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대략 횡스크롤 총기난사(...)게임이라고 보면 된다.
1인 제작게임으로, 한때 웃대에서 서비스를 해서 알려진적이 있다.
이 게임은 단순 대전뿐만 아니라 맵제작까지 가능해서 대전맵 뿐만 아니라 탈출맵, 놀이맵도 있으며 심지어는 버그를 이용한(? 제작반에선 이게 주) 맵도 있다.
대전을 주로 하는 게임반과 맵제작이나 맵에서 노는걸 주로 하는 제작반으로 나뉘는데, 제작은 게임을 오래하기만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반면 대전은 단순하면서도 꽤나 컨트롤이 필요해서 유저간의 실력차이가 크고 다들 실력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했다. 그리고 낮았던 연령층이 어울려져 게임반은 매일 실력차이로 인한 시비가 없는 날이 없었다.
특히 게임반 유저들의 제작반 유저 무시는 로스트웨폰 유저들의 고질적인 문제.
게임반에서는 캐릭터의 스탯을 점프력, 이동속도, 방어력 3가지를 나눠서 스탯을 분배할 수 있었다. 대부분 이동속도를 가장 높게 잡고 점프력을 최하로 잡아주는 편이다.
또한, 로스트웨폰의 제작자가 로스트웨폰을 제작하기 전 전작들이 있는데[2] 이 전작들을 플레이 해온 유저들이 로스트웨폰의 실력으로나, 게임 내 에서의 지위 모두 최상층에 위치해 있었으며, 아이스랜드부터 시작된 10년 동안의 친목으로 인해 최상층 유저들 이외에는 정말 뛰어난 실력이 아니면 무시 당하기 일쑤 였다.
그리고 2010년도 운영할때에 개발자인 바야바가 즉석으로 아이템 의견을받아서 바로바로 제작해 상점으로 출시했다. 대표적인 예로 한 유저가 라면머리가 있으면 좋겠다고 하자 신라면과 사발면 머리를 30분여채 안돼 제작해 재접하면 바로 적용할수있게 했다. 유저들은 부왘했다 키득키득
1.1 역사
한때 웃대와의 계약이 종료돼서 공식 서버는 없어지고 지금은 제작자가 운영하는 사설서버가 운영되었다.
공식서버가 없어진 탓에 대놓고 캐시충전과 캐시템이 있다. 게다가 아이디를 신청할때도 5000원 문화상품권 번호를 함께 보내야 했다. 또한 일단은 사설서버이기 때문에 제작자 마음대로 서버를 열고 닫았으며 유저수가 적어서 순식간에 서비스 종료되었다.
사설서버를 운영하던 제작자가 회원들의 미약한 현질력에 불만을 가져 결국 서버를 시즌제로 운영하기 시작. [3] 그 결과, 유저들의 불만이 빗발치자 제작자가 잠적해버린다. 그 후 돌연 로스트월드라는 후속작을 들고 다시 나타나나, 원작의 맛을 제대로 재현하지 못했다는 평을 듣고 다시 로스트웨폰을 재운영하기 시작한다.
재운영 과정에서 제작자의 권력 남용으로 크고 작은 사건들이 터지다, 결국 한 유저가 순수하게 게임을 사랑하는 진심어린 마음으로 한 '이런 게임 얼마면 되냐, 내가 사서 돌리겠다' 발언에 완전히 빡쳐삐져 2010년을 마지막으로 서버 운영을 완전히 접기로 결심. [4]
중국에서 '보크온라인' 이라는 제목으로 로스트월드의 업그레이드판 게임을 출시한다.[5]
그 후, 보크온라인의 행적이나 성과등은 자세히는 알 수 없으나, 브릭스 온라인으로 진화 ㅡ> 한국에 내맘대로Z9별이라는 게임으로 역수출된다. 흠좀무
1.2 평가
순수하게 게임만 놓고 본다면, 정감있는 그래픽과 투박한 사운드, 유즈맵 시스템, 독특한 손맛과 웃대인의 드립력이 합쳐져 굉장히 중독성있는 수작으로 명작반열에 들 만한 게임이였다. 하지만, 웃대와의 계약이 종료된다면 어떨까?
2010년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됐음에도 불구하고, 2014년인 현재도 그 때의 손맛을 못잊은 유저들이 간혹 보이며, 자신의 소중한 분신을 장비해제 시켜 이 분과 도킹하려는 사람도...
현재 내맘대로z9별이라는 게임으로 재탄생되어 아기자기한 초딩그래픽으로 무장하고 한게임에서 정식 서비스 중 이지만, 메인 타겟 연령이 고딩 ~ 20대 에서 초중딩으로 격하된 로웨는 꿈도 희망도 없다 지못미.
2 뉴비 올드비 논쟁
3 총전
4 노템전
4.1 낙맵
5 유즈맵
6 부활
2013년 9월 현재 유저가 운영자에게 게임의 권리를 구매한 후 프리서버로 부활시켜 가까스로 연명하게 되었다. 비록 유저 프리서버지만 24시간 운영되고 있었다. 그러나 셧다운제를 적용해야 하는데 성인인증수단이 없어 유저 대부분이 성인임에도 불구하고 24시에 서버가 닫힌다.
서버 카페
하지만 사람이 많이 없다는게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