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레위키 협동조합

틀:영세업체

정식명칭리브레위키 협동조합
영문명칭Cooprative Librewiki
설립일2016년 1월 22일
기업형태협동조합
업종명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 제공업
소재지대구광역시 중구

1 개요

리브레위키 협동조합(Cooprative Librewiki)은 2016년 1월 22일에 설립된 협동조합이다. 주요사업으로 리브레 위키 운영이 있다.

2 설립과정

리브레위키 협동조합은 위키 운영의 독립성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보통 인터넷 사이트는 특정 개인에 의해 세워지며, 유지 및 관리 또한 설립자에 의해 이루어지기에 사실상 설립자가 소유자가 된다. 설립자에게서 양도받는 경우라도 결국 특정 개인의 자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사이트 사용자의 다수를 차지하는 사람들은 소유권과는 거리가 멀다.

개인이 사이트를 소유할 경우에는 사이트의 운영방향이 소유자의 취향에 따라갈 확률이 높으며, 독재와 친목논란으로 인해 문제가 불거질 확률이 크다. 또한 광고수익 등은 사이트 사용자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지만 운영비를 비롯한 모든 수익금이 소유자에게 넘어간다는 문제가 있다.

개인이 운영하지 않는 경우라고 해도 문제는 발생하는데, 보통 어느 정도 규모 이상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단체일 경우에는 사이트 운영의 목적이 사이트 사용자를 위한 것이 아니라 소유주인 단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해당 단체에서 자금을 들여 사이트를 운영할 이유가 없다. 단지 사이트 이용을 통해 광고수익을 얻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이트 운영 자체가 목적이 되기는 하나,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활동이 특정단체의 수익을 위해 사용된다는 문제가 있다.

그러한 이유로 리그베다 위키가 폭발하기 직전에도 논의되었던 것처럼 위키의 법인화가 논의되었으나, 일반적인 영리법인의 경우에는 그 의미가 퇴색되고 비영리법인이나 재단의 경우에는 설립조건이 까다롭고 많은 금액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어렵다고 여겨졌다.

거기에 대한 대안으로 제안된 것이 협동조합으로, 사이트 운영 자체가 목적인데다 법인에 가입하는 것이 비교적 자유롭고, 모두 같은 비중의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며, 누군가의 이익을 위해 광고수익이 사용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상적인 형태의 법인이었다.

그리고 최초에 위키 갤러리에서 협동조합 떡밥이 돌던 것을 리브레 위키의 운영자 중 하나가 덥석 물어버린 것에서부터 협동조합화가 시작되었다.

3 운영형태

최상위 의사결정기구로 총회가 있으며, 이사회가 그 아래에 있다. 실질적 업무의 경우 사무국 아래에 있는 위키사업팀, 시스템개발팀, 재무팀, 공보팀에서 처리하고 있다.

위키사업팀은 리브레 위키 운영을 전담하는 것으로, 사실상 리브레 위키 자체라고 할 수 있다. 단, 위키사업팀의 팀장은 협동조합과 리브레 위키의 중계자 역할을 하며, 리브레 위키 자체는 사용자 자치로 운영된다.

시스템개발팀은 기존 리브레 위키의 개발진으로, 주요 업무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위키 유지관리다. 만약에 사업이 확대되고 협동조합의 별개 사이트가 개설될 경우에는 해당 분야도 지원하게 되겠지만, 사실상 지금으로서는 리브레 위키와 한몸이다.

재무팀은 위키의 운영을 위한 자금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리브레 위키의 광고수익을 수령하고 필요한 경비를 지출하는 것을 담당한다.

공보팀은 법적으로 협동조합이 반드시 수행해야되는 필수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목상의 팀이지만, SNS 등의 리브레 위키 홍보를 위한 수단 역시 담당한다.

결국 모든 팀은 리브레 위키 운영을 위해서 존재하는 셈이다.

4 재무상태

처음에는 출자금을 기반으로 소규모의 수익사업을 벌여 사이트 운영비를 충당하자는 의견이 제안되었으나, 시범적으로 시행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수익금이 서버 운영비를 충당하고 조금 남는 정도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목적달성을 위한 충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협동조합 설립이 탄력받았으며, 해를 넘겨서 결국 설립에 이르게되었다.

하지만 목적달성을 위한 자금확보가 어느 정도 마련되어있다는 상황 및 자본금이 적다는 현실 때문에 추가적인 사업확장에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저런 사업 아이템을 고안하기도 하지만 서버 불안정으로 인한 수익감소로 인해 안정적 수익 확보가 우선시되고 있다.

리브레위키 협동조합의 자본에서 반 정도는 출자금과 기부금, 나머지 반은 조합설립 이전까지 모였던 광고수익으로, 협동조합 해산 시 출자금을 각 출자자에게 반납하여야한다는 것을 감안할 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자본은 기부금과 누적된 광고수익 정도다.

5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