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페이지 - [1]
목차
1 개요
종합편성채널 채널A에서 2012년 8월 1일부터 동년 11월 3일까지 방송된 몰래카메라 실험관찰 예능 프로그램. 진행자는 박명수다.
2 역대 방송 일정
2012년 6월에 각종 인터넷 카페들에 일반인 관찰 참여 신청자를 구하는 글이 올라온 적이 있으며, 동년 7월 20일에는 방송 예고가 나왔다.
그리고 2012년 8월 1일부터 매주 수요일 밤 11시에 방송되었다. 맛보기 프로그램으로 일단은 총 4회 방송되고, 반응이 좋으면 추후 정규편성 여부를 결정한다고 한다. 매번 1% 이상의 시청률을[1] 기록하여 4회 더 연장하기로 결정되었다고 하며, 출연자 모집 안내를 계속 내보내는 것 보니 계속 갈 생각인듯.
5회 방송은 2012년 9월 15일로 확정되었고, 5회 ~ 8회 방송분은 매주 토요일 밤 10시 50분부터 1시간 동안 나온다. 원래 이 시간은 불멸의 국가대표가 나오는 시간인데 4주 동안 휴식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정말로 계속 갈 생각인지 동년 10월 13일에 9회, 10월 20일에 10회가 방송되었다. 아니 그럼 불멸의 국가대표는 어쩌고 불멸의 국가대표는 10월 중순에 포맷을 바꿔 촬영을 재개할 예정이라 하지만 구체적인 방송 재개 일정은 미정이다. 10월 27일부터 해당 시간대에는 한양스캔들이라는 프로그램이 방송되고 있다. 이렇게 되면 불멸의 국가대표는 방송이 재개되더라도 시간대가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10월 27일부터는 방송 시간을 매주 토요일 밤 8시 50분으로 옮겨 11월 3일(12회)까지 방송하였다.
3 내용
돈이 눈앞에 있을 때 흔들리는 심리를 몰래카메라로 관찰 취재하는 프로그램이다. 견물생심이라는 사자성어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다. 사연을 보낸 의뢰인의 지인(知人)들의 행동을 관찰한 후 지인들에게 방송 내용을 가르쳐 주지 않은 채 그들을 특정 상황으로 유도하여 눈앞에 돈을 제시하고, 여기에 지인이 흔들리지 않고 소신을 지키는지 관찰하는 프로그램이다. 인간 관계보다 돈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가족이나 친구의 인간 관계 개선을 지향하는 프로그램이다.
4 비판
채널A 측에서는 몰래카메라를 사용한 리얼 다큐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출연자(피실험자)가 이미 방송 사실을 알고 연기하는 페이크 다큐멘터리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아내가 남편을 속이는 상황을 찍을 때 아내의 연기가 영 어색해서 만약 정말로 리얼이라 하더라도 남편이 다 눈치를 채서 사실상의 페이크 다큐가 되어 버리겠다는 의견도 있다. 남편이 이미 중간에 어 이거 돈의 맛 아닌가? 라는 걸 눈치채고 일부러 연기를 해 줬다고 직접 밝힌 적도 있다. 그냥 페이크 다큐라고 생각하고 보면 속편하다.
여담으로 반 년 후 채널A에서는 정말로 페이크 다큐멘터리를 편성하고 있다(…).
5 에피소드
1회 - 1000만원만 주면 이혼해 주겠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남편이 나왔다. 이거 그 여자 그 남자 아닌가?
2회 - 사위를 자기 애완견보다 못하게 여기는 장모가 출연.
3회 - 생활고에 시달리는 인디밴드 니아가 출연했다.
4회 - 김현철이 출연, 짠돌이 기질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5회 ~ 10회 : 그 여자 그 남자로 회귀하여 부부 갈등을 보여 주고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 출연자만 다를 뿐 내용은 비슷하다.
11회 - 개그맨 김경진
- ↑ 일반 케이블보다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한 종편 채널에서 시청률 1%는 대단한 인기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