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지구

(보름지구에서 넘어옴)

1 개요

한 마디로 말하면 달에서 바라본 "꽉 찬 지구" 이다. 우리가 볼 때의 삭달일 경우 반대로 달 입장에서는 지구의 낮 부분만 보이기 때문에 달 역시도 이 현상이 일어난다. 하지만 달은 지구에 대해서 조석 고정 [1] 되어있기 때문에 달의 앞면만 이 풍경을 볼 수 있다.

2 특징

대략적인 특징은 지구의 보름달과 동일하다. 낮 부분만 보이고, 꽉 차 있다. 하지만 표면의 형태가 변함없는 보름달 [2] 과 달리 지구는 자전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표면의 형태가 계속 바뀌어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2.1 밝기

지구의 직경이 달보다 약 4배 정도 더 크기 때문에 하늘에서 보이는 표면적은 약 16배이다. 만지구의 겉보기 밝기는 약 -16등급, 만월의 겉보기 밝기는 약 -12.5등급으로 대략 15배 가량 차이가 난다. 그만큼 만월보다 훨씬 밝다는 뜻.

2.1.1 지구광

이 높은 밝기로 인해서, 맑은 날에 초승달이나 그믐달을 망원경으로 관측하면 달의 밤 부분이 어렴풋이 그 모양이 보일 때가 있다고 한다! 이는 당연히 지구에서 반사된 햇빛을 달이 다시 반사해서 그것이 다시(...) 지구로 들어와서 우리 눈이 볼 수 있는 것이다.

2.2 개기일식

알다시피 달은 지구보다 월등히 작기 때문에 달이 지구 전체를 가리는 일 따위 일어날 수 없다. 하지만 개기일식이 일정 지역에서 일어날 수는 있기 때문에
만약 개기일식이 일어난다면 달 입장에서는 지구가 약간 구멍(?)난 정도로 보일 것이다. 약간 어두워지고 말이다.

3 위상 변화

사실 이 문단이 이 문서에 있어야 하는 건지 지구 문서에 있어야 하는 건지 잘 모르겠다만 일단 적어보도록 하겠다. 일단 지구의 위상 변화는 달과 반대다. 예를 들어 지구에서 바라본 달이 보름달이면, 달에서는 삭 지구가 될것이고 하현달이 보인다면 달 쪽은 상현지구. 달이 차오르면 지구는 이지러지는 것이다. 달이 이지러지면 지구는 차오르고. 그런 식이다.

4 그 외

만지구의 사진은 일본에서 발사한 달 탐사 위성 가구야가 찍은 바 있다. 가구야 공주가 아니다 가구야 위성은 계속 달 주위를 돌기 때문에 만지구가 뜨고 지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일년에 두 번 밖에 일어나지 않는 귀중한 일이라고 한다.
  1. 달의 공전 주기와 자전 주기가 같아서 달의 어느 한 면만 항상 지구를 향해있는 현상.
  2. 여기서 말하는건 위상이 아니라 달 그 자체의 겉표면을 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