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 : 2250mm / 높이 : 1210mm / 폭 : 760mm
최대속력 : 430km/h
최대출력 : 520ps / 8500rpm
총배기량 : 998cc
베이스모델 : 혼다 VTR1000F·FIRESTORM
1 개요
가면라이더 아기토의 주역 라이더 아기토가 탑승하는 전용 슈퍼머신. 츠가미 쇼이치가 타고 다니는 일반 바이크에 아기토가 발산하는 초에너지 얼터 포스를 주입해 그 형태를 변형시켜 사용하며, 일반 바이크보다 스피드·파워·장갑 등 모든 능력이 강화된다. 아기토는 머리에 붙어있는 마스터즈 오브(구슬)를 통해서 머신 토네이더를 원격조작할 수 있다.
앞 커버 부분은 분자 배열 레벨로 경화돼있어 어떤 충격에도 견뎌낼 수 있다. 또한 타이어 부분의 회전수도 아기토의 의사에 따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그밖에도 에너지 필드를 생성해 차체를 보호할 수 있다.
버닝 폼으로 각성하고 나서는 버닝 폼과 샤이닝 폼에 어울리는 컬러링으로 변하게 되도록 설정은 있었지만 어른의 사정으로 짤렸다. SIC 장혼에서 아티스트 칼라의 은색과 붉은색 조화의 머신 토네이더가 아마도 예정된 색이였을 듯.
2 머신 토네이더 - 슬라이더 모드
길이 : 3900mm / 높이 : 310mm / 폭 : 1100mm
최대속력 : 720km/h
머신 토네이더의 차체를 늘리고 타이어를 90도 회전시킨 슬라이더 형태. 통상 형태보다 훨씬 속력이 빨라지며 호버링으로 공중을 비행할 수도 있다. 또한 뒤쪽에 G3-X를 동승시키는 것도 가능.
아기토를 샘플이라고 일컬으며 그의 죽음을 앞당기도록 하기 위해 사와키 테츠야가 제안을 해서 어둠의 힘에 의해 각성된 형태이다. 가면라이더 시리즈에선 자주 있는 패턴이지만 본작에선 유일하게 적 세력이 직접 내려준 힘이다.
아기토가 이 슬라이더 모드에 탑승해서 기존의 필살기에 가속력을 추가해 파괴력을 증대시킨 「라이더 브레이크(Rider Break)」, 「할버드 브레이크(Halberd Break)」, 「세이버 브레이크(Saber Break)」 등의 필살기들을 쓸 수가 있다(위력은 3개 전부 50t).
또한, 아기토가 슬라이더 모드에 탑승해서 차체를 옆으로 돌린 후 다수의 적에게 뺑소니 돌진공격을 하는 「드래곤 브레스(Dragon Breath)」란 기술도 있다고 한다.[1] 극장판에서 딱 한 번 사용했으며 이 기술로 다수의 앤트 로드들을 한꺼번에 날려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