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노(Warhammer 40,000)

Rhino Armoured Personnel Carrier

RhinoDarkAngels00.jpg
다크 엔젤 챕터의 라이노와 하차 전투를 시행하는 택티컬 마린들, 뒤에 중화기를 얹은것은 레이저백


영국미니어처 게임 Warhammer 40,000에 등장하는 쇠샹쟈병력 수송 장갑차. 인류제국(Imperium of Man)의 최정예 초인 전사 집단인 스페이스 마린을 비롯한 일부 군사기관 및 반란군인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 등이 운용 중이며, 기본형 외에도 다양한 파생형이 널리 쓰이고 있다. 미군의 APC인 M113를 모티프로 하고 있다.

목차

PC 게임

Warhammer 40,000 : Dawn of War에서는 스페이스 마린과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 그리고 아뎁타 소로리타스의 수송차량으로 등장한다. 시리즈 초기에는 차량 인구 수를 차지하는 데다 체력이 형편없이 낮아[1] 유저들 사이에서의 평가가 낮았으나, 시리즈가 이어지면서 HP도 올라가고 인구수를 차지하지 않게 되는 등(인구 제한 대신 생산 개수 제한) 여러 가지 개선이 가해지면서 점차 평가가 높아져 현재는 상당수의 유저들이 애용하고 있다. 무장은 없는 대신 연막탄을 뿌려 적 사격의 명중률을 낮추는 특수 스킬이 있다.

이 게임에서 한 카오스 로드의 대사로 쇠샹쟈(METAL BAWKSES)란 별명(?)을 얻었다. 이 부분은 워해머 2차 창작물의 네타 요소로 쓰이며, 워해머 개그 합성물에 대한 리플에다가 'BAWKSES FOR TEH BAWKSGOD(샹쟈신께 샹쟈를![2])'쓰는 경우도 종종 있다(...).

750pxsoulstormmetalboxe.jpg

"Look! Rhinos! RRRRRRHHHHIIIIIIINNNNNOOOSSSSS! Our enemies hide in METAL BAWKSES, DA KOWARDZ! TEH FEWLZ!! We... We should take away their METAL BAWKSES!"

"봐라! 라이노다! 라아아아아이이이이이노오오오오! 적이라고 하는 것들이 쇠샹자 안에 숨는구나. '겁쟝이들! 멍챵이들!! 우리...우리는 저놈들의 쇠샹쟈를 치워 버려야 한다!"

- 카론을 겁쟝이들이 슘어있는 쇠샹쟈에 태워넣고 쇠샹쟈 드립을 치는 장면(...)

발음도 괴상한 데다 자기네들도 쓰는 라이노를 보고 '겁쟝이들이 슘어 있는 쇠샹자'라고 부르는 포스가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다. 워해머 관련 패러디에서 자주 등장하는 필수요소화. 필수요소로 사용할 땐 반드시 표준 표기법 Boxes가 아닌 Bawkses로 해야 한다는 점은 불문율. Bawkses for teh Bawkses God!

DoW의 후속작인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에서는 라이노가 등장하지 않으며, 대신 스페이스 마린 수송차량으로 레이저백이 등장한다. 카오스 역시도 라이노가 등장하지 않는다. 겁쟝이들이나 쓰는 쇠샹쟈라서 그런듯 하다

2008년에는 THQ가 DoW 2 발매를 앞두고 그 홍보를 위해 영국군의 구형 FV432 장갑차[3]를 베이스로 외장을 개조하여 만든 실물대[4] 라이노를 게임즈 데이 행사에서 전시하였으며, 실제 주행장면이 공개되기도 했다.

  1. 오리지널 기준으로 스페이스 마린 택티컬 스쿼드 마린이 HP가 300 가량인데 라이노 HP가 그보다 낮았고, 1대당 차량 인구 수를 1씩 차지하기까지 했다.
  2. 원래는 코른의 신도들의 함성인 'Blood for the Blood God!(피의 신께 피를!)'을 응용한 것이다. 참고소 TEH는 THE의 인터넷 용어.
  3. 영국판 M113이라 할 수 있는 군용 APC. 퇴역 후 민간에 불하되어 영화 등 영상물의 소품용 개조 베이스로 많이 쓰이고 있다.
  4. 엄밀히 따지면 라이노의 설정상 크기보다 FV432가 약 20~30% 정도 작기 때문에 정확히 1:1 스케일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