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SAKI.jpg
뱅가드 프린세스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1 설명
학원의 검도부 주장이며, 차기 학생회장 후보이기도 한 엄친딸 캐릭터. 한쪽 눈에만 난 말려오른 쌍꺼풀과 벚꽃잎 모양 머리핀이 포인트. 신검 사쿠야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군에서 개발한 신도 '히토히라 (一片)' 의 성능 테스트와 데이터 수집을 맡았으며, 한편으로 신검의 주인인 쿠츠나 유이와 겨루어 보고 싶다는 마음을 품고 전장에 나선다. 엔딩에서는 유이에게 새로이 라이벌 의식을 갖게 되는 듯. 등장 포즈와 새빨갛게 물든 도신이 좀 멋지다...
학원 친구로 칸나와 미즈호, 후배로 코노미가 따른다 (학원 스테이지 배경에도 나온다). 이사장으로 있는 리리스가 스스로 위대한 악마라고 주장하는 데 진력이 난 상태. 강철치마라고 착각하기 쉬우나, 발꿈치 떨구기 말고도 공중 정점에서도 보인다 (...).
설정 때문인지 기술 개념이 유이와 닮은 게 많으나 리치는 보다 짧은 대신 스피드가 붙어서 약공격 연계도 가능할 정도. 자주 쓸만한 건 아니지만 이동기도 존재. 통상기 자세가 몇몇 묘한 게 있어서 특수기도 잘 섞어가며 써줘야 할 듯. 체력이 약간 낮은 것 (850) 외에는 대체로 안정적인 캐릭터라 할 수 있다.
1.01 버전에서는 발꿈치 떨구기 공중 히트 후 띄우기 판정이 없어져 구석 콤보의 화력이 줄었고 앉아 약공격 연타속도가 약간 느려져 조금만 밀려나도 연계가 잘 안 들어간다. 하지만 마귀같은 다운 삼지선다가 가능하기에 아직도 고수에게 잡히면 무서운 캐릭터.
2 특수기
- 지르기 (→A)
- 약간 비스듬하게 아래쪽으로 정권지르기. 발생이 빨라서 견제용으로 괜찮고 구석 콤보로 넣을 수는 있다.
- 물구나무차기 (↘A)
- 낮은 자세에서 몸을 한바퀴 틀며 올려찬다. 모션이 큰 요성참 대신 급할 때 대공으로 쓸만하다.
- 등돌아 찌르기 (→B)
- 몸을 뒤로 틀며 찌르기를 날린다. 발동도 늦고 연계가 안 되어서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상단 무적 판정이라 나름대로 대공이나 같이맞기 용으로 써먹을 수도 있다. 하루카,루나,쿠루미 외에는 앉은 상대에게 맞지 않는다.
- 공인각 (공중에서 ↓C)
- 점프 중 가파른 각도로 날아차기 공격. 기본 점프 강공격이 너무 위로 치우친 모션이라 뛰어들기 용도로 섞어쓸 기술. 공격력은 강공격보다 더 떨어진다... 낮게 맞추면 앉아 약공격, 약 청류참격, 탁류참격이 이어진다.
3 기술
- 요성참 (→↓↘+B/C)
- 높이 뛰어오르며 원을 그려 베는 대공기. 중은 무조건 1히트, 강의 경우 최대 2히트. 앉아 약공격에서도 들어가고 유이처럼 추가타 용도로도 쓰인다. 대공기로는 천상 강으로만 써야겠으나 동작이 크고 궤도가 살짝 불안정해 필요에 따라 ↘A와 혼용해야 한다. 칼같은 리버셜 판정으로 리버셜로 써도 좋지만 요성참이 빗나가면 콤보를 얻어맞는다.
- 상앵파 (↓↘→+A, 공중 가능)
- 유이의 비앵안과 같은 기술. 이쪽은 공중 발동도 가능. 아무것도 없을 때 쓰면 손만 잠깐 내밀었다 끝난다. 유이와는 달리 발동할 때 움직이지 않으며 발동 속도도 조금 느린 편. 어차피 사키는 검격이 빨라서 굳이 이걸 앞세울 이유가 없다. 생성이 빠른 걸 활용해 아주 가끔 견제용으로나...
- 잔공의 태도 (↓↓+A/B/C)
- 무기를 공중으로 던진 다음 사라지는 기술. 버튼에 따라 속성이 조금씩 다른데, 약은 일정거리를 워프해 나타나고 중과 강은 공중에서 나타나 아래로 베기를 날린다. 처음 써보면 공격 용도보다는 예상치 못한 때 이동기로 더 쓸모있을 것 같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이 기술의 진가는 김가불을 연상시키는 역가드 판정에 있다.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수준의 역가드(...) 중,강 히트시 추가타가 되지만 구석에서 맞추면 바로 낙법판정.
- 청류참격 (↓↙←+A/B/C)
- 유이의 풍신2단과 비슷한 전진 공격. 이쪽은 버튼에 관계없이 모두 1히트로 끝나지만 각각 속성 차이는 있다. 약은 발생이 빠른데 앉아 약공격이나 다른 기술의 딜레이 사이를 컷해버리고 이어지므로 지르기용이나 착지용. 강은 구석으로 몰면 추가타가 들어가는데 중 요성참과 탁류참격이 확정. 전체적으로 유이보다 카운터를 의식해 쓸 부담이 거의 없다.
- 발꿈치 떨구기 (B+C, 단축키로는 →입력 필요)
- 말 그대로 다리를 크게 들어서 발꿈치로 내려 찍는다. 요조숙녀를 표방한 이 캐릭터가 유일하게 속옷을 대놓고 보여 주는 서비스 만점 기술 (…). 기본 속성은 중단기로 2히트. 리플렉트 가드를 하면 2타를 맞고 넉백당한다. 1.0에서는 띄우기 판정이 있었지만 패치 후 삭제되었다.
- 페이즈 시프트 (A+C)
- 라운드마다 최대 2중첩으로 효과를 발휘하는 강화 버프기. 모든 기술의 데미지가 조금씩 강화되고 5B, 5C의 경우는 판정 또한 강화된다. 페이즈3(2중첩)시 요성참의 데미지가 상당히 강화되지만 발동중에는 강제 카운터가 걸리고 서포트 캐릭터 사용도 불가능한 등 리스크가 크므로 전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1라운드 내에서 3회 이상은 도발 이상의 의미가 없으니 주의.
4 리버티 아츠
- 탁류참격 (↓↘→+BC),(↓↙←+BC)
- 초 고성능 리버티 아츠
- 청류참격과 같은 자세지만 전진하지 않고 거합베기급으로 고속 횡베기를 날린다. 약공격, 상대방이 공중에서 맞은 카운터 공격, 잔공의 태도 히트, 청류참격 카운터, 기타 기본 공격 카운터 등의 상황에서 가볍게 이어지므로 연계 활용도가 높다. 이 정도로 우겨넣을 수 있는 리버티 아츠는 히오우 카에데의 <신속 피보라>와 사키의 <탁류참격> 두 가지 뿐이다.
- ↓↘→+BC의 경우 1타후 컷인이 추가된 최신버전. 꽤나 멋있는 연출을 보여주며 한 타를 더때린다. ↓↙←+BC 쪽은 컷인이 없다. 성능은 ↓↙←+BC가 데미지 27%, ↓↘→+BC가 데미지 30%인데 ↓↘→+BC는 일반적으로 상대방을 뚫고 지나가기 때문에 상대와의 위치가 바뀌며 ↓↙←+BC는 카운터가 날 경우 추가타가 가능한 상황이 만들어지고(그러나 추가타를 넣기가 굉장히 어렵다.) 크로스카운터가 날 경우 처음 공격이 1도트밖에 안나오는 ↓↘→+BC에 비해 더 나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 이러한 성능차이 때문에 스팀판에서는 연출은 좋지만 실용성이 떨어지는 ↓↘→+BC가 삭제되고 ↓↙←+BC 버전이 ↓↘→+BC로 발동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5 콤보
- ↓A x2 -> 약 청류참격 or 중 요성참 or 리버티 아츠
- 유이 기준으로 상당히 데미지가 낮은편. 일단 다운은 시키지만..
- 중 잔공의 태도 -> 강 요성참 or 중 청류참격 or 리버티 아츠 / 강 잔공의 태도 -> 강 요성참
- 필드 전용. 잔공의 태도 자체를 맞추는 게 어렵고 그나마 구석에서는 무용지물. 뭐 잔공의 태도를 필드에서 맞춘다면 리버티 들어간다는게 의의. 일단 맞는다면 50%는 깎는다.
- (구석) 강 청류참격 -> 중 요성참 or 리버티 아츠
- (구석) ↓A -> ↓B -> 에코 ↓D -> 리버티 아츠
- 필드라면 강 청류참격 가능.
- (구석) 점프 C -> C -> 에코 ↓D or →D -> 리버티 아츠
- (구석) 점프 C -> C -> 쥴리엣 ↘D -> 강 청류참격 -> 리버티 아츠
- 위와 비슷. 서포트를 연계하는 게 약간 어렵다.
- ↓A or↓B + 에코↓D(거의 동시에) -> 발꿈치 떨구기 -> 중 청류참격 or 탁류참격
- 발꿈치 떨구기가 1타밖에 들어가지 않았을 때에는 청류참격은 불가.
- 물구나무차기+에코↘D(거의 동시에) -> 약 청류참격 -> 강 요성참
- 약 청류참격 후의 쿨타임에 에코가 띄워주는 동안 요성참. 청류참격 후의 쿨타임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음..
5.1 친구
분홍머리가 칸나, 노랑머리가 코노미, 초록머리가 미즈호.
5.2 이미지
파일:Attachment/sakimitonoya.gif
파일:Attachment/e2f497806e628ecece6f2dcd25417d3a.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