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리코에 등장하는 가상의 식재료이자 특수조리 식재료.
포획레벨은 89. 원작 177화, 애니메이션 101화에 등장한다.
포획레벨만큼이나 토리코와 코마츠가 인간계 식재료 중 가장 오랜시간이 걸려서 포획한 식재다.[1]
두리안의 일종으로 세계에서 가장 구린 식재료. 별칭 '냄새의 폭탄'. 열매가 익어 지면으로 떨어질 때 두두리안 붐의 냄새가 가장 역하다는데, 그 냄새가 주위 100km의 초목이 시들어 버린다던가 냄새의 여파로 주변 바다의 물고기들이 배를 내밀고 기절하는 등 그야말로 엄청나며 열매 자체가 먼 옛날에는 무기로 사용되었다고 하는 등 그 냄새가 장난이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냄새가 구린 만큼 더 맛있다고 하여 맛으로만 따지면 매우 훌륭한 식재료인 모양. 약 300년 전에 멸종되었으나 텟페이에 의해 재생. 토리코와 코마츠가 두두리안 붐을 가지러 갔는데 두두리안 붐의 냄새 때문에 엄청 고생한다.[2]
가까이 갈수록 냄새가 강렬해져서 견디기 힘든 것은 기본, 강렬한 냄새 때문에 가지고 왔던 식량이 삭아 없어져버리기도 없다. 그런데 이것이 그저 300년 전의 마지막 두두리안 붐이 떨어지면서 발산된 악취의 잔향이란다.
그리고 토리코의 설명에 의하면 과거에는 냄새를 차단하는 방한복을 입은 사람이 두두리안 봄에 접근을 하자 열매가 바로 녹아버렸다고 한다. 두두리안 봄은 특수조리 식재료라고 한다. 자신의 역겨운 냄새를 그대로 받아주는 사람을 원하는 것 같다고 한다.
마침내 두두리안 붐이 열린 장소에 도착. 그런데 갑자기 엄청난 냄새를 견디지 못해 옷이 썩기 시작한다대체 얼마나 심하길래 옷이 썩는 거야! 게다가 하필이면 그 때 토리코와 코마츠가 있는 장소에서 두두리안 붐이 떨어져 산산조각나며 폭탄 터지듯이 악취를 발산.[3] 그 순간 전 세계의 사람들게임하던 존게 제외이 인상을 찌푸리고 토리코의 주변인물 몇몇이 그 이유를 눈치챘다고 한다(...)[4] 두두리안 봄에 대해서 이야기했던 텟페이는 그 순간 토리코에게 사과미안하다. 토리코.그리고 두두리안 붐의 냄새 직격탄을 맞은 토리코와 코마츠는 그 냄새로 인해 그대로 기절. 그리고는 기절 상태에서 너무도 지독한 냄새 때문에 정신이 확 들어서 금방 정신 차리고 일어섰다가 다시 지독한 냄새로 기절, 그리고 또다시 냄새 때문에 정신 차렸다가 냄새 때문에 도로 기절... 이렇게 기절과 정신 차림을 무한 반복한 지 한 달여 만에 겨우 두두리안 붐의 냄새를 극복하고 열매를 쟁취하나, 곰팡이까지 썩어 없어졌는지 열매는 한달동안 무사했다.그것보다 식재료까지 삭았는데 한달동안 뭐먹고산거지? 두두리안 붐의 냄새가 두 사람의 몸에 배이는 바람에 냄새를 지울 때까지 한동안 또 고생을 한다. 참고로 두 사람의 몸에 밴 두두리안 냄새 때문에 써니는 또 게거품 물고 기절해 버리고 만다(...)
두두리안 붐의 냄새를 없에는 방법이 있는데 다름아닌 두두리안 붐의 열매를 먹는 것이다.[5] 토리코와 코마츠가 이 방법을 써서 겨우 몸에 남은 두두리안 붐의 냄새를 없앴다고 한다. 토리코와 코마츠의 대화로 미루어 보면 두 사람의 몸에서 냄새가 사라지기 전까지 토리코는 테리에게 안길 수 없었으며[6] 코마츠는 호텔에 출근하기는 커녕 요리를 할 수 없었던 모양이다.도대체 얼마나 독한거야?!
이후 에호마키의 재료가 되며, 거대한 에호마키가 식림사로 가던 중에 짐승들이 건들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후에 단행본에서 공개된 바에 따르면, 포획레벨은 무려 89. 포획레벨의 기준인 식재를 제외하면 포획레벨이 밝혀진 인간계 식재료 중에서는 3번째로 레벨이 높다. 또한 포획레벨이 높다고 강한 게 아니라는 걸 보여주는 또 하나의 식재료.- ↑ 이후에 나올 샤봉 플루트도 꽤 시간이 걸렸지만 포획하는데 필요한 기본 조건인 식의를 배우는 부분을 제외하면 대략 4~5일정도 걸린데 비해서 두두리안 붐은 약 1개월이 걸렸다.
- ↑ 한 예로 가는 내내 악취가 심해지기에 코로 숨을 들이키지도 못하고 말끝마다 '
냄새가구려'를 붙이는데, 이는 성우들의 열연으로 매우 훌륭하게 재현되었다. 작화의 안면기예 역시 압권. - ↑ 토리코는 냄새니까 죽지 않을 것이라며 코마츠에게 말하지만 죽을 상을 한 얼굴 때문에 설득력 0%였다.(ㅠ_ㅠ)
- ↑ 청결한 것을 좋아하는 써니의 경우 그자리에 있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에 게거품을 물고 기절했다.
- ↑ 실제로도 두리안의 냄새를 제거하는데는 두리안의 껍질을 이용한다.
- ↑ 테리 쪽에서 아예 접근도 안 했던 모양. 아니 못했다고 하는 게 정확할지 모른다. 토리코도 냄새 때문에 엄청 고생했는데 개의 수백배의 후각을 가진 테리에게 두두리안 봄의 냄새는 그야말로 W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