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발매 | 2014. 02. 27 |
한국 발매 | 2015. 12. 17 |
공식 홈페이지 | #일본 #한국 |
제작 | Marvelous! |
플랫폼 | 3DS |
장르 | 여유로운 생활 게임 |
목차
1 개요
닌텐도 3DS로 나온 두번째 목장이야기 시리즈. 일본판은 2014년 2월 27일 발매 되었으며, 정발 3DS 최초로 한글판이 2015년 12월 17일에 발매되었다.
2 스토리
어느 겨울날 주인공이 떡갈나무 타운에서 새로운 목장 주인을 모집한다는 우편물을 받아 목장의 주인이 된다는 내용.
그리고 그 후부터 엄청난 노동을 하기 시작한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남주인공은 여캐를 여주인공은 남캐와 연애 및 결혼을 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밭배틀, 연간 행사, 사파리등 전작에서 발전된 요소들을 즐길 수 있다.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들은 대부분 1년째에 나오며, 연애이벤트를 비롯해 대부분의 주민이벤트들은 1년째 겨울 1일에 자동으로 일어나는 에다 할머니 관련 이벤트를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플레이어가 원할 때 조건을 맞추면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모든 주민 이벤트를 완료할 생각이라면 1년 겨울이 오기 전에 에다 할머니 관련 이벤트 3개는 필히 다 봐야 된다는 것. 1년째 겨울이후로는 보고싶어도 볼 수 없게 된다. 가이드북에서도 이 부분은 안내되어 있다. 여러모로 좋은 분이시고 나비류를 좋아하셔서 호감도를 올리는 것도 어려운 편은 아니니 되도록 모든 이벤트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이 에다 할머니를 비롯한 모든 농장주에겐 신뢰도라는 숨겨진 수치가 있는데, 이 수치가 어느정도 높아져야만 이벤트를 볼 수 있게 된다. 각종 연간행사나 밭 배틀 등을 통해 올라가는 듯 하다.
3 등장인물
3.1 주인공
.
3.2 공략 대상
3.2.1 플레이어의 성별이 남자일 때
- 릴리에
- 기상캐스터 일을 하고 있는 아가씨, 맵에서 심심하면 볼 수 있는 곤충류를 좋아하기에 호감도 올리기는 쉬운 편,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초콜릿 아이스크림이다. 공략 이벤트를 모두 보기 위해선 릴리에의 동생인 멜티의 호감도도 어느정도 올릴 필요가 있으니 주의
- 안젤라
- 길드마스터인 베로니카의 딸로 진료소에서 간호사로 일하고 있다. 주인공이 체력이 0이 되어 쓰러졌을때 진료소로 데려오는 것도 이 아가씨인 듯,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가을 허브티, 헌데 레시피를 얻는 시기가 꽤 늦은데 더해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야채류를 좋아하기에 꾸준히 야채를 바치다보면 가을 허브티의 레시피가 열리기도 전에 호감도가 꽉 차기도 한다. 평소엔 안경을 쓰고 다니며 결혼식을 할때 딱 한번 안경을 벗는다. 공략 이벤트를 모두 보기 위해선 어머니인 베로니카와 의사선생님인 마리안의 호감도도 어느정도 올려야 한다.
- 아이리스
- 소설가로, 앤티크 샵의 주인인 미스텔의 누나다. 좋아하는 것들이 어지간해선 초반부에 얻기 힘든 편이기에 나름 까다로운 편,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보르시다. 공략을 위해선 남동생인 미스텔의 호감도를 어느정도 올릴 필요가 있으며 특히 미스텔의 호감도를 요구하는 이벤트는 아이리스와 단 한번도 대화하지 않은 날 21시에 발생이라는 괴악한 조건을 자랑한다.
- 메노우
- 1년째 가을부터 사파리와 함께 등장한다. 좋아하는 물건이 제법 많은데 가장 편한건 잡화점에서 간단하게 살 수 있는 동물 먹이류, 릴리에처럼 곤충류도 좋아하긴 하지만 전부 좋아하는게 아니라 몇몇종만 좋아하니 조심, 아니면 강에서 자주 줍게 될 병을 주는 것도 괜찮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중국식 냉면, 공략을 위해선 다른 공략대상인 릴리에의 호감도를 어느정도 올려야 한다.
- 엘리제
- 주인공과 같은 목장주인 부잣집 따님, 등장자체는 초반부터지만 제대로된 공략을 위해선 전용 이벤트를 모두 봐야 하기에 실 공략 가능 시기와 난이도는 모든 히로인중 가장 높다. 아이리스와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음식의 대부분이 초반부엔 얻기가 까다롭지만 그나마 우유와 계란으로 만들 수 있는 푸딩이 가장 만만한 편,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초콜릿 퐁듀이며 모든 이벤트를 보기 위해선 다른 히로인인 아이리스의 호감도도 어느정도 필요하며 가방에 동물약이 있을 것을 조건으로 하는 이벤트도 있다.
- 리코리스
- 2년째 여름부터 등장한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콩 샐러드인데, 레시피는 레스토랑에서 일정횟수 식사하면 받을 수 있고 만드는데 필요한 양배추는 2년째 봄부터 팔고 콩은 재배기간이 길지만 비교적 초반에 해금 되므로 만들기는 어렵지 않다. 그외에 감자조림, 꽃, 샐러드 등 대부분 식물에 관련된 것을 좋아한다. 반대로 물고기와 관련된 것을 매우 싫어하는편이다. 제일 싫어하는 것이 거대 가물치인 것과 나머지 싫어하는 것도 대부분 물고기 관련된 것이다. 그리고 평소 강근처에서 대화나 낚시 대회때의 대화에서도 알수있다. 리코리스와 결혼하면 결혼식 때 묶고 있던 머리를 푼 모습을 볼 수 있지만 결혼식이 끝나면 평상시의 모습으로 되돌아간다.
- 카밀과 함께 전작인 '쌍둥이 마을'에 등장했던 캐릭터이다.
일반적인 대화는 살짝 차가운 느낌이 들지만 연인이 된 이후로는 메가데레를 보여줘서 갭모에를 불러일으키는 캐릭터다.
3.2.2 플레이어의 성별이 여자일 때
- 레거
-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성게덮밥...이나 성게덮밥 레시피는 방문판매나 요리 페어 우승으로만 얻을 수 있으므로 호감도를 쌓기 위해 초반엔 생선 구이나 순무 샐러드를 주다가 실크로드 나라에서 김을 판매하면 대량구매해서 주자. 레거가 좋아하는 성게 덮밥 레시피는 얻기가 어려우나 성게 덮밥에 들어가는 쌀은 구매도 가능하고 2년차 봄에 밭 배틀에서 엘리제의 무논 지역을 차지하면 무논 지역에서 쌀을 재배하는 것이 가능하다. 성게 덮밥에 들어가는 성게도 구매 가능하지만 트로피컬 나라를 개방 해야 구매 가능하다. 그리고 봄과 여름에 산기슭에 있는 강 오른쪽에 잠수를 해서 성게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1년째 가을에 메노우가 등장하고 사파리에 가는 것이 가능한데 사파리에서 잠수를 하는 곳에서 확률에 따라 성게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가장 싫어하는 음식은 망고와인
- 클라우스
- 좋아하는 것들이 죄다 초반엔 구하기 힘든 것이기 때문에 그저그런 나비 따위를 주다가(부엌이 있을시에는 주스류로 대체가능) 부야베스 레시피를 얻으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호감도를 올릴 수 있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부야베스, 가장 싫어하는 음식은 툼양쿵이다. 클라우스가 좋아하는 음식인 부야베스의 레시피는 장미 나라가 개방되면 얻을 수 있다. 여담으로 작중 대사 중에 나이가 벌써 절반을 넘었다는 말이 있다.
즉, 50을 넘었다아ㅈ..
- 미스텔
- 우유와 나비를 좋아하기 때문에 초반에 호감도를 올리기 꽤 쉽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인 펜네 아라비아타를 만들 때 즈음엔 이미 호감도를 충분히 쌓았을 확률이 높다. 가장 싫어하는 음식은 당근 수프이며, 야채와 관련된 음식은 모두 좋아하지 않는다. (심지어 야채 튀김도 싫어한다.)
- 나디
-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녹즙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싫어하는 음식들 또한 야채나 야채관련 음식들이다. 녹즙 레시피는 방문판매를 통해 얻어야 해서 까다롭지만 녹즙은 상인들의 의뢰 보상으로 얻기 쉬운 음식이므로 평소에 틈틈히 모아두자. 상인이 파는 쌀이나, 생선구이를 만들어서 줘도 좋다.
- 프리츠
-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최상급 게 수프. 그런데 최상급 게 수프를 만드는데 필요한 참게 잡기가 어렵기로 해외에서 악명이 높다... 대단한 낚시대가 필요한데다가 해당지역에서 잡히는 모든 물고기를 잡아야 출현하기 때문. 그 다음으로 좋아하는 것들도 핑크 다이아몬드, 특대 참치 스테이크 등을 포함해 죄다 후반에나 구할 수 있는 아이템들이기 때문에 호감도를 올리기 어려울 것 같지만 의외로 신랑 후보들 중에 호감도를 올리기 쉬운 편에 속한다. 틈틈히 나비류를 갖다 주자. 가장 싫어하는 것은 물고기 뼈. 작중 물가에 쓰레기를 버리지 말라고 언급하는 장면이 있다. 의외로 물고기 뼈를 제외한 장화, 빈 캔, 병 은 크게 싫어하지 않는다.
- 카밀
- 히든 신랑 후보. 2년째 봄 이후에 등장한다.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톰양쿵인데, 레시피를 구하기도 힘들고 만드는 것도 까다롭기 때문에 찻잎을 수확해 허브티를 만들어 주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 아니면 상인이 파는 카레가루를 주는것도 괜찮다.
- 싫어하는 것은 초콜렛 관련 음식들.
- 리코리스와 함께 전작인 '쌍둥이 마을'에 등장했던 캐릭터이다.
3.3 마을 주민
- 에다
- 초반부에 주인공을 여러모로 도와주시는 할머니, 튜토리얼을 통해 여러 필수기구들을 주시며 튜토리얼이 끝난 후에는 자기 땅의 밭 4곳과 젖소 한마리를 주시는 등 주인공을 물심양면으로 많이 도와주신다.
- 베로니카
- 군터
- 크론
- 모리스
- 멜티
- 마리안
- 조르주
- 오트마
- 요나스
- 마르고
- 루츠
3.4 그 외
- 솔잎
- 사프란
- 멍멍피오
- 델 코사
- 여신양
- 마녀양
- 플랫
- 페스
- 모라
- 구스토
- 토크
4 기타
일본판의 원제는 "목장이야기 이어지는 신천지"이지만 국내 정발판에서는 일본판 명칭으로 번역되지 않고 "목장이야기 STORY OF SEASONS". 번역되었다. 대충보면 일본판과 북미판 명칭을 적절하게 섞어놓은 느낌이지만 이 막장 사이비 종교 때문에 제목이 변경된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북미판 제목은 그냥 "STORY OF SEASONS"로 'Harvest Moon'이 붙지 않았다.
발매 초기 오프라인 구매시 같이 오는 미니 가이드북이 매우 훌륭하다는 평이 있으며 해당 가이드북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PDF파일로 받아볼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