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북 오브 언리튼 테일즈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북 오브 언리튼 테일즈(2009)더 북 오브 언리튼 테일즈: 크리터 연대기(2012)더 북 오브 언리튼 테일즈 2(2015)

1 개요

2009년 4월 독일의 KING Art Games 에서 만든 포인트&클릭 어드벤처 게임. 특이하게도 스팀펑크와 마법이 혼재된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그래서 용과 마법사, 엘프와 드워프 등과 동시에 기계로 작동하는 RPG 게임기, 비공정 등이 등장한다. 상당히 패러디가 많다. 다중 캐릭터로 게임을 플레이 하기 때문에 여러 캐릭터들을 번갈아서 혹은 동시에 플레이 하게 된다.

다이렉트게임즈에서 한국어화 되어서 1과 2, 그리고 크리터 연대기를 판매 중이다.. 다만 크리터 연대기는 한국어화가 되있지 않고 1탄의 경우 인트로 동영상에 자막이 없으니 주의할 것. 스팀에서는 1탄은 자막만, 2탄은 인터페이스와 자막이 지원된다고 적혀 있긴 하지만 확실치 않다.

2 등장인물

윌버 위더베인
노움. 드워프의 보루에서 마스터 브루어를 도와 일을 하고 있다. 어느날 하늘에서 떨어진 맥거핀 교수로부터 절대 반지를 받게 되면서 여행을 떠나게 된다.
가족 구성원은 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여동생 2명으로 현재는 다른 가족들이 남쪽 기술 교역 박람회에 가있는 상태라 할아버지와 단둘이 지내고 있다.
아버지는 기술학자이면서 물리학자이고, 어머니는 동굴 주부이면서 유전학자라고 한다. 여동생 시드니와 매기는 둘다 기계 분야에 재능이 있는 듯.
위대한 모험을 하고 싶다는 꿈과 마법사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갖고 있다. 결국 둘 다 이루게 된다.

아이보
우드 엘프. 풀네임은 '이보도라 엘레노라 클라리사, 은빛 숲 왕국의 공주'. 납치당하는 맥거핀 교수를 보고 드래곤의 등에 올라타 그를 구하려고 한다. 구출에 실패한 후 맥거핀 교수의 흔적을 찾아 추적해 나간다.
파랑새 짹짹이와 의사소통할 수 있고, 엘프 특유의 뛰어난 균형감각과 민첩함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간다. 나이가 무척 많아서 오크가 '발명'되기 전부터 살아있었다고 한다.

네이트 보넷 선장
윤리관이 조금 의심스러운 비공정 선장이다. 2장 후반부에 여자 오크 현상금사냥꾼 마'자즈에게 붙잡혀 새장에 갇혀있는 상태로 첫 등장한다. 윌버와 아이보가 마'자즈를 처리해준 뒤 그들을 보물이 있는 가라앉은 사원으로 데려다주기로 계약하며 일행에 합류한다.

크리터
네이트 선장이 데리고 다니는 세서미 스트릿 인형 닮은 정체불명의 생명체. 몸을 액체처럼 바꿔 좁은 틈으로 지나다닐 수 있는데 첫 등장시엔 왠지 새장에 갇혀있다. 호들갑스러운 억양으로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한다. 의도된 컨셉인지 제작자들의 실수인지, 스토리 진행 중 종종 갑툭튀해서 활약한 뒤 다시 사라져 행적이 묘연해진다.

모티머 맥거핀 교수
늙은 그렘린. 전쟁의 전세를 역전 시킬 수 있는 무언가에 대해 알고 있는 듯. 그것 때문에 몰트로가에 의해 납치 당한다. 집에 미이라를 키우고(?) 있다.
현자 역할을 맡고 있는 것에 반해 겁 많고 허당끼가 있다.

마스터 브루어
드워프. 전쟁 때문에 모두 떠나버린 드워프들을 기다리며 홀로 드워프의 보루를 지키고 있다. 청소 로봇을 맨손으로 이길 수 있다.
지도를 얻으려는 윌버에 의해 수염을 조금 잘리게 된다..

문쿠스
메인 빌런. 대마녀 몰트로가의 아들이며, 모습을 보이지 않는 몰트로가 대신 주인공 일행을 따라다니며 괴롭힌다. 웃기게 생긴 외모에 마마보이인 찌질한 성격을 갖고 있지만 의외로 무시 못할 실력의 마법사sorcerer인 것 같다.

대마법사
어둠의 군세에 맞서는 연합군의 대장이자 마법사 협회의 수장. 바닷돌 마을 상부의 마법사 탑에서 지낸다. 모든 이에게서 좋은 면을 보는 인격자라고 소개된다.

경비병 바솔로뮤 쉴드핸드
바닷돌 마을의 경비병. 성벽 밖에서 쉬고 있는 동안 윌버와 만나 상부 구역에 가려면 아주 까다로운 성격의 상부 구역 경비병을 조심하라고 말해주는데, 나중에 보면 자기가 바로 그 상부 구역 경비병이다.
성격이 못 돼서 자기 권력을 갖고 남들에게 온갖 유세를 부린다. 거기다 TCG 'Masters of Dragon Slayer's Guardian'의 실력자임을 과시하는데, 사실 그냥 비싸고 좋은 덱을 갖고 있는 것뿐이다.

마스터 마커스
바닷돌 마을의 마법 선생. 처음 만났을 때는 상인 빌과 함께 MMORPG WoB에 빠져 폐인 생활을 하고 있다. 마법사 학위증명서를 얻어야 하는 윌버를 제자로 받게 된다. 처음에는 깐깐하고 속물적인 사람처럼 보이지만, 알고 보면 그렇게 나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진다.

상인 빌
염소 인간. 바닷돌 마을 하부 구역에서 처음 만날 때는 상인이라고만 소개된다. 마스터 마커스와 함께 WoB에 푹 빠져있었다. 아주 속물적인 인간이고, 반전도 없이 틈만 나면 손님들을 상대로 사기 치려고 혈안이 되어 있다.

도둑의 왕
시궁쥐 검객. 상인에게서 음식을 털어 가족을 부양하고 있기에 그와 대립각을 세우는데, 사실 상인은 게임하느라 바빠서 자기 가판대를 신경 안 쓰고 있었기 때문에 뭐라 할 말이 없다. 조로의 패러디에 말투도 멕시코 억양이다.
윌버가 그의 가족들을 도와준 뒤 전심전력으로 윌버의 마법사 되기를 도와주는 명예로운 인물.
여담으로 '집을 잃고 최근 얹혀살게 된 후안 삼촌'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윌버가 드워프의 보루에서 퇴치한 쥐가 바로 후안 삼촌이다.

마'자즈
여자 오크 현상금사냥꾼. 전쟁에서 딱히 편을 들고 있지는 않다고 한다. 네이트 선장을 고용했었지만 그가 일부러 엉뚱한 길로 인도했다고 생각해 그의 범죄 전력을 빌미로 사법기관에 넘기려고 한다.

오크 대장
4장에서 윌버를 덫으로 생포하고 자기 요새에 가둔다. 윌버를 경품 삼아(사실은 경품은 파이어워터고 윌버는 덤이란다. 나중에 알고보면 파이어워터는 아무데서나 구할 수 있는 싸구려 아이템이다.) 전사 경연대회를 열어 네이트 선장이 참여할 구실을 준다. 목발을 짚고 다니는 외다리인데, 네이트 선장이 그와 싸우면 되냐고 물었을 때 소스라치게 놀라서 말을 더듬기까지 하는 걸 보면 의외로 겁쟁이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