하여 교내 흡연을 줄이자고 하였으나 결국 실행되지 못하였다.거기 막으면 밖에서 많이 피워서 민원들어온다고 설치 안했다카더라 3학년 교실이 있는 2층은 위에서 언급한대로 과거에 흡연구역이었다. 3학년 학생들만 피우러 가던 곳. 그러나 수능이 끝나고 3학년 학생들이 일찍 가면 그때부터 2학년 학생들이 많이 피웠었다. 2학년 학생들은 3학년 수능이 끝나더라도 여기서 피우지 말길 바람. 그래도 16년을 기점으로 3학년 화장실, 컴퓨터실 복도등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걸로 보아 실내 흡연은 많이 줄었다.물론 실외는...

6.4 학교 분위기

울산에서 인문계고중에서 가장 야탈이 쉽다. 애초에 감독선생님들도 집에가라고 하신다...
교문 통제는 중식, 석식때밖에 안하고 위조 조퇴증으로 간단히 뚫을 수 있다.
바로옆에 홈플러스가 있고 근처에 유흥 거리가 많다보니 놀기 딱 좋은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