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짜

1 아무 꾸밈이 없는 물건

≒민패

아무 꾸밈이 없는 물건을 말한다. 장식이 없는 물건이나 고명이 없는 음식을 말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국수 같은 음식을 주문할 때 고명을 빼고 국수를 더 많이 달라고 할 때 민짜로 달라고 하기도 한다. 특히 평양냉면에서 그 쓰임이 남아있다.

현재는 이 의미는 거의 퇴색되고 아래 2번 문단의 뜻으로 많이 쓰인다.

2 미성년자를 뜻하는 용어

미성년자를 뜻하는 용어. 성인층들이 1의 의미로 사용하는 반면 조금 어린 연령층이나 인터넷 상에서는 민짜라는 말을 이 의미로 많이 사용한다.

2.1 사용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 사이트를 검색해 보면 당장 민짜라는 글만 검색해 봐도 수두룩하게 나온다. 좆중고딩이 중, 고등학생에 대한 비하, 경멸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면 이 단어는 순수하게 미성년자인 중, 고등학생들을 칭하는 용어일 뿐이다. 또한 20대이상 성인층에서 (비하적인 의미로) 주로 사용하는 '좆중고딩'과는 다르게 중, 고등학생 들이 자조적으로 자기 자신을 이렇게 칭하기도 한다.

유흥업소, 술집 등 어둠의 세계에서 쓰던 말이라는 이야기도 있으나 사실무근. 굳이 그런 곳이 아니더라도 쓰는 사람은 어디서든지 잘만 써댄다고.

다만, 이 단어를 쓰는 인구 자체는 소수이다. 평범하게 미성년자라고 칭하는 유저들이 많고 몇몇 소수만이 이 용어를 사용한다고 한다. 특히 성소수자들 사이에서 많이 쓰이기 때문에 인터넷 상에서는 민짜라는 표현을 1번으로 이해하는 사람과 2번으로 이해하는 사람 사이에 소통 불가가 벌어지기도 한다.

'미짜'라고 부르기도 한다.

2.2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