メーインへイム.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리즈의 오리지널 전함.
민간용 정기연락화물선을 강제 징발하여 개조한 지온공국군의 시험지원함으로, 주로 실험 부대나 실전 경험이 없는 신생 부대의 우주용 운용함으로 지급되었다. 민간 화물선을 토대로 단장 메가입자포를 붙여 급조한 것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밸런스도 나쁘고 기동성도 떨어져 어디까지나 임시 모함 이상의 의미는 갖지 못하게 되었다. 다만 화물 탑재량이 엄청난 데다가 굉장히 싼 값에 만들어낼 수 있었기 때문에, 모함을 잃어버린 부대에게 임시 모함으로 무상제공하는 등 그 전략적 가치는 의외로 높았다.
외형은 딱 요툰하임의 2P컬러이며, 이름의 유래는 아마도 중심(main)+돌림자(heim). 마디아와 마찬가지로 급조된 것이긴 하지만 어쨌거나 모함은 모함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SD건담 G제네레이션 SPIRITS에 처음 등장했으며, 여기에서는 마디아와 함께 아군 부대의 극초반 운용을 책임지는 지상전함 포지션을 담당. 마디아가 무장을 추가하며 기동력을 희생한 케이스라면 이 쪽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희생하고 기동력을 올렸다. 하지만 깎인 공방 수치가 무색할 정도로 상승치가 미미하기 때문에 우주 스테이지에서도 딱히 이 전함의 특색을 살린 작전 같은 건 없으며, 결국 캐리 베이스를 뽑을 시기가 되면 곧바로 버려지는 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