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은하영웅전설)

파일:Attachment/eiden berlin.png

은하영웅전설의 등장인물인 오토 폰 브라운슈바이크 공작의 기함. 본래 제식화된 GIS12 함대 기함형 전함을 대귀족답게 자기 돈을 들여 강화한 대형 기함이다.

전함의 양 옆에 보조함체가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보조함체가 붙어 있는 상태에서는 표준전함 4척과 동시에 전투를 벌여도 화력으로 압도해 버린다.

게다가 보조함체를 일종의 방패처럼 사용하여 측면공격을 막아낼 수 있으며, 유사시 보조함체를 원터치로 분리 가능하므로 보조함체가 파괴되더라도 본체에는 이상이 없다.

마지막으로, 보조함체까지 포함하여 매우 둔중해진 함선을 움직이기 위해 주요 엔진이 매우 강화되어 있어서 보조함체를 분리한 상태에서는 매우 잽싸게 도주할 수 있다. 문벌대귀족제 기함답지 않게 훌륭한 능력치를 보유한 전함.

다 좋은데 주인이 오토 폰 브라운슈바이크 공작이라는 것이 문제다.

덕분에 함대전에서의 활약은 전혀 없으며, 전황이 좋지 않자 보조함체를 분리하고 고속으로 도망가는 능력만 잘 써먹게 된다.

동형함으로 오스트마르크가 있지만, 오스트마르크의 주인은 이를 부정한다.

종합하자면 그냥 이런 전함이 있다는 것만 알아두자(…).

파일:Attachment/Berlin-SF002.jpg

여담이지만 애니판에서는 금색에 디자인도 완전히 다른 함선이 나오는데, 이건 브라운슈바이크의 개인용 우주선이다. 당연히 비무장이며, 민간용 우주선이므로 등장은 오딘 탈출 시에만 나온다. 물론 이 함선의 이름도 불분명한 상태.

따라서 베를린이라고 하면 맨 위의 그림과 같은 전함이다. 애니 상에서도 분명히 여러 번 등장하므로 착각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