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問答無用(もんどうむよう)
'묻고 답함이 필요없음'이란 뜻으로,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 정도.
애니와 게임을 자주 접해본 오덕들이라면 낯설지 않은 말로, 타 한자문화권에서 쓰지 않는 일본식 사자성어이다. 따라서 일본에서는 일상적으로 널리 쓰이지만 한국에서는 대놓고 오덕임을 증명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방법. 오덕계에서만 주로 쓰이는 말을 알고 있는 상대방도 오덕? 맞덕밍아웃 흑역사와 비슷한 취급이다. 단어를 듣고 잠깐 생각해보면 뜻풀이는 얼추 된다는 점과 공적인 자리에서 쓰면 개무시당한다는 점까지.
우리나라에서는 '불문곡직(不問曲直)'[1][2][3]이라는 말을 쓰며,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와도 일맥상통한다.
대충 이제 막 때려잡으려는 상대가 뭐라뭐라 변명이나 해명을 하려고 할 때 "문답무용!!"이라고 외쳐주면서 무기나 주먹을 휘둘러주면 적절. 근데 공격당하는 상대가 억울한 경우가 많은듯..?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젠가 존볼트가 입에 달고 사는 말이다.
2 던전 앤 파이터의 40제 유니크 소검
옵션 설명은 소검 항목 참조- ↑ '굽은지 곧은지 묻지 않고', 즉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 ↑ 다만 불문곡직은 맞는지 틀린지 따지지 않겠다는 뜻이라면 문답무용은 내가 맞고 네가 틀린 게 확실하니 따질 필요도 없다는 느낌이 있다.
- ↑ 게다가 사실 사자성어 보다는 앞 각주에 있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등의 우리말 표현을 더 많이 쓰는 편이라 이에 해당하는 적절한 한자 숙어가 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