モアイの秘宝
Moai no hibou(Secret Treasure of Moai) - casio(1986)
모아이의 보물 플레이 영상
1 개요
카시오에서 30번째로 제작한 게임. 모아이에 있는 보물을 찾아 떠나는 퍼즐게임으로 모아이의 보물, 보아이의 비보라고도 부른다. 재미나 합팩에는 모아의보물이라고 적혀있다. 글자수 제한인가 스태틱社에서 타이틀만 한글로 만든 롬팩도 존재한다. 여기에는 한글로 모아이의 보물이라고 적혀있다.
2 스토리
참고
이상한 나라. 이스터 섬에 우뚝 서있는 모아이상. 그 안에 환상의 보물이 잠들어 있다고 한다.
이것을 알게된 용감한 백곰 쿠키군은 망치를 메고 모아이 안으로.
미로와도 같은 상의 내부에서 심술궂은 적과 싸우면서 대 대모험!
팩의 이미지로 보나 생긴건 쥐처럼 생겼는데 백곰이라는것이 포인트...
3 특징
총 24스테이지로 되어 있으며 각 스테이지마다 돌을 깨거나 넘어 올라 보물을 습득, 탈출구까지 도착하면 되는 게임이다. 처음엔 대충 생각해도 될 정도지만 퍼즐게임답게 스테이지가 갈 수록 돌 한번 깨는것도 신중해야 할 정도로 어려워진다. 맵의 가로 사이즈는 고정이며 세로 사이즈는 넘기기 식으로 스테이지마다 길이가 다양하다. 표현할수 있는 화면이 작으므로 맵이 긴 스테이지는 맵의 위와 아래가 뭐가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Page up키를 통해 시간을 멈추고 맵을 위 아래 훑어볼 수 있다.(단 적의 위치는 보이지 않는다) 잘못 부수거나 공중 스테이지에서 떨어지거나 했을때 시간을 뒤로 이동하거나(BlueMSX 에뮬 한정) f1키를 눌러 목숨을 버리고 다시 할 수 있다. [1]
자신이 모아이의 어디를 이동하고 있는지 오른쪽 하단 모아이 미니맵으로 볼수 있지만 일반 스테이지는 대부분 하단에서 시작하고 보너스 스테이지는 중간에서 맨 꼭대기중에 랜덤으로 위치를 정해서 시작한다. 일단 어느 맵이든 막상 시작하면 그런 미니맵 이동은 중요한 기능이 아니므로 신경쓰지 않는다.
조작법은 점프, 공격, 이동, 기둥 쌓기, 맵보기, 포기(즉사)가 있다. 키보드로 조작할수 있게 만들었으므로 조이스틱을 통한 게임에서는 즉사나 맵 보기 기능이 안되어 실수하면 목숨을 날리는것은 기본이고 맵의 구조를 다 외우고 다녀야 하는 하드코어함을 자랑한다. 심지어 이 게임은 목숨 보너스도 없는 5개면서 컨티뉴 기능도 없다.
3스테이지 단위로 클리어 한 후에는 보석을 모으는 보너스 게임이 있으며 기본적인 구조는 같지만 시작 위치는 살짝 다르다. 때문에 그 짧은시간에서 어느 위치에 어떻게 먹어야 효율적인지는 금방 외워진다. 10초 넘게 남았는데 맨 밑바닥에 벌써 착지하면 한숨이 나온다.
타이틀에서 아무것도 누르지 않으면 한줄씩 위로 올라가면서 크레딧이 나오고 데모 플레이를 보여준다. 보통 게임 끝에 나오는 엔딩 크레딧이 초반에 나오는게 특징.
BGM은 일반 스테이지와, 보너스 스테이지 두곡만 존재한다. 단순한데 경쾌해서 나름 괜찮은 느낌을 준다.
각 스테이지의 맵을 볼수 있는 링크가 있다. #참고
4 등장 캐릭터
주인공(쿠키) : 모험을 좋아하는 용감한 곰으로 아무리 봐도 쥐인데? 평소에 해머를 들고 다닌다. 한대만 피격되도 죽는 최약체...
무덤폭풍(墓あらし) : 단 방향으로 진행하는 요괴로 팩에 있는 이미지의 창든 고블린을 묘사한 듯. 점프할 수 있는곳은 점프하는데 떨어질때 대각선이 아닌 일자형태로 떨어진다. 블럭을 깔아 뭉개서 잡을 수 있으며 가끔 블럭에 머리를 박아(...) 자살할때도 있다. 화면을 넘어갔다오면 같은 위치에 리젠이 된다.
모아이 불(モアイ・ファイア) : 특수문자에 있는 ♨이것처럼 생겼는데 벽을 따라 이동하는 타입과 구멍난 블럭에서 나와 한바퀴를 도는 타입이 있다. 벽을 따라 이동하는 타입은 벽이 없으면 공중에서 2x2칸을 점유해 혼자 뺑뺑돈다. 사자의서가 통하지 않는다.
독가스(毒ガス) : 구름처럼 생겨서 좌우로 아주 천천히 이동한다. 사자의서 효과를 받으면 닿아도 죽지 않으며 블럭에 깔리면 없어지고 리젠 되지 않는다. 단 구멍 블럭에서 시계형 8방향으로 소환되는 파란색 독가스는 사자의서나 블럭압사가 통하지 않는다.
주문(呪文[じゅもん]) : 이상한 문자형으로 되어 있는데 독가스처럼 좌우로 아주 천천히 이동한다. 사자의서 효과를 받으면 닿아도 죽지 않으며 블럭에 깔리면 없어지고 리젠 되지 않는다.
롤링스톤(ローリング・ストーン): 빨간색 돌덩이. 바닥을 따라 열심히 구르기 때문에 점프하지는 않는다. 내려올때도 일자로 내려온다. 맵 이동과 무관하게 항상 같은자리에 리젠이 된다. 물리적인지라 당연히 사자의서 효과를 받지 않는다.
5 구조물 및 아이템
아이템은 공통적으로 한칸짜리 블럭을 부술때 나오며 랜덤이 아닌 고정형태로 나온다. 즉 없는 곳은 없고 있는곳은 항상 같은 아이템이 나온다. 아이템은 소지하게 되면 맵 바깥 오른쪽에 표시된다.
모아이 돌(モアイ岩) : 스테이지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블럭으로 테트리스 도형마냥 다양한 모양이 있다. 해머로 한번 부수면 사라지며 중력에 의해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다. 단 해머로 부술땐 반드시 같은 높이에서 서있을때만 부술 수 있다. 점프 공격같은건 안된다. 버팀 봉이 있으면 지탱이 되며 한칸짜리 블럭은 경우에 따라 아이템이 나오기도 한다. 돌이므로 당연히 깔려죽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도너츠 돌(ドーナッツ・ロック) : 부술수 없는 파란색 한칸 크기의 블럭이다. 일부 스테이지에선 이 구멍에서 적이 나오기도 한다.
버팀 봉 (つっかえ棒) : 한칸짜리 블럭을 부술때 나오는 아이템으로 노란색 I로 표시된다. 소지여부는 알 수 있지만 잔여수량이 표시되지 않으므로 몇개가 있는지는 플레이어 자신이 기억해야한다. 한번 획득하면 두개를 쓸 수 있으며 하단키를 눌러 세울 수 있다. 점프를 하면 최대 3개까지 세울 수 있으며 블럭등을 사용하여 그 위까지 개수와 위치만 보장되면 무한대로 쌓을 수 있다. 문제는 정말 세밀한 컨트롤로 세워야 하는데 잘못 사용하면 앞뒤에 엉뚱하게 세우는 현상이 생긴다. 물론 회수 불가...
생명의 물 (命の水) : 한칸짜리 블럭을 부술때 나오는 아이템으로 파란물에 빨간뚜껑 형태의 물약형태를 하고 있다. 1개 2개까지는 아무소용도 없지만 3개를 먹는 순간 점프력이 몇배는 엄청 높아진다. 15스테이지 한정으로 사용해 볼 수 있다.
사자의 서 (死者の書) : 한칸짜리 블럭을 부술때 나오는 아이템으로 검은색 二 가 새겨진 회색 비석 형태를 띄고 있다. 이걸 먹으면 일부 적들에게 무적이 된다.
다이아몬드 (ダイヤモンド) : 한칸짜리 블럭을 부술때 나오는 아이템으로 먹으면 점수가 올라간다.
6 엔딩
24 스테이를 다 클리어 하면 스테이지 클리어할때마다 보이던 석상 3개가 전부 다이아몬드로 변한다. 결국 보물을 찾은듯.
왼쪽 상단에 PJM1622가 뜨는데 이게 무엇인지는 불명.- ↑ BlueMSX를 쓴다면 그런거 없이 f7, f8키로 퀵 세이브&로드를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