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침이 아닌 동침
1 의미
사전적인 의미로 2명 이상의 남녀가 함께 자는 것을 뜻한다. 신체 건강한 남/여의 동침일 경우 여러가지 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일(?)이 없더라도 주변사람의 오해 및 망상을 불러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 행동 중 하나.
2 설명
한 가지 동(同) 자에 잠잘 침(寢) 자를 합쳐서 사용한다. 동(同) 자에는 하나의, 함께 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어 말 그대로 '함께 잔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2명 이상의 사람이 함께 잔다는 의미가 아니라 남녀가 함께 잔다는 것으로 의미가 변질되어 있다. 즉, 남자 둘이서 잔다고 해서 동침이라 부르진 않는단 거다.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한자 문화권에 속했던 옛날 역사서에서도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을 만큼 오랫동안 이어져 내려온 단어이기도 하다. 하지만 현대에서는 남녀가 함께 자는 것을 동침이라 표현하는 경우는 드물며, 오히려 동침을 한글로 풀이한 '같이 잔다'는 말로 모든 행위(!)를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여담으로 상기했듯이 동침이란 의미는 단순하게 같이 잤다는 것만을 강조할 뿐, 실제로 했는지(?) 안 했는지(?!)를 파악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다. 정말 순수하게 그럴 수 있겠냐마는 잠만 자다 나온 경우에도 동침이란 의미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유난히 남의 연애사에 관심이 많은 문화 탓인지, 저 남자와 저 여자가 동침했다 하면, 십중팔구 "저 두 사람은 그렇고 그런 사이"라는 눈길을 보내는 편이다. 그러니 정말 동침할 상황이라면 아무도 모르게 하자. 잘못하면 몰매맞는다. 그럼 조운과 동침한 유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