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핀 브라우저


파일:Attachment/돌핀 브라우저/Cap2013-08-25-11-55-38-171.jpg
홈페이지

모바일용 웹 브라우저중 하나.

1 개요

2011년도 초반 모보탭(MoboTap Inc.)[1] 에서 내놓은 완전 무료 웹 브라우저이다.[2][3] 웹키트 엔진을 사용하였으며, 다양한 기능과 빠른 성능을 보유한 것이 특징. 안드로이드 버전 가장 먼저 나왔고 그다음으로 iOS 버전이 나왔다.

'PC Magazine'이란 외국계 사이트에서 '2011년 최고의 무료 애플리케이션'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다. 실제로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의 브라우저 부분에서 상위권을 꾸준히 고수하고 있다.

2 장점 및 기능

우선적인 장점은 빠르다. 파이어폭스 모바일이나 크롬 모바일은 물론, 이 업계(?)의 본좌인 오페라 모바일/미니 브라우저와도 맞먹을 정도로 빠르다. 특히 iOS 버전의 경우, 오페라 미니 iOS 버전이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자주 보이는 반면 돌핀 브라우저는 iOS 버전도 쾌적하게 잘 돌아간다.

그리고 같은 웹키트 엔진을 사용한 크롬처럼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인터페이스 덕에 보여지는 화면의 면적이 넓어서 가독성에 도움을 주며, 여기에 '전체화면' 기능도 있어서 좀 더 깔끔하게 웹 브라우징을 할 수 있다.

파일:Attachment/d0139837 4fab10cbc3257.png
리그베다는 무시하자

또한 다양한 '핑거 제스쳐' 기능을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북마크 탭을 열기 위해서는 북마크 버튼을 눌러야 하지만, 돌핀 브라우저에서는 그냥 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바로 나온다. 또 화면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브라우저가 지원하는 추가 기능들을 살펴보고 사용할 수 있다.

파일:Attachment/d0139837 4fab10cc533cc.png
파일:Attachment/d0139837 4fab10cc4d93c.png
기본 제스쳐 외에도 사용자가 직접 제스쳐를 추가할 수 있다. 특정 제스쳐를 그리고는 이를 특정 사이트나 기능과 연결하여 바로 사용하는것이 가능하다. 2012년 초부터 드디어 음성인식 기능(Sonar)도 추가, 그리는것 뿐만 아니라 말로도 특정 사이트나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외에도 탭을 무제한으로 여는것이 가능하고 [4] 똑같이 돌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기기들끼리 설정이나 북마크를 동기화 할 수도 있다. 동기화 작업에는 돌핀 계정이 필요하지만, 구글 계정이 있다면 그것으로도 돌핀 계정을 만들 수 있다.

플래시 플레이어도 지원하므로 특히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사파리를 채택한 iOS에서의 사용도가 조금 더 높아지지만, 사실 플래시 지원 기능이 좀 미약하다. 뭐, 없는것 보단 나은 편. 안드로이드도 플래시 지원을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므로 돌핀 브라우저는 몇몇 브라우저와 함께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 중 하나다.

현재 버전(10.X)은 플래시 플레이어 지원을 해준다. 플래시 플래이어를 사용하려면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앱이 깔려 있어야 한다. 그리고 돌핀 제트팩을 통해 플래시 지원을 하고 있다. 브라우징 속도도 증가하고 플래시도 원활히 돌려주지만, 배터리 소모의 증가는 감안해야할 부분이다. 버전 몇부터 다시 지원해주는지는 추가바람.

버전 11 즈음에서부터 EUC-KR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제 유니코드로 지정하지 않은 페이지에서도 텍스트가 깨지지 않는다.

3 문제점

2014년 4월 15일 기준 새로운 ui를 갖춘 업데이트가 있었으나 평이 매우 좋지 않다. 이 브라우저의 장점인 탭 운용과 북마크에서 개선이 아닌 개악이 있어 사용하기 굉장히 불편해졌다. 흡사 파이어폭스 모바일처럼 북마크는 주소창을 눌렀을때 뜨게 되었고, 탭은 크롬에 가까워진 형태. 결국 악평이 계속되자 슬라이드 북마크 부활 및, 옵션 설정을 통해 구형 탭으로 돌리는게 가능해졌다.

돌핀 브라우저 설정에서 제트팩을 켜고 나무위키(정확히는 CloudFlare 서비스와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접속하면 수많은 이미지들이 깨지거나 몇 페이지 안가서 Error 1013 페이지가 뜨는 문제점이 있었으며, 이 때문에 제트팩을 끄거나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해야 했으나 2015년 7월 4일 제트팩 업데이트 이후 더 이상 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만약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도 아직 이 문제가 발생한다면 설정에서 제트팩을 끄도록 하자. 어차피 속도 차이도 거의 안난다.

갤럭시 시리즈에서 마시멜로우 업데이트를 하면 제트팩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읺아 브라우저가 강제로 종료되는 문제가 있다. 제트팩을 끄면 된다지만 그렇게 되면 각종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아 돌핀을 쓸 이유가 없어진다.

4 HD 버전

특이하게 이름 뒤에 HD가 붙은 버전이 따로 있는데, 제작자의 언급에 따르면 HD 버전이 구버전이고, HD가 없는 버전이 신버전이라고. 단, 둘 다 거의 대부분의 기능은 동일하게 돌아가고, 서로 북마크나 계정 등의 연동도 된다. 다만 HD 버전에서 동작하지 않는 몇몇 옵션이나 추가 기능이 다소 있다.

5 일본어 버전

특이하게 일본어 버전을 따로 배포하고 있는데, 이 버전은 아이콘도 다르고, 살짝 성능과 기능 등이 다른 것으로 보인다.
  1. Dolphin Localization Specialist 에 소속된 한국어 번역자에 따르면 CY Antivirus도 만들고 있는 듯 하다.
  2. 광고도 없고, 추가 결제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 같은것도 없다! 전면 무료!
  3. 다만 음성인식을 지원하는 Dolphin Sonar라는 제품이 있는데 이것은 앱스토어에서 $0.99. 다른 OS는 추가바람
  4. 물론 너무 많이 열면 성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