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지금은 없어진 애니미디어[1]에서 2001년에 제작한 벤처기업의 CEO가 되어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 시뮬레이션게임이다. 플레이어는 직접 사무실의 인테리어를 꾸미고, 직원을 채용하고, 판매할 물품과 가격 및 수량을 선택할 수 있다.
2 부서관리
각각의 5개 부서가 어떤 능력을 중요시하고 있는지 알면 부서에 사원을 배치하는 일이 좀더 수월해질 것이다.
- 연구부: 사원 능력 향상(지력)
- 개발부: 프로젝트 개발 담당(개발)
- 관리부: 회사의 전반적인 관리담당(관리)
- 유통부: 제품의 판매 및 유통담당(영업)
- 홍보부: 광고업무 담당(매력)
3 프로젝트 수행시 주의점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 그다지 큰 주의 사항은 없지만 알아두어야 할 것이 몇가지 있다.
- 프로젝트는 진행하다가 취소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프로젝트에 소요된 자금은 회수되지 않는다. 인력과 자금 소모는 특히 게임 초반부를 진행하는 게이머에게 하여금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프로젝트 진행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연구원들의 체력이다. 게이머는 연구원들에게 체력에 대한 아이템을 수시로 제공해 주거나 휴식을 취하게 해 줌으로써 연구원들의 체력이 계속 하락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체력 하락은 곧바로 프로젝트의 진행속도와 연관이 되므로 이것은 게이머가 꼭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4 주식
4.1 상장요건
- 회사를 설립한지 2년 이상 지나야만 한다.
- 회사의 자본금이 50억 이상 되어야 한다.
4.2 상장 필수사항
- 상장하는 주식수는 총 10만주이다.
- 상장 후에는 증자나 감자
느그 집엔 이런 거 없지?를 행할 수 없다. - 최대주주자리를 지키지 못하면 경영권 박탈과 함께 회사를 잃게 된다.
5 비기
Enter 키를 누르면 화면 하단부에 커맨드 입력 창 같은 것이 뜨는데 'cmd'를 입력하면 치트키가 활성화되며 아래의 커맨드를 입력하면 적용된다.
- level up : 프로젝트의 레벨을 올려준다.
- money (숫자) up : 자본금을 (숫자)만큼 올려준다. 단, 10억 단위 이상을 입력하면 0원으로 리셋되는 등 제대로 먹히지 않으며 자본금이 10억 단위인 상태에서 해당 커맨드를 걸어도 0원으로 리셋되는 경우가 있다.
- repair : 노후화된 시설을 수리.
- time fast : 게임 내 시간을 초고속으로 흐르게 한다.
- time stop : 게임 내 시간을 멈추게 한다. 저장 후 불러오는 즉시 풀린다.
6 그 외
게임이 출시된 지 오래되기도 했고, 개발 회사가 없어진 것도 있는 탓에 현 시점에서는 제품을 구하기가 다소 어려워진 편. 스팀이나 GOG 등의 ESD에도 업로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정상적인 경로로 구하고자 한다면 중고시장을 이 잡듯이 샅샅히 뒤적거리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그나마 데모 버전은 심파일 같은 곳에 업로드되어 있어 이 쪽은 그나마 쉽게 구할 수 있다. 데모 버전은 시나리오가 1개만 수록된 점과 몇몇 인테리어의 부재, 일부 시스템의 차이, 온라인 모드 미지원[2]만 빼면 저장 기능을 비롯한 다른 부분은 정품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커스텀 시나리오 설정 부분은 오히려 데모 버전 쪽이 조금 나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