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꾸루꾸루

파일:/img/img link7/682/681928 1.jpg

파일:/img/img link7/682/681928 2.jpg

손노리에서 개발한 게임으로 2002년~2006년 서비스를 했었던 게임.
기본적으로는 봄버맨이나 크레이지 아케이드와 같지만 다른 요소도 존재한다.

1 상세

손노리에서 개발하고 넷마블에서 서비스했었던 봄버맨형식의 아케이드게임. 기본틀은 같지만 꾸루꾸루에서 추가된 시스템들도있다.

우선 폭탄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폭탄은 꾸루라 불리며 독특한 외견을 지닌 다양한 종류의 꾸루가 있고 각각의 꾸루(폭탄)마다 이동속도,연발속도,플레이어의 능력치보정이 각각 다르다. 또한 액세서리로 꾸루(폭탄)을 꾸밀수 있다. 또한 꾸루는 이동하며 꾸루와 플레이어가 겹쳐질수있기에 가두는 형식의 플레이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폭발이 한번에 터지는 형식이 아니라 폭발이 차례대로(그래도 매우빠르지만) 오는형식이라 폭발에서 멀수록 도망치기 쉽다.[1] 그리고 폭발과 동시에 경고그림자가 나타나기때문에 상대방의 파워를 알고 폭발에서 피할수도있다.
그리고 꾸루앞에 장애물이 없을경우 장애물이 있을때보다 폭발하는 시간이 3초 늦어진다.
그리고 죽어도 끝이 아니다. 죽으면 유령상태가 되며[2]활동 할 수 있다. 하지만 유령상태에서는 꾸루에 직접부딪히거나 폭발에 휘말리면 잠시동안 이동불가상태가 되고 이동속도가 먹은 아이템에 상관없이 일정속도로 느려지며 부활하더라도 죽을때 먹었던 아이템이 어느정도 뿌려지기에 죽기전의 스탯그대로 부활하지는 않는다. 바꿔말하면 부활해도 능력치가 0상태는 아니라는것.
또한 시간제한이 사실상 없다. 일단 시간제한이 보이기는 하지만 그 시간이 전부 경과해도 게임이 끝나지는 않고 서든데스모드가 되어 맵에 경고그림자가 생기며 잠시 후 폭발이 일어난다. 시간을 많이 끌면 맵에 2군데 정도빼고 전맵이 위험지대가 되어버리는 경우도 생긴다. 이러다가 모두 다 죽어도 이 게임에는 비긴다는 개념이 없기에 무조건 한쪽이 이긴다. 정말 동시에 죽은 것 같아도 한명은 지게 되어있다(…).

또다른 특이한점으로는 저렙과 고렙의 실력차이가 비교적 적다는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정도의 고수더라고 위에도 언급되었듯이 폭발을 피하기가 쉽고, 폭탄과 겹치지 않는 데다가 실드아이템이 지속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고수와 싸워도 잘만 버틸 수 있다. 운이 좋거나 서든데스를 잘 이용하면 이길 수도 있다.

여담이지만, 일본과 중국에서도 수출이 되어서 서비스 된 사례가 있었다. 물론 둘 다 현재는 서비스가 종료되어진 상태.

2 아이템

크레이지 아케이드처럼 게임플레이 중에만 나오는 아이템과 상점에서 사서 쓸 수 있는 아이템으로 나뉜다.

2.1 필드 아이템

별로 종류는 많지 않고 대부분이 능력치 상승 아이템. 꾸루꾸루는 캐릭터의 기본능력치가 모두 0이고 최대 능력치가 다른 식이다.

  • 파워업
파워를 상승시켜준다. 최대치는 캐릭터마다 다르다.
  • 꾸루업
꾸루(폭탄)를 놓을수있는 개수를 증가시켜준다. 최대치는 캐릭터마다 다르다.
  • 스피드업
이동속도를 상승시켜준다. 최대치는 캐릭터마다 다르다. 이 게임에서 중요한 아이템 스피드가 빠를수록 다른 아이템을 많이 먹을수있고 그만큼 우위에 설 수 있기 때문이다.
  • 실드
왠 냄비를 머리에 뒤집어쓰게되며 공격을 1회막아준다. 공격을 안받고있다고 사라지지않는것이 아니라 일정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하지만 이 지속시간이 크레이지 아케이드 처럼 짧은것이라 꽤 길어서 꽤 오랫동안 대담한 플레이도 가능.

2.2 게임머니 아이템

상점에서 사서 게임도중에 쓰는 아이템. 게임머니 아이템은 종합 3개만 한 게임에 등록하여 쓸 수 있으며, 한 아이템을 쓰는 도중에는 다른 아이템은 사용불가능하다. 또한 한 아이템을 쓰고나서 바로 다른아이템을 쓰는것도 불가능.
아이템 종류는 네가지 밖에 없으며 캐시가 아닌 게임머니로사는 아이템만 존재한다.

  • 꾸루 로켓
일정시간동안 발사된 꾸루의 이동속도가 빨라진다.
  • 투명 보자기
플레이어가 일정시간동안 투명해진다. 지속시간은 크레이지 아케이드의 유령아이템에 비하면 짧은편.
  • 슈퍼 스피드
일정시간동안 스피드가 매우 빨라진다. 긴급회피용이나 공격을 위해 쓰면 좋다.
  • 쌍쌍꾸루
꾸루가 앞으로 하나가 아닌 양옆으로 하나씩(왼쪽,오른쪽 합쳐서 두개씩) 발사된다. 발사되는 방향이 달라지므로 꾸루를 발사할때 방향에 주의해야한다. 아이템을 쓰고 ㅁ자 모양으로 돌면서 꾸루를 발사하면 그 주변은 위험지대가 돼버린다.

3 게임 방식

3.1 팀전

최대 8명이서 팀을 나눠 게임을 하는 방식. 이때 아군의 시점에서 적팀은 본래 선택한 캐릭터가 모두 똑같이 모자 쓴 캐릭터로 보인다.(이 캐릭터의 이름도 존재한다. 이름은 티피) 죽어서 유령상태가 되면, 살아있는 아군에게 가면 부활하고 살아있는 적군에게 가면 적군을 죽인다.

3.2 개인전

최대 8명이서 각각 따로 따로 플레이하는 방식. 팀전과는 다르게 본래 선택한 캐릭터가 제대로 보인다. 유령이돼서 살아있는 다른플레이어에게 접촉하면 그 플레이어가 죽고 자신이 부활하게 된다.

3.3 깃발뺏기

기본틀은 팀전 방식으로 맵에 일정개수의 깃발이있고 깃발이 다 먹혀졌을때 가장 많은 깃발을 차지한 팀이 승리한다. 깃발은 먹은 플레이어를 죽여서 획득할수도있다.

  1. 이점을 이용하여 고수들은 뒤의 폭발에 휘말리기 전에 아슬아슬하게 라인을바꿔 가며 꾸루를 연쇄폭발시키는 전략을 구사한다.
  2. 말이 유령이지 생긴것은 봉지에 감싸진 초콜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