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적인 두개의 렌즈와 센서가 달린 카메라라는 의미지만 독립 카메라 보다는 스마트폰 등의 내장 카메라가 복수의 카메라 센서를 가진 경우를 주로 말한다 . 독립 카메라가 렌즈와 센서가 둘인 경우는 대부분 입체사진 [1] 을 찍는 스테레오 카메라라고 부른다.
스마트폰 내장 듀얼 카메라는 입체사진을 찍는 용도인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다른 촛점거리나 화각을 가진 렌즈를 두 개 달아 줌렌즈 효과를 내거나 촛점이 다르게 맞추거나 디포커싱 등 특수한 화상처리를 하는 등 용도로 주로 쓰이고 있다. 아직은 스마트폰에서 입체사진을 편안하게 보여줄 수있는 디스플레이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입체사진 용으로는 널리 이용되지 않고 있다.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폰
- 옵티머스 3D - 2011년에 LG 에서 나온 스테레오 카메라 스마트폰. 카메라 센서를 두 개를 수직으로 나란히 달아 입체사진을 찍을 수 있다. 무안경 방식 입체 디스플레이지만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등의 문제로 크게 인기를 얻지 못했다.
- HTC ONE M8 - 2014년에 HTC에서 나온 듀얼 카메라 스마트폰. 두 번 째 렌즈는 이미지를 기록하는 게 아니라 피사체의 거리(depth) 정보를 기록해서 사진을 찍은 후 편집모드에서 뒷 배경을 흐리게 하거나 후광효과를 넣는다든가 하는 편집을 할 수 있다. 후속작인 HTC ONE M9 에서도 비슷한 듀얼 렌즈 카메라를 채용하고 있다.
- LG V10 - 전면 카메라에 두가지 화각를 가진 듀얼 카메라를 채택. 화각이 넓은 광각 카메라를 이용하면 셀카봉을 이용하거나 손을 멀리 뻗지 않아도 넓은 범위를 촬영할 수 있어 셀카족에게 환영받았다. 두 센서 다 같은 500만 화소지만 소프트웨어적으로 합성해 더 나은 사진을 찍도록 해준다고.
- LG G5 - 후면 카메라에 일반적인 78도 화각의 1,600만 화소 카메라와 풍경사진에 적합한 135도의 화각을 가지는 800만 화소 카메라를 듀얼 렌즈 구성의 카메라를 탑재했다. 쵤영시에는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해 사용한다. 구조상 줌렌즈를 사용할 수 없는 스마트폰에서 촛점거리를 다양화 하려는 시도.
- LG X Cam - LG G5와 유사하게 후면 카메라에 화각이 다른 두 카메라를 탑재.
- 아이폰 7 - 2016년 7월 유출된 아이폰의 도면에 따르면, 9월에 공개될 아이폰의 상위 모델에도 듀얼 카메라가 탑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9월 현재 아이폰 7 plus에 듀얼 카메라가 탑재된 것이 공식적으로 확인되었다.
- LG V20 - 전면 카메라에 전작인 LG V10처럼 계승하고, 후면 카메라에는 LG G5처럼 계승해서 출시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