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볼3 오공전


드래곤볼을 원작으로 한 게임 시리즈. ドラゴンボール3 悟空伝.

패미컴 발매일은 1989년 10월 27일. 원더스완으로 리메이크 되기도.

전작 드래곤볼 대마왕 부활에서 호평받았던 카드 시스템을 계승한 RPG로, 대마왕 피콜로와의 싸움만 그린 전작과는 달리 이번에는 드래곤볼 시작부터, 마쥬니어와의 싸움까지 드래곤볼Z 이전까지의 이야기 전부를 다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세부적인 전개가 원작과 다른 부분이 많던 전작과는 달리 거의 원작과 같은 흐름으로 진행된다. 대신 분량문제로 여기저기 축약이 되어있다.

전작에서 참신함과 재미로 호평을 반았지만 걸음마 단계라 미숙한 점이 많았던 카드 배틀 시스템을 개량했으며 이후 시리즈마다 개선되다가 격신 프리저에서 정점을 찍었다.

맵 이동은 여전히 보드게임식으로 이동하게 되며, 적과 싸워 레벨업을 하게 되면 보너스 포인트를 사용해 4가지 능력치[1]를 올릴 수 있게 되었다.

게임 난이도는 여전히 토가 나오는 수준으로, 초반에 나오는 졸개조차도 상당히 강해 레벨을 올리지 않으면 패배의 쓴맛[2]을 보게 된다.[3]

숨겨진 보스로 라데츠, 아라레가 나온다. 엔딩에서 라데츠나 아라레가 나올때 A를 누르면 되는데, 당연히 마쥬니어보다 더 강하다.

전편과 마찬가지로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작품이다보니 비공식 한글 패치가 있어서 한글로 편하게 즐길 수 있다.

공략 블로그.
  1. 스피드(공격력 상승, 졸개전에서는 방어력도 상승), 파워(공격력 상승), 테크닉(필살기의 위력 상승), 터프니스=방어(방어력 상승). 사실 그냥 스피드에 다 때려박는게 상책이다.
  2. 초반 졸개를 우습게 보고 카드를 대충내면 한방에 훅간다..
  3. 편하게 하고 싶다면 레벨32 패스워드를 쓰는걸 추천.(くりりんううろんごく うてんしんはんやむち やひつころかめせんに んたお8い8いふるま-점쟁이 할머니 집 부터, 근두운을 쓰면 복귀가능., どらごん377777777777777777777777777777777777-처음부터. 위로 올라가면 라인으로 복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