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의미에서
Reverse Link 혹은 Back Link라고 불리며 HTML 문서는 하이퍼링크를 통해 다른 페이지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anchor 태그(<a>)를 이용하여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로 현재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나가는 방향의 링크를 일반적인 링크로 부르는데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다른 문서에서 현재 문서로 들어오는 방향의 링크를 역링크라 부른다.
링크를 타고 이동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의미를 둘만한 요소는 아니지만 페이지를 제공하는 정보 제공자의 경우에는 여러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정보를 찾아 들어오는 경로 탐색과 유입동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다. 그 외에 특정 문서의 인기도를 평가하는 척도로 활용할 수도 있다. 역링크가 많을수록 해당 문서를 많이 열람했다는 의미로도 해석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순수하게 HTML만으로는 역링크를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따라서 별도의 방법을 사용하는데 리퍼러 추적이 대표적인 역링크 추적 방식이다. 이름 자체는 생소할 수 있으나 웹호스팅을 통해 개인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블로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접속자 통계 시스템에 포함되어 있다. 보통 어느 URL에서 현재 내 사이트나 블로그로 유입됐는지를 잘 정리하여 보여주는 부분이 있는데 이게 바로 리퍼러 추적을 통한 역링크 정보 제공이다.
요컨대 말 자체가 생소할 뿐이지 한두 번 정도는 본 요소이다. 다만 이러한 역링크 정보는 오직 사이트 운영자에게만 제공되고, 특별히 운영자가 공개하는 것이 아니면 다른 사람들은 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리퍼러 추적 자체도 모든 역링크를 추적해주지는 못한다. 즉 누군가 그 링크를 눌러서 들어와야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비공개로 처리된 글의 경우에는 어떤 내용에 역링크가 존재하는지 알 수 없는 등의 맹점도 있다. 2ch의 경우 스레드 내에서 외부로 나가는 링크에 별도의 패딩 페이지를 붙여서 어떤 스레드에 링크가 걸린 것인지 알 수 없도록 하였다. 또한 유저들간 암묵의 룰로 H빼내기(H抜き)라고 특정한 웹주소의 첫글자 h를 빼서 나머지 주소글자를 붙이는 식이다.
또한 하이퍼링크에 리퍼러 추적방지를 붙이는 서비스도 있다. refhide.com이 있었으나 멀웨어가 붙어서 https://href.li/ 등을 이용해야한다.
그 외에 블로그나 게시판에서 제공되는 트랙백 기능 역시 역링크의 일종이다. 이 경우에는 트랙백을 거는 쪽에서 "현재 이 URL에서 당신의 자료를 트랙백 하겠습니다" 라고 알려주기 때문에 제공받을 수 있는 형태이다. 따라서 삭제 사실을 통보해주지 않거나, 아예 트랙백 정보를 제공해주지 않으면 제대로 된 역링크 정보를 파악할 수 없다.
2 위키위키의 역링크
2.1 개요
위키위키는 다수의 사람이 참여하여 문서를 편집하고, 정보의 양방향 연결을 지향하는 시스템이다. 위키위키에 참여하는 사람은 정보를 제공받는 사람이면서 동시에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위키위키에서는 역링크 정보를 보다 개방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역링크는 상당수의 위키엔진에서 거의 필수적인 기능이다.
위키위키의 경우 문서 개념을 사용하기 때문에 역링크란 직역보다는 연관된 링크 또는 연관된 문서와 같이 돌려서 표현하기도 한다. 역링크가 없는 문서를 고립된 문서라고 한다.
2.2 구축
위키위키에서 역링크는 매우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 따로 시스템도 필요 없고 데이터베이스도 필요 없이 어렵지 않게 구현 가능하다. 사실 역링크라는 개념이 검색 인덱싱의 가장 기초적인 역인덱스라는 개념이다. 각 페이지가 연결하고 있는 링크에 해당하는 문서의 역링크가 바로 해당 문서가 된다. 이 점을 이용하면 역링크 및 역링크가 없는 고립된 문서 및 역링크만 있는 WantedPages등을 구현할 수 있다.
2.3 나무위키
나무위키에서 역링크를 보는 방법은 상단의 역링크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역링크 리스트는 역링크가 달린 순서대로 표시되며, 맨 마지막에 화살표가 달려있는 부분은 리다이렉트 문서.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문서의 역링크도 볼 수 있다. 역링크의 역링크라고 뜨는건 신경쓰지 말자
역링크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고립된 문서일 경우 유한 번의 클릭으로는 문서 접근이 불가능하므로, 상위 문서가 될 만한 문서를 찾아 링크해 주자.[1] 아니면 문서에 분류만 달아줘도 고립된 문서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나무위키에서의 역링크는 문서 수정 시간 기준으로 최근 수정한 문서가 최하단에 위치하게 되니 열람시 주의해야 하며, 강조하겠지만 절대 가나다 순이 아니다.
2016년 10월 2일 가나다순으로 페이지네이션이 변했다.
안녕하세요 나무위키입니다.이전 기능이라고 문의주셨는데 이전 기능은 정의되지 않는 동작(Undefined Behavior)이며 우연히 그렇게 동작하는 거처럼 보였던 것 뿐입니다.
역링크에 페이지네이션이 생긴 이유는 한 문서에 많은 역링크가 있는 경우가 많아 사용자에게 표시될 때 서버 부하를 야기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지네이션을 하기 위해 고정된 정렬 기준이 필요하게 되며 이에 따라 사전 순으로 정렬되게 되었으니 요청하신대로 반영은 불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가나다 순으로 바뀐 다음부터 리다이렉트도 가나다 순으로 정렬돼서 불편함으로 원성이 많았지만, 계속된 문의 덕인지 따로 리다이렉트를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2.4 필요성
각 위키엔진에서 제공하는 검색 시스템을 활용할 경우 특정 문서를 가리키는 링크 정도는 얼마든지 검색해낼 수 있다. 위키의 규모가 작을때는 역링크 정보를 따로 보관할 필요도 없이 검색 기능으로 역링크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위키의 규모가 커지면 위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구현하거나 좋은 검색엔진을 써야 한다.
가끔 문서를 다 보긴 싫고 그 안에 있는 개드립들 위주로 찾아보고 싶을 때 참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라 카더라.(…) 또한 연관된 문서들을 찾아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일부 위키에서는 역링크를 통해 최근 수정한 문서가 어느 문서인지도 파악이 가능하다. 이건 여기 나무위키와 리브레 위키가 대표적인 예시. 단, 리그베다 위키는 분류형을 쓰고 있으며, 위키백과는 역링크라는 이름 대신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로 조회할 수 있다.
어느새 갑자기 처음 보던 문서와 전혀 관련 없는 문서를 보게 된다....
리스트를 작성할 수 없을 때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