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맨(소설)

일본판 표지국내판 표지

デッドマン

1 개요

가와이 간지의 추리소설.

2 줄거리

"자, 이제 퀴즈에요. 머리만 남아 되살아난 당신은 누구 것이죠? 아니 ,당신은 대체 누구일까요?"

도쿄에서 연속살인사건이 발생했다. 여섯 번의 살인, 여섯 구의 시체. 특이한 점은 각 사건마다 사라진 신체 부위가 다르다는 것. 고급 아파트 욕조 안에서는 머리 없는 시체가, 호텔에서는 몸통 없는 시체가, 그 뒤 오른팔, 왼팔, 오른다리, 왼다리가 없는 시체가 각각 발견된다. 각 부위는 메스로 그은 듯 깨끗하게 잘려 있다. 유일한 단서는 중년 남성의 머리카락 몇 올과 희미한 발자국, 그리고 라텍스 장갑의 흔적.
엉뚱한 발상과 뛰어난 직관으로 사건의 수사 대행을 맡게 된 형사 가부라기를 필두로 젊은 엘리트 형사 히메노와 오랜 동료 마사키, 과학수사 전문 프로파일러 사와다 등 개성 넘치는 인물들이 한 팀을 이루어 범행을 파헤친다. 그러나 치밀하고 정교한 완전범죄 앞에서 수사가 점점 미궁으로 빠지던 중, 어느 날 가부라기 앞으로 충격적인 이메일 한 통이 도착한다. 발신자의 이름은 ‘데드맨’.

데드맨이라고 합니다. 저는 죽은 사람입니다.
……왜 우리 여섯 명이 살해되었는지, 그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여섯 구의 시체 부분들을 연결해 되살아난 사람이라고 주장하는 ‘데드맨’이 보낸 이메일에는 연속살인사건에 관한 중요한 단서들이 빼곡하게 적혀 있다. 가부라기 수사팀은 이메일의 내용
을 토대로 숨 가쁘게 뒤쫓으며 사건의 전말을 하나씩 밝혀나가고, 그런 그들 앞에 40년 전에 은폐되었던 엄청난 진실이 드러난다!

3 등장인물

  • 가부라기 데쓰오 - 주인공. 형사.
  • 히메노 히로미 - 가부라기의 후배. '히메'라는 별명으로 불리운다.
  • 마사키 마사야 - 가부라기의 동기.
  • 사와다 도키오 - 과학경찰연구소 소속. 히메노와 동갑이다.

4 기타

시마다 소지의 점성술 살인사건을 오마주한 부분이 많이 드러난다. 소설의 도입부의 분위기나 형식, 토막 난 시체나 40여년에 걸친 이야기 등.

2012년 요코미조 세이시 미스터리 대상을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