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좀비 고등학교, 좀비 고등학교/등장인물
- 관련 문서: 좀비 고등학교/진격의 좀비 시리즈, 좀비 고등학교/세계관과 스토리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목차
[숨기기]1 개요
꿈을 이룰 수 있는 좀비고등학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좀비고등학교 교장입니다, 반가워요 여러분.
좀비 고등학교를 설립한 장본인이자 교장 선생님.
본명은 사무엘이지만 게임 내에서는 보통 교장 선생님 내지는 교장으로 통하는 편이다.
여담으로, 공식 프로모션 영상에서 인정한 꽃미남.
2 작중 행적
2.1 여름방학 이전
파일:Screenshot 2016-07-14-15-47-37.png
사진은 7월 14일 업데이트 이후, 게임에 첫 접속 시 나오는 교장의 대사. 학생들에게 존댓말을 사용한다.
애초에 성격을 유추할 만한 대사나 일러스트가 많지 않지만, 자율학습 등에서 꾸준히 '자상하고 언제나 학생들만을 생각하던' 등의 언급이 나오는 걸로 보아서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 사무엘에겐 7살 연하(!)의 아내가 있는데, 학교 내에 있는 역사관에 동상을 세워둘 정도로 열애를 하는 모양이다.
2.2 좀비 사태 발발
파일:SqGn0iH.png
파일:VayMrXm.png
파일:NYaL7vi.png
폐쇠라고 쓰인 게 보이지만 무시하자
여름방학은 없습니다.
가정통신문으로 학생들에게 여름방학이 없노라 선언한다. 픽셀 드라마에 따르면 재단의 방침이라며 내린 결정. 그리고 학교 전체를 폐쇠쇄한다. 이후 진행되는 감염모드, 경찰과도둑 모드 등에서는 쭉 모습을 보이지 않지만...
2.3 진격의 좀비 2
정동석에 의해 좀비 사태의 흑막이었음이 드러난다.
2.3.1 에피소드 1
아직도 살아있는 좀비고 학생들이 있다니... 대단한걸요?정동석...? 그 녀석이 어떻게 이 곳에...
여러분을 그냥 돌려보낼 수가 없겠군요.
유저들과는 최종 스테이지인 교장실에서 첫 대면을 하게 된다.
스테이지에 대해 일러주는 짤막한 팁의 '정말 정동석의 말대로 교장선생님은 악당일까?' 라는 언급과, 에피소드 2 프롤로그 웹툰의 대사로 유추해볼 때 남동진 일행은 정동석의 말을 반신반의했던 것 같다. 평소 이미지가 얼마나 좋게 잡혀 있었는지 알 수 있는 부분.
또한 좀비 연구소의 일원이었던 정동석을 알고 있다. 정동석 역시도 사무엘을 알지 못했다면 남동진 일행에게 조언을 해줄 수 없었을 테니, 과거에 일면식이 있었으리라고밖엔 추측할 수 없다.
자랑스러운 우리 좀비고 학생들이 고작 이거밖에 안 되는군요.아... 그래도 잘했어요, 학생 여러분.
여러분은 최선을 다했어요. 그러니 편히 쉬도록 해요.
HP를 전부 깎아도 쓰러지거나 죽지 않고 바로 다음 대사를 이어간다. 그러나 캐비닛에서 강화 좀비를 쓰러뜨리며 등장한 정체불명의 좀비에게 공격을 받고, 반격하지 않고 곧바로 도망친다.
이 때 사무엘을 공격한 좀비의 이름은 위치 트릴로지, 즉 교장의 아내인 백설현이다.
2.3.2 에피소드 2
에피소드 2는 도망친 사무엘을 쫓는 내용이 주이기 때문에 유저와의 직접적인 대면은 없지만,
위치 트릴로지를 쓰러뜨린 후 엔딩에서 홀연히 등장한다. 쓰러진 위치 트릴로지의 곁에서 아무런 대사도 하지 못하고 다만 고개를 떨군다. 대사가 별로 없어 성격 유추가 쉽지 않은 인게임에서, 이 정도로 묘사가 된다는 건 정말로 사랑하는 사이였다는 뜻이 된다.
여담으로 인간일 때의 모습이 살짝 스쳐가는데, 이는 아련함을 표현하기 위한 묘사일 뿐이다. 아무리 병약한 설현이라도 과거에 다 부숴진 엘리베이터에 쓰러졌던 경험은 없었을 테니 과거회상은 확실히 아니다.
2.3.3 에피소드 3 노말모드
사무엘: 설현씨를.. 내가.. 지키지 못했어요..사무엘: 나는.. 이제 무얼 위해서..
고나래: 교장 선생님! 제발 정신차려요!!!
사무엘: (각성하며) 다.. 사라져버려라.. 이젠.. 다.. 필요없어.. 모두 없애버리겠다!!!
모두의 예상대로, 마지막 스테이지에서 보스로 등장한다.
몰골이 말이 아니다. 머리는 온통 헝클어졌고, 넥타이도 풀어헤쳐져 있으며, 에피소드 1 때 보여준 그 여유만만함은 사라진 지 오래다. 설현을 도대체 얼마나 사랑했는지, 그녀가 그에게 어떤 존재였는지 절실하게 알 수 있는 부분.
무슨 일인지 쓰러져 있는 정동석과, 그를 부축하던 고나래를 아예 본관 밑으로 날려버린다. 제게 주사를 놓았던 스트로윙들도 이 때 같이 날려버리는데, 자기 편조차 구분 못할 정도로 심하게 망가진 듯 하다. 실제로 사무엘의 공격 패턴에 잡몹이 닿을 경우 그대로 순삭된다. 그럼에도 캐릭터들은 미동도 안하고 부상만 당한다
사무엘: 없애버릴테다.. 마지막 숨까지 태워서.. 이.. 학교.. 통째로 불태워버리겠어..!!!정동석: 기다려!
정동석: 더 이상 스스로의 손으로 소중한 것을 파괴하는 짓은 그만 둬 사무엘!!!
정동석: (반격한다. 사무엘과 같이 화면에서 사라진다.)
설현의 죽음과 함께, 설현과 같이 설립한 학교가 아픈 추억이다못해 그에게 끔찍한 트라우마로 남은 모양이다.
에피소드 1에서처럼 HP를 전부 깎아도 쓰러지지 않으며, 오히려 학교를 불태워버리겠단 소리나 해댄다.
그러나 죽지 않았던 정동석에게 반격당하고, 화면에서 사라져버린다. 진엔딩은 하드모드 업데이트 후 추가바람.
여담으로 마지막 에피소드에 와서야 비로소 본명을 사용한다. 설현과 같이 설립한 학교인데, 설현이 죽어버렸으니 더이상 학교에 미련같은 거 없는 듯. 당장 같은 편 구분도 못하고 학교를 불태워 버리겠다며 날뛰는데 교장이 다 무슨 소용인가 싶을 것이다.
좀비고등학교 메인 악역이지만, EP3에서 피해자가 된 가해자, 가해자가 된 피해자 포지션을 전부 갖게 되었다. 남동진 일행은 비록 의도하진 않았지만 사무엘의 아내인 설현을 죽이고 말았고, 사무엘은 그 때문에 일행의 친구들을 공격하고 학교 전체를 없애버리려고 했다.
2.4 픽셀 드라마
- 1화
- 교무회의에서 여름방학을 취소하겠다는 선언을 한다. 재단의 방침이라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말하지만, 도트를 보면 웃고 있다.
- 2화
- 연구원의 말에 의하면 좀비 프로젝트보다 백설현의 불치병 치료를 우선시하고 있다고 한다. 직접적인 출연은 많지 않지만, 출입금지 구역에 함부로 들어온 동진과 준호를 너그러이 용서해준다.
- 3화
- 말없이 피아노를 치면서 아내(백설현)와의 추억을 회상한다. 백설현의 치료를 위해서 좀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건 확정
그리고 실패
3 게임에서
진격의 좀비 2가 처음 업데이트됐을 때, 에피소드 2가 출시됐을 때, 에피소드 3이 출시됐을 때 각각 299가스로 한정판매했다.
인간형 좀비라 그렇게 안 보이지만 스킨 크기가 상당히 크다. 풀 메탈 피스트와 비슷한 정도.
4 트리비아
- 과거 좀비 연구소에서 어떤 직책을 맡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불명이다.
- 스토리모드 학교의 비밀에서도 교장실이 등장하는데, 진격의 좀비 2의 교장실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리모델링 - 인게임에서는 크기상 잘렸지만, 좀비화한 일러스트에서 안경을 버렸다는 걸 알 수 있다.
- 진격의 좀비 2 인트로 영상에서, 에피소드 1을 진행하는 동안 남동진 일행을 쭉 지켜보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파일:PicsArt 07-14-11.14.37.png
- 파일:PicsArt 07-14-11.15.20.png
- 합법적인 납치가 가능하다