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징가Z에 등장하는 기계수.
유바린과 사탄그로스의 희생으로 초합금Z를 입수한 닥터 헬이 만든 초합금 기계수. 우람해보이는 붉은 색의 몸체에 복부에서는 미사일이, 눈에서 빔이 나가며, 머리에 쓰고 있는 헬멧에서는 강력한 전기가 흐른다.
먼저 닥터 헬은 구울을 내보내 마징가를 유인, 마징가에게 자력 광선과 그물을 날려 마징가를 포획해 부드에 던져버리고 연구소를 향해 날아간다.그냥 발모스로 포획한 마징가를 부수면 돼잖아.
그리고 마징가가 부드에 포획되자 비로소 출격. 아프로다이와 보스보로트가 요격하러 나선다. 그러나 미사일은 통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아프로다이를 잡아 자이언트 스윙을 날린다.
연구소로 진격한 발모스는 방어막 상쇄 광선을 날려 연구소의 방어막을 지워버리고, 연구소에 도착한 닥터 헬은 유미 교수에게 항복하라고 종용한다. 결국 유미 교수는 항복을 하고, 자신은 자살할 준비를 한다.
한편 아수라 남작은 브로켄이 연구소를 점령하는게 배알이 꼴려 부드를 비워두고 철가면과 함께 연구소로 향하고, 코우지는 제트 스크랜더의 파워로 그물을 찢고 부드를 탈출해 연구소로 날아간다.
아수라가 멋대로 따라온걸로도 모잘라, 마징가가까지 탈출하자 진노한 닥터 헬은 발모스에게 마징가를 막게하고, 연구소를 밀어버리려고 하지만 보스보로트와 아프로다이에게 막혀버린다.
발모스와 싸우는 마징가였지만, 발모스의 초합금Z 보디는 너무나도 튼튼했고, 오히려 발모스가 마징가에게 친절하게 자신의 모자를 씌워 전기고문을 해준다. 전기고문을 당하던 코우지는 로켓 펀치를 발모스에게 날리는데 그 순간 모자가 갑자기 빠져나오더니 발모스의 얼굴을 보호한다.
그 순간 유미 교수가 말했던 "훔쳐간 초합금의 용량과 저 기계수의 총량을 보면 분명 초합금이 부족할테니 슈퍼 강철로 때운 부분이 있을것이다."라는 말을 떠올린 코우지는 목과 얼굴 부분이 초합금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고 스크랜더 컷으로 발모스를 마미루 시킨 후에 광자력 빔으로 머리통을 박살낸다. 남아있던 몸통은 브레스트 파이어를 쳐맞고 끔살.
발모스가 처리당하자 닥터 헬과 브로켄은 후퇴하고, 마징가가 쫓아가서 광자력 빔과 로켓 펀치를 날리지만 닥터 헬은 구울을 타고 도망간다.
사실 이래저래 초합금Z를 장착한 무시무시한 기계수라는 어필을 많이 하기는 했는데, 정작 발모스보다는 닥터 헬이 더 많이 활약했다.발모스는 희생된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