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티스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Mortiis

1992년 블랙 메탈 밴드 엠페러 출신의 베이시스트였던 Haavard Ellefsen이 결성한 인더스트리얼 고딕/블랙 메탈 밴드이다.

1993년도 발매한 데모앨범인 The Song Of A Long Forgotten Ghost를 기점으로 블랙 메탈계에 기존의 블랙 메탈의 음침함에 인더스트리얼특유의 소름끼치는 기계샘플링으로 블랙 메탈계에 신선한 충격을 줬다.

초기에는 다크웨이브적인 성향이 강했으나, 2004년도 발매한 앨범 Grudge에서 부터는 일렉트로니카 특유의 업템포적 색채를 집어넣기 시작했다.
이 때부터 블랙 메탈 팬들에게 호불호가 갈리기 시작한다. 기존의 블랙 메탈적인 색채보다는 단순한 호러틱한 색채를 많이 띄게 되어 음악적인 분위기가 화이트 좀비롭 좀비와 같은 분위기가 되었다는 것.

하지만 기존의 블랙 메탈이라는 장르에 그간 금기시되어오던 음악들(주로 업템포의)을 혼합시켜 독특한 음악양식을 만들어낸 밴드로서의 입지는 높은 편이다.

간혹 비슷한 음악 스타일로 인해 마릴린 맨슨과 자주 엮이는 뮤지션 중 하나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