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구슬대전 배틀비드맨, 천하통일 파이어 비드맨
1 개요
大輪ミエ(다이와 미애)
비드맨 시리즈의 등장인물. 성우는 타카노 나오코 / 이연승.
1.1 구슬대전 배틀비드맨
강토의 어머니. 들고양이 무리에서 자라고 있는 강토를 우연히 발견하고 그를 주워 키우게 된다. 입양한 날이 7월 6일인데 그 날은 자동적으로 강토의 생일이 되었다.
강토가 발견됐을 당시 비드맨인 코발트 블레이드를 쥐고 있었는데, 미애는 아들이 힘든 인생을 살게 될까봐 일부러 벽 안에 그 비드맨을 숨겨놓고 가르쳐주지 않았었다. 그러나 아들의 생일에 갑작스레 쳐들어온 그레이와 벽을 뚫고 제 주인을 찾아간 코발트 블레이드로 인해 '저 아이는 비더가 될 운명이다'라 직감하고 강토에게 알려준다.
고양이 카페라는 레스토랑을 경영한다. 그러나 중반부터 이동식으로 개조되어 운전대가 달리고 직접 모는게 가능해졌다. 가끔 아들 일행을 도우러 손수 운전하고 나가기도.
강토가 입양된 때는 작중 시점으로부터 6년 전인데, 그럼 강토는 5살이였고 미애는 17살이였단 소리가 된다. 미성년자인 나이에 그런 결심을 했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부분. 다만 원판에선 강토에게 경칭이 생략되는 일이 많다. 그럴 때마다 무슨 말버릇이냐며 응징을 가하지만 더빙판에선 전부 적절하게 대사가 바뀌었다.
여담으로 아들과 애완동물이 자신의 것과 같은 노란색 두건을 몸에 착용하고 있는데, 아마 똑같이 사서 셋이 나눠 쓴 듯 하다.
1.2 천하통일 파이어 비드맨
강토가 위너즈에 출전하러 여행을 떠났으므로 초반부에서의 비중은 거의 없다. 중반부에 아들의 경기를 보러 위너즈 관객석에 자주 가게 된다.
후반부에 이동식이였던 고양이 카페가 한술 더 떠서 비행식으로 개조되어 이젠 하늘도 날아다닐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