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rk Mod
1 개요
시프 시리즈의 MOD. 둠 3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상당히 어둑함과 공포감을 자랑한다. 그래도 일말의 신비로움이나 탐험 느낌이 났던 본작과는 다르게 완전히 호러 수준.
현재는 완전히 독립하여 둠 3 없이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주소는 [1].
씨프가 기대 이하의 평가를 얻자 팬들이 분발해서 미션을 다량 뽑아내기 시작했다. 2016년 초 현재 이미 몇십개의 미션이 만들어져있다. 다운로드 방법도 간편한 편. 다만 설치에 시간이 좀 오래걸린다.
팬들의 반응은 진정한 시프 리부트. PC GAMER 웹진에서 2013년 올해의 모드 상을 수상했다.
다만, 프로들이 만들었던 본작에 비하면 아마추어들이라는 한계 때문인지, 일관되지 못한 사운드 품질[1], AI의 움직임이나 행동 알고리즘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거나, 기타 엔진 버그, 어색한 1인칭 타격 판정 등, 잘 다듬어지지 못한 부분들이 더러 있다. 그래도 모드 제작진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많이 나아진 편.
2 설치 방법
우선 2.0 버전을 받고, 2.01,2.02,2.03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파일을 전부 다운 받은 후 순차적으로 패치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크래시가 일어나니 주의.
팬게임이기 때문에 무료다! 둠 3가 있다면 적용되는 패치를 설치해도 되지만 둠 3 없이도 스탠드얼론 버전만 설치한다면 실행이 가능해진다.
3 본작과 다른 점
검으로도 나무 문을 부술수가 없다. 적과 싸우는게 아닌한 허공만 내지르게 된다. 물론 나무 상자도 못부순다.
활 조준이 굉장히 어려워졌다. 어둡기 때문에 적의 머리가 더더욱 안보이는 실정.
인간 적을 잡고나서 화살을 회수 가능하다. 돌이나 철 등에 화살을 쐈다면 부러지기 때문에 회수가 불가능해진다.
근접 전투가 더욱 어려워졌다. 망치를 든 적앞에 주인공은 완전히 무력하다.
주인공이 게렛인지 아닌지 알 수가 없다. 생김새와 옷차림은 매우 흡사한 편.
락픽이 어려워졌다. 우클릭으로 따면서 타이밍 맞춰 왼클릭을 해서 열어나가야한다. 몹시 불편한 편. 시프 1,2편보다는 3편의 락픽을 가져왔으면 좋았을뻔한 시스템.
투구를 쓴 아이들에 대한 블랙잭 판정이 세분화되었다. 사슬 갑옷 투구를 입은 적은 후방에서만 기절 시킬 수 있거나, 완전 무장한 적은 가스 화살이나 지뢰가 아닌 이상 기절시키기 힘든 점 등.
4 등장 무기와 아이템
브로드헤드 : 헤드샷 성공시 인간적을 무조건 죽게 만드는 치사성무기. 본가에 비해 조준이 어려워졌다.
- 발각 후에는 쏴도 한번에 안죽는다. 은신시에만 강력한 무기.
불화살 : 하향먹은 브로드헤드나 검에 비해 크게 상향먹은 케이스. 인간 적에게 적중시 활활 타며 한번에 죽어버린다. 발각시에도 적용.
블랙잭 : 적을 기절시키는 무기. 뒤를 노리자.
검 : 굉장히 하향먹은 무기. 단검이 아니라 숏소드 형태로 등장한다. 암습외에는 쓸모가 없다고 보면 된다. 그마저도 원거리 무기인 브로드헤드에 밀린다. 마운트앤블레이드 시리즈처럼 사방향으로 휘두를 수 있는 것이 특징, 공격을 막는 것도 사방향이다. [2]
물화살 : 횃불이나 화로 등의 불을 끄는 무기. 살상 플레이어든 비살상 플레이어든 크게 도움이 되어준다. 물화살을 쏘고 튀기는 범위가 넓어졌기 때문에 본가 시리즈보다도 샹들리에 등을 끄기 쉽다. 혈흔을 지울 수 있다.
회복포션 : 붉은색의 물약. 마시면 체력을 아주 약간 회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