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러기야미

헤이세이 라이더의 전투원
제11작
가면라이더 W
제12작
가면라이더 오즈
제13작
가면라이더 포제
마스카레이드 도펀트
가면 병사
부스러기야미
나이트 병
더스타드
200px

그리드의 전투원. 야미 중 하나로 키는 180cm, 체중은 75kg. 성우는 이부키(勇吹輝).

일어발음은 쿠즈(屑 - 쓰레기) 야미. 더빙판에서는 '쓰레기 야미'로 번역되었다.

블랭크체 야미보다 더 하위의 존재로 쪼개진 셀 메달로 생성한다. 외모는 블랭크체 야미와 흡사하지만 붕대가 감긴 면적이 적고 얼굴의 중심에 검은 동그라미가 있다는 것. 야미의 반응에 민감한 앙크조차도 눈치를 못 챘으며 좀비마냥 타격공격에 강해 아무리 맞아도 금방 일어나는 끈질김을 보였다. 일반 블랭크체 야미처럼 완전체가 될 수 있는지는 불명이다.

숙주가 필요 없으며 파편 하나당 1마리인지라 한 번에 2체이상 출현시킬 수 있고 그 성질상 싸워 이기는 것 자체를 도외시하면 수장의 셀 메달로 대량의 전투력을 얻을 수 있기에 그리드 시점에서 보면 최고의 가격대효율을 자랑한다. 야미 본래의 목적인 셀 메달의 증식은 불가능하지만 반대로 따지면 죽여도 남는 건 쪼개져서 못 쓰는 셀 메달밖에 남지 않기에 오즈 일당에게 메달을 뺏기지 않는 메리트도 있다. 또한 야미의 출현을 감지하는 앙크라고 해도 파손된 메달이기 때문에 부스러기야미의 출현은 감지할 수 없으며 이때문에 은밀한 행동을 할때 발견될 위험성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사실상의 창조주는 우바로 13화에선 성능시험을 위해 4체가 등장해 쿠와가타 헤드의 전기공격에 싹쓸이당했으며, 14화에선 앙크의 주의를 끌기 위해 2체 등장하나 고토 신타로가 쏜 샷건에 박살났다. 물리 공격에 대해서는 그 자리에 일어설정도의 내구력을 지녔지만, 블랭크체 야미 이상으로 둔하고, 오즈의 특수 공격이나 인간의 대물 화기 등에는 내성이 없으며 직접적인 전투력도 거의 없기 때문인듯하다.

첫 등장한 13화 당시엔 성능시험 발언이 있어서 뭔 꿍꿍이인지 알 수 없었으나 진짜 목적이 14화에서 밝혀졌는데, 메즐의 셀 메달 보급=피라니아야미의 성장을 눈치채지 못하게 하기 위해 오즈와 앙크의 주의를 끄는 양동작전이었다. 이 놈 말고도 카자리와 샴네코야미와도 교전해서 눈치를 챌 틈이 아예 없었지만 그래도 이놈은 양동작전과 시간 벌기에 이용되는 전투원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수있다.

16화에선 다른 메달을 대량으로 뺏은 카자리에게 충격을 받아 자신도 카자리나 앙크처럼 다른 코어 메달을 흡수하겠다고 다짐하면서 메즐을 찾기 위해 풀었으나 마침 지나가던 에이지와 앙크에 의해 전부 박살나면서 놓쳤다.[2] 이후 우바가 등장하는 에피소드 18, 21, 22에서도 라이더와 앙크의 행동을 제한하기 위해 등장해왔다가…

간만에 우바가 등장한 31화에서는 앙크가 눈치를 못챈다는 걸 응용해 인간에게 기생시켜 그 욕망을 셀 메달로 벌어들일 수 있다는 사실까지 밝혀졌으며 우바는 이점을 이용해 대량의 인간에개 기생시켜 시간을 들이면서도 비밀리에 셀 메달을 만드는 역할로 써먹었다!!! 하지만 인간 1명당 하루에 1개씩 생성되며 증식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통상의 야미보다 한 번에 벌어들이는 양은 떨어진다고 할수 있으며 그간 축적해왔던 셀 메달들의 엄청난 수를 보면 대체 얼마 동안 앵벌이한 건지 상상이 안 가는 수준. 이후 에피소드 35에서도 등장하여 오즈, 앙크들과 전투를 벌였다.

이후 또 한참 안 보이다가 코어 메달을 대량 투입 당해서 결국 메달의 그릇으로 폭주해버린 우바가 대규모로 쏟아내버리고 그걸 본 에이지, 앙크, 고토&다테가 처리하다가 에이지와 앙크는 위의 폭주 우바를 막으라고 보낸후 뒤이어 합류한 사토나카와 같이 한군데로 전부 몰아놓고 3방향 버스 버스터 난사로 모조리 쓸려버렸다. 가면라이더X가면라이더 포제&오즈 MOVIE 대전 MEGAMAX에서는 가면라이더 포세이돈도 전투원으로 사용하고 있고 오 메달의 운용 기술을 얻은 재단 X에서도 마스카레이드 도펀트와 더스타드와 함께 전투원으로 이용하고 있었다.

부스러기 야미 생성은 오즈의 가타키리바 콤보 특수능력인 분신체 생성에 해당하는 우바의 능력이라는 설이 있다. 실제로 작중에서 부스러기 야미를 만든 것은 우바와 메달의 그릇 뿐이며 메달의 그릇이 우바를 모체로 생성된 것을 보면 사실상 우바의 고유능력으로 추정되었다... 가면라이더X가면라이더 포제&오즈 MOVIE 대전 MEGAMAX에서 가면라이더 포세이돈 또한 부스러기 야미를 생성했으나 포세이돈 내부에 TV판 파이널 에피소드에서 사라진 메달이 전부 있다고 했고 디렉터즈 컷판에서는 부스러기 야미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우바의 코어메달이 빛나는 장면이 나온 것을 봐도 역시 우바의 고유능력인 것 같지만 앙크의 말에 따르면 다른 그리드도 부스러기 야미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